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graduate
Student Experience
Universita Bocconi
2014120294 이승미
안녕하세요 저는 한 학기 동안 이탈리아 밀라노에 위치한 Universita Bocconi 에서 공부한 이승미라고 합니다. 밀라노는 시내에서 한 시간 이내 거리에 3개의 공항이 있어 다른 도시들을 여행하기에 매우 편리하기 때문에 보코니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5개월이 조금 안 되는 시간이 지난 후 귀국한 지금, 보코니를, 밀라노를 선택한 것은 정말 후회 없는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출국하기 전
비자
저는 이탈리아 비자 문제로 거의 고생을 하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필요한 서류들이 굉장히 자세하게 설명되어있기 때문에, 지시 사항에 따라서 미리 서류만 꼼꼼하게 준비하시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비자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출국 한 달 반 전에 비자 신청을 했는데, 출국 열흘 전쯤 비자를 받으라는 연락이 온 것 같습니다. 대사관에서 출국 일에 따라 비자를 발급해 준다고 하기는 하지만, 여유 있게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수강신청
학교에서 파견 확정이 되고 나면, 별다른 절차 없이 보코니에서 메일이 계속 옵니다. 수강신청 관련 메일을 받으시면, 날짜와 시간에 맞추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미리 course outline과 detail을 살펴보고, 영어로 진행되는 강의들의 분반들을 선택하여 넣으시면 됩니다. 저는 서버가 한 번 다운되기는 했지만, 복구 된 후에도 원하는 과목들을 모두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제 기억에, 인기가 많은 과목인 Fashion Management는 비교적 빠르게 마감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기숙사, 거주
보코니에서 housing 관련 메일이 오면, 기숙사를 신청하시거나, 개인적으로 집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기숙사는 arcobaleno, dubini, isonzo 3개가 교환학생들을 위해 열렸습니다. 이 중 우선순위를 정하여 최대 2개까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arcobaleno가 학교에서 너무 멀고 시설도 좋지 않다고 해서 나머지 두 개만 신청했고, 결과적으로 dubini에서 지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신청을 나름 빨리 했음에도 불구하고 1차에서 기숙사에 자리가 없다는 통보를 받았고, 추가적으로 자리가 생겼다며 나중에 연락을 받게 되었습니다. 기숙사에서 지내길 원하시는 분들은 최대한 빨리 신청하셔야 합니다.
Isonzo에서 지내는 교환학생을 주변에서 보지 못해 나머지 두 기숙사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rco는 셋 중 가장 저렴하고 다양한 교환학생 친구들을 쉽게 만날 수 있으며 방이 크다는 장점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들은 단점으로는 인터넷 문제, 공용 주방이 1층에 하나 있다는 것, 그리고 학교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이 있었습니다. 제가 지낸 dubini는 4명이 하나의 플랫을 공유하는 형태로, 개인방이 있고, 플랫마다 화장실 2개, 공용 주방과 작은 living room, 그리고 방마다 작은 테라스가 있는 형태였습니다. 학교는 도보로 15분 정도 걸리고, 일요일에도 문을 여는 대형마트 esselunga가 1분 거리에 있고, 두오모까지는 3분 거리의 정류장에서 24번 트램을 타면 15분 정도 걸려 생활하기에 아주 편리했습니다. 그리고 기숙사 내부에 작은 규모의 gym과 탁구장, study room이 마련되어 있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기숙사를 신청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집을 알아보신다면, 페이스북 Bocconi rents 페이지에 플랫 메이트를 구하는 글이 학기 전에 많이 올라오고, 학교 홈페이지에도 집 구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줍니다. 학교 근처이며 번화가인 navigli 지역이 생활하기에 편리할 것 같고, 보다 싸고 조용한 곳을 찾으신다면 porta romana도 학교와 가깝고, 생활하기에 위치가 편리해서 추천해드립니다.
