TOP

Student Experience

[China] Renmin University of China 2017-2 송준호

2018.02.27 Views 1875 경영대학

 안녕하세요! 2017년 2학기에 중국 북경의 인민대학교로 교환학생을 다녀온 12학번 송준호입니다!  중국 교환학생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정보를 드리고자 이 체험수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혹시 인민대학교로 교환학생을 오고 싶으신 분들이나 혹시 파견이 결정되신 분들 중 궁금증이 생기는 부분이 있다면 tomjunho910@gmail.com으로 부담 없이 연락주세요!!
 
1.교환학생 동기
많은 나라들 중에 고민도 많았지만 중요한 것은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호기심이었습니다. 저는 중국경영전략학회 SBC를 1년 반 가량 활동하면서 중국에 대해 많은 것을 듣고 배웠으나 직접 겪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항상 궁금했습니다. 빠르지 않은 시기에 왔기 때문에 물가나 전반적인 예산도 영향을 주었구요! 중국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거나, 중국 자체에 관심이 있다면 적극 추천드립니다! 저도 많이 글로 배우려고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겪어보고 생각도 많이 바뀌고 기존의 생각들도 많이 깨졌습니다.
 
2.교환학생 파견 전 준비할 것
 
1)비자
가장 중요한 것은 비자입니다! 인민대학교에서 입학허가서와 비자신청 서류를 보내주는데 그것만 지침해서 가면 됩니다. 저는 서울역에 있는 곳에 가서 했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50000원 내외의 비용이 발생하였고 6개월 이내로 찍은 여권사진이 필요합니다. 저는 괜히 옛날 사진 다시 현상해갔다가 가서 새로 찍는 수모를 겪었습니다ㅜㅜ 물론 거기서 새로 찍는 사람 많으니 외로워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꼭 미리 준비하시기를. 그래도 발급은 3~4일 내에 되었던 것 같습니다. 중국으로 유학을 가는 일반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학기 시작 전 몰리기 전에 미리 받는 걸 추천드려요!!
 
 
2)기숙사
기숙사는 유학생 1,2,3호동과 고려회관으로 나뉩니다! 저는 고려회관에 살았는데, 먼저 결제할 시 하루에 80위안으로 계산해줍니다! 고려회관의 좋은 점은 1인실!! 그리고 화장실도 1주에 한 번씩 청소해줍니다. 제 자취방보다도 훨씬 좋은 시설과 안락한 느낌에 감사하며 살았습니다. 단점은 침대가 조금 딱딱합니다.. 바닥이 오히려 푹신해 보일 정도입니다. 타오바오로 매트릭스를 살까도 고민했으나 조금만 견디시면 돌아가실 때 편합니다. 고려회관… 저희 고려대학교 맞습니다. 회관 앞에 호랑이마크도 있고 그런데 고대생 혜택은 일절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하에 카페와 편의점까지 두루갖춘 고려회관은 정말 살기 좋습니다!!
유학생 1호동 같은 경우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2인 1실을 쓰고 화장실,샤워실이 공용이라고 하더라구요. 잘 고민해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방학 때 기다리다 보면 인민대에서 기숙사 신청 관련 메일을 보내줍니다. 신청서를 프린트 후 작성한 후에 스캔해서 보내면 신청이 됩니다! 이거 빨리 안 하시면 기숙사가 차버려서 입사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꼭 일찍 하시기를!
 
그리고 기숙사 퇴사 시 남은 날들을 정산해서 환불해줍니다!! 저는 배낭여행으로 일찍 퇴사하여서 3000위안 정도 돌려받았었네요!
 
 
3.학업
 
  1. 중국어
중국어는 여러분이 하기에 달렸습니다!! 중국어 안하고 살면 계속 안하고 살 수 있습니다. 한국어로 전화 주문 받는 치킨집, 한식배달집도 있고, 경영대 교환학생은 수업도 다 영어라서 접점이 적습니다. 따라서 많은 친구들을 사귀고 따로 노력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도 많이 늘지는 못했지만 최대한 중국 친구들과 다니려 노력하고 버디와 연락하면서 지냈습니다.
경영대 수업에서 중국어 수업도 하나 개설되니 기회되면 들으시고 본인이 조금 더 부지런함을 겸비하고 있다 생각하시면 북경 오도구쪽에 어학원을 추천드립니다.
 
 
 
b)수업
 
수업은 전부 다 영어로 진행됩니다. 중국 본과생과 교환학생들이 섞여있는데요. 기대했던 것보다 중국 본과생들의 뛰어난 실력은 체험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네덜란드 친구들은 성적에 필사적으로 목을 매는 경향이 다소 보이기 때문에 교환의 주 목적이 학업이 아닌 경험과 새로운 문화라면 약간의 거리를 두는 편이 좋습니다.
 
