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graduate
Application Process
Application Process
KUBS Partner Schools
Student Experience
Exchange Student Airfare Scholarship
Apply Exchange Program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환학생 경험 보고서
13학번 이유정
파견 학교: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 (홍콩이공대학)
파견 기간: 2016년 봄학기
안녕하세요, 홍콩이공대학(PolyU)에서 봄 학기를 마치고 온 13학번 이유정이라고 합니다. 행복했던 한 학기를 마무리하면서, 폴리유로 교환학생을 떠날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수기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1.출국 전 준비
9월 중순에 경영대 국제실을 통해 지원서, 비자 서류 등을 보냈고, 11월 초에 이메일로 입학 허가서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집으로 비자 스티커를 받게 된 것은 크리스마스 이후였으니 모든 절차가 완료되기까지 3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동안 폴리유 IAO에서 서류 접수 확인, 비자 승인, 비자 발송 등 모든 프로세스를 이메일로 꼼꼼하게 보내주시기 때문에 속도가 조금 더디다고 느껴지더라도 안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홍콩 입국 시에 비자 스티커 위에 ‘Journey completed’ 라는 도장을 받으면 비자가 승인 완료됩니다. 간혹 이 도장을 못 받고 들어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예외 없이 다시 출국했다가 (마카오 등) 홍콩으로 입국해서 도장을 받아와야 하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2.수강 신청
- Managerial Leadership
- Wealth Management
- Management of Financial Institutions
- Reward & Performance Management
3.시험
4.숙식 및 기숙사 생활
기숙사 방은 2인 1실로, 화장실이 딸려 있는데 이 화장실로 옆 방과 연결되어 총 네 명이서 한 화장실을 쓰게 됩니다. 홍콩에 와서 고대와 가장 큰 차이점을 느꼈던 것이 바로 기숙사 문화였습니다. 고대 기숙사는 외부인 출입, 소음, 다른 사생의 방 출입 등 규율이 엄격하게 적용되어 조용히 쉴 수 있는 곳이라면 폴리유의 기숙사는 자율성이 보장되고 기숙사 내 자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Hunghom hall은 1층에 학생 식당이 크게 있습니다. 저는 안 가봤지만, 들리는 평에 의하면 가격이 저렴하나(30불 정도) 맛이 별로라고 합니다. 대신 기숙사 근처에 맛있는 음식점들이 많습니다. Hunghom에서는 Tamjai, Namkee, Yoshinoya, Tsong Long Ting 같은 프랜차이즈 음식점을 자주 다녔고, 저녁이나 비교적 한가할 때는 주로 침사추이, 몽콕, 야우마테이 등으로 나가서 먹었습니다. 학교 가는 길에서 연결되는 Metropolis 건물에 있는 푸드 코트나 음식점들도 괜찮은 편입니다. 그 외에 주변 음식점을 찾을 때에는 openrice 어플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변에 마트(Wellcome, Parknshop, 759 store, 家興, Whampoa garden의 AEON)들도 많고 재래시장도 크게 있는데다가, 기숙사 방마다 냉장고도 하나씩 있기 때문에 직접 공동 주방에서 요리를 만들어 먹기에도 용이합니다. 저도 학기 초에 교환 학생 친구들과 일주일에 한 번씩 장을 봐서 요리를 했었는데 정말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있습니다.
5.버디, 기타 활동 및 추천하는 경험
Polyu stars라는 곳에서 각종 행사, 투어 등에 참가하고 싶은 교환학생들을 모집합니다. 오리엔테이션 날에 등록할 수도 있고 나중에 따로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참가했던 것 중에서는 첫 주에 참가했던 트램 투어가 가장 좋았습니다. 파티용 트램을 타고 홍콩 섬을 가로질러 갔다가 스타 페리를 타고 돌아오는 일정이었는데 홍콩의 분위기를 제대로 느낄 수 있었던 경험이었습니다.
투어 말고도 각종 소소한일 클래스하이킹게임 등 학생들이 주관하는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열립니다교환학생들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로컬 학생들도 많이 참여하기 때문에 다양한 친구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메일이나 페이스북으로 공지가 뜰 때마다 꾸준히 확인해보면 정말 재미있는 활동들이 많습니다매 학기마다 활동이 바뀌는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참가했던 모든 프로그램이 매우 만족스러워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봄 학기에 홍콩으로 교환학생을 가시는 분들은 설날부활절청명절 등으로 인해 휴강하는 날이 많기 때문에 여행할 수 있는 기회가 굉장히 많습니다특히 설날은 공식 연휴 자체가 길어 시간표만 잘 짜면주를 내리 쉴 수도 있습니다불꽃놀이 구경플라워 마켓 구경먹기 등 홍콩식으로 설날을 지내보는 것도 특별한 경험이었고 남은 연휴를 활용해 다른 나라로 여행을 갔다 오기에도 충분한 시간이었습니다.
Hunghom 역은 홍콩에서 중국 본토의 여러 도시로 향하는 열차가 출발하는 교통의 요지인데다, 특히 심천 같은 곳은 표를 따로 구매하지 않아도 mtr 역에서 옥토퍼스 카드를 찍고 들어가 east rail line을 타면 4~50분이면 들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는 중국 본토에 두 번 입국할 수 있는 더블비자를 받아서 본토에는 두 번밖에 못 가본 것이 너무 아쉽습니다. 가격 차이도 크지 않으니 멀티 비자를 받아서 본토에 자주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홍콩이 워낙 좁은 도시라 두어 달이면 더 이상 안 가본 곳을 찾아보기 힘들었고, 그래서 조금 답답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