도착 후
체류허가증
이탈리아에 거주하려면 soggiorno라고 하는 체류허가증을 받아야 합니다. 보코니에서 non-eu 학생들을 위한 소죠르노 세션을 진행하니, 참석하셔서 설명하는 대로 양식을 작성하여 우체국에 가져가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작은 우체국은 소죠르노 서류를 취급하지 않으므로, 꼭 방문 전 확인하셔야 합니다. 우체국에 서류를 제출하고 돈을 내고 나면, 영수증과 날짜가 적힌 종이를 줍니다. 이 두 가지를 가지고 정해진 날짜에 지정된 경찰서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저는 지정된 날짜에 여행 중이라 경찰서를 방문하지 못해서 귀국할 때까지 체류허가증을 받지 못하고 영수증과 종이를 항상 들고 다녔습니다. 사실 이탈리아에서 생활하는 동안 소죠르노가 요구되었던 적이 없어서, 일단 신청을 하시고 유연하게 생활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탈리아어 수업
개강 전 약 1,2주 정도 동안 crash course 가 진행됩니다. 이 때 배우는 기본적인 이탈리아어로 영어를 잘 하지 못하는 이탈리아에서 그나마 생존할 수 있습니다. 언어뿐만 아니라 이탈리아의 문화에 대해서도 알려주시고,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친구들과도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되니 꼭 수강하시길 바랍니다. Crash course가 끝나고 나면 이 주 정도 후에 follow up course 가 열립니다. 저는 이탈리아어를 더 배우고 싶어서 follow up도 신청을 했었는데, 결국 부활절 방학에 여행을 가느라 1/3정도만 수업을 나간 것 같습니다. Follow up 에서는 더 빠르게 진도를 나가고, 간단한 의사 표현 말고도 더 다양한 회화를 배울 수 있으니 이탈리아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신청을 해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교통
교통 정기권을 구입하시면 밀라노 내의 모든 교통 수단을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여행을 많이 다닐 계획이었고, 학교도 기숙사에서 가까워서 정기권을 신청하지 않고 10회권을 이용했습니다.
수업
보코니에서는 수업의 유형을 non attending과 attending 사이에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Attending을 선택하시면, 한국에서처럼 매 수업 출석 체크, 팀플, 발표 등을 평가 받고 상대적으로 낮은 비중의 기말고사를 보게 되고, non attending을 선택하시면 기말고사 한 번으로 점수를 받게 됩니다. 저는 4과목을 수강했고, 그 중 Business strategy 과목만 attending으로 들었습니다.
Business Strategy
전공 필수인 경영 전략으로 인정되는 과목입니다. 저는 유일하게 attending으로 들은 과목인데, 평소 수업도 부담이 적고 수업을 잘 따라가면 기말고사도 준비할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attending을 추천 드립니다. 수업 내용은 경영학의 이해 느낌으로 어렵지 않고, 강의 반, 팀 별 토론 반으로 한 세션이 이루어 지는데, 토론 후 제출한 답변으로 출석이 확인됩니다. 기말고사는 이 토론과 거의 동일한 형식으로 출제됩니다.
International Business Management
전공 필수인 국제 경영으로 인정되는 과목입니다. 두꺼운 책 한 권과 수업 중 사용된 ppt, 케이스가 기말고사 범위입니다. 책이 공부할 것이 많아서 부담이 되기는 하지만, ppt에서 강조된 내용을 중심으로 공부하시고, 케이스를 인용해서 답변을 하면 점수를 높게 주시니 케이스를 열심히 읽으시면 부담 없이 패스하실 수 있습니다.
Social Network Analysis
전공 선택으로 인정 되는 과목입니다. Informal한 사람들의 네트워크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업입니다. 저는 non attending으로 수강해서 수업 중 다룬 ppt, 아티클, 텍스트북으로 공부했습니다. 시험은 구체적인 지식을 묻기 보다는 케이스가 주어지고, 케이스에 제시된 문제를 social network의 관점으로 해결하고 analyze하는 문제들이 출제되었습니다. 다만 아티클에 대해서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묻는 문제들이 출제되었습니다.
Introduction to Management Consulting
전공 선택으로 인정 되는 과목입니다. 역시 non attending으로 수강해서 강의에 대한 설명을 드리기 힘들지만, 리더쉽에 관한 책 한 권과 두꺼운 교재 한 권을 공부하는 것이 시험 범위였습니다. 문제는 에세이를 4개 쓰는 형태였는데, 2개의 필수 문제와 2개의 선택 문제로 이루어져있었습니다. 리더쉽에 관한 책에서도 제법 자세하게 묻는 문제가 나오니 신경 쓰셔서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