  1. Corporate Governance-전공선택이었습니다. 기업지배구조랑 같은 내용인데 교수님이 이번에 새로 바뀌더니 수업 자체가 혼돈의 카오스였습니다. 12월 초까지도 교수님과 학생들이 이게 무슨 수업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교수님은 심지어 Job interview를 보러 다니시더군요ㅎㅎㅎ 그래도 나름 재밌습니다!! 회사 하나 정해서(도요타였습니다 이번학기는) 가상 역할 맡아서 시나리오 플레잉도 해보고, 발표도 두 번 정도 했습니다. 기업지배구조에 대한 강의도 계속 하긴 해주셔서 쏠쏠히 도움이 되긴 합니다.
 
  1. Cross cultural management- 전공선택이고 국제경영이랑 매우 흡사합니다. 이 수업은 마치 양봉장에 담궜다 갓 빼낸 듯한 수업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수업 자체도 10월 마지막 주에 종강을 하였구요! 팀플 발표 한 번에 기말고사 한번으로 결정이 납니다. 국경을 열심히 들으셨다면 수업을 한 번도 듣지 않아도 수월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1. Strategic Management-경영전략 전공필수로 인정됩니다!! 워크로드도 많지만 교수님이 열정적이고 캐나다인으로 영어도 잘해서 생각보다 많이 배운 것 같습니다. 교환 경전은 경영대생의 꿈이죠! 매주 과제도 많고 하지만 오랜 강의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체계적인 실라버스와 수업 내용덕분에 그렇게 실망하진 않았습니다!
 
  1. Principles of Management – 전공 선택입니다. 제목만 보고 경영학의 이해를 생각하고 친구와 3학점 벌었다고 좋아했다가 이번 학기에 경전 2개를 듣는 셈이 되어버렸습니다. 워크로드도 매주 발표에 과제에…. 300위안 주고 돈벌어오는 프로젝트도 시키고… 쉽지 않습니다. 유일하게 좋은 점은 위의 경영전략 수업과 내용이 정말 그대로 겹쳐서 기말고사 준비하는 전날만 편합니다. 또한 교수님이 합리적시고 학생들과 소통을 잘해주셔서 좋아요!
 
 
  1. 중국어 수업 – 중국어를 배우는데 사실 수준이 엄청 높진 않습니다!! 저는 원래 중국어를 잘 하진 못했지만 수월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쉬운 내용이어도 거의 다 중국어로 설명해주시니까 말하기 연습이랑 듣는 연습할 때 나름 도움됩니다!
 
그리고 수강신청은 정말 넉넉해요!! 그냥 클릭만 툭툭해도 성공합니다. 타임 네이비즘 켜두고 정신을 잃어가던 우리에게 한 학기 휴식을 줘보세요!
 
04. 생활
 
학교생활
 
1)와이파이: 학교 내에서 와이파이를 쓸 수 있는데 무료는 아닙니다!! 도착해서 학교에 등록을 하면 학생증번호를 받을 수 있는데 그게 아이디이고 여권번호 뒤 6자리가 비밀번호입니다!! 학교에서 20위안 카드를 사던 지 나중에 계좌를 개설한 후에 알리페이나 위챗페이를 통해 결제할 수 있습니다.
 
2)중국계좌개설: 중국에서 모바일 결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생활의 대부분이 어렵습니다. 현금을 들고 가신다고 가게에서 좋아한다고 생각하시면 오산이에요! 오히려 짜증을 낼 때도 있습니다. 정말 작은 구멍가게들도 다 모바일 결제를 사용합니다. 학교 옆에 중국은행이 있는데 가서 계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복잡하기 때문에 버디와 같이 가시기를 추천드려여! 그리고 나서 알리페이와 위챗페이에 계좌를 연동하면 행복한 중국 라이프 시작입니다! 타오바오와 함께 손쉽게 잔고가 바닥이 나는 마법을 누려보세요!
 
3)핸드폰 유심-보통 차이나 모바일이나 차이나 유니콤을 쓰는데요. 저는 도착하자마자 버디가 학교 내에 있는 차이나 모바일로 개통을 해주었습니다! 작년에 갔던 학회 동생 말에 따르면 학교에서 해주는 것은 안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저는 6개월 동안 150위안으로 충분히 잘 쓰고 왔습니다! 4G도 빵빵해요! 또한, 여행을 하느라 다른 도시로 갈 때는 적용되는 데이터량이 다른데 어플이나 위챗으로 충전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4)앱- VPN과 바이두지도,웨이신 등은 중국에 가기 전에 다운받고 가세요! 중국에서 VPN 앱이 더 이상 다운로드 되지 않습니다ㅜㅜ 위챗, VPN, 바이두지도(애플은 高德地图쓰시면 됩니당) 알리페이, 모바이크정도 다운해가면 크게 지장없습니다. 참고로 저는 학교 와이파이로 인스타그램이 되더군요..(아직도 의문입니다.) 근데 친구들은 안되었으니 브이피엔 깔아가세요!! SNS는 사회의 낭비라지만 친구들 소식이 궁금하니까요. 모바이크는 공유자전거인데 중국은 자전거 탈 일이 많습니다! 캠퍼스도 너무 넓어서 수업 갈때마다 타야합니다. 유용하게 활용하세용!
 
5)다른 교환학생과의 교류
 
서양 친구들과도 많이 교류할 수 있지만 저는 그렇게까지 노력을 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프랑스친구들과 친해져서 내몽고도 같이 가고는 했었지만, 최대한 중국 친구들 위주로 사귀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그리고 인민대에 같이 온 고려대학교 학생들도 찾아보면 많아서 재밌게 지낼 수 있습니다. 많은 친구들을 만나보세용. 그리고 저는 교우회에 가보고 싶어서 한국 친구들에게 물어물어가며 연락처를 얻어 방문할 수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을 많이 만나뵙는 것도 하나의 경험이므로 도전해보세요!
 
6)버디프로그램
 
경영대에는 경영대 버디프로그램이 자체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친구들 모두 친절하고 많은 일들을 도와주기 때문에 언제든 연락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제 버디는 홍콩친구인데 착하고 재밌어서 도착 날 공항으로 데리러 와주었습니다ㅜㅜ 그리고 주기적으로 만나서 노상에서 맥주도 마시고 추억을 많이 쌓았습니다. 꼭 버디들과 좋은 교류 이어가시길 바랄게요!
 
여행
 
-인민대는 휴일이 많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노동절이나 국경절에 일주일씩 학교를 쉬어버립니다. 저는 여행을 통해 최대한 많은 중국의 모습을 보는 것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틈날 때마다 여행을 다녔습니다!! 예산이 조금 버거울 때도 있었지만 꼬박꼬박 침대차타며 돈 아끼다보니 많은 도시를 여행할 수 있었습니다. 세보니 약 19개의 도시를 방문하였는데요! 침대기차도 10번 넘게 타고 학기 끝나고 집에 가기 전에 배낭하나매고 여행을 하다보니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중국은 다른 도시들이 그냥 다른 나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00키로 고속철을 타고 5시간 넘게 가야 도착하는 곳도 많으니까요! 18시간정도 침대기차타며 여행하다보면 중국이 얼마나 넓은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꼭 시간 내서 많은 도시를 여행하시길 바랄게요!! 저는 25일 간의 배낭여행을 통해 앞으로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왔습니다. 앞으로의 저의 인생에도 큰 힘이 될 경험들이었습니다. 중국은 비자가 다른 나라로 출국이 안되기 때문에 처음에는 아쉽다는 생각이 들다가도 한 나라에 이렇게 다양한 도시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어서 오히려 좋았습니다!!
숙소는 Ctrip을 활용해서 예약을 했고 타오바오의 飞猪를 통해 종종 국내선 예약을 했습니다. 그리고 기차 같은 경우는 12306이라는 중국 철도청 어플을 다운 받아서 수수료 없이 직접 예약했습니다. 중국어로 모두 이루어져있지만 익숙해지면 수수료없이 여행할 수 있습니다. 기차던 비행기던 잘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여행하기에는 매우 편합니다.
 
마치며
 
중국은 정말 재미있는 나라입니다. 신기한 나라이기도 하구요. 학회 활동을 통해 중국에 대해서 많이 안다고 생각했었으나 여기와서 직접 바라 본 중국은 생각보다 많이 달랐습니다. 또한, 아직도 발전해가고 달라지고 있다는 점이 무섭기도 했습니다. 많이 답답한 점도 많습니다. 아직까지 문화적인 면이나 시스템적인 면이 정착되지 않은 것도 많으니까요!! (정말 답답할 때는 중국이니까..라며 이해하면 마음 편합니다!) 그래도 마음 많이 비우고 생활하다 보면 재미도 얻고 배울 점도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중국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서 좋은 경험 얻으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도록 사진을 몇 장 골라 첨부합니다!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하시면 첫 문단의 메일로 연락주시면 가능한 한 최선을 다해 정보를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