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Student Experience

[China(HK)] The Hong Kong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HKUST) 2016-1 홍기수

2016.07.22 Views 4200 경영대학

Hong Ko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16년 1학기 홍콩과학기술대학교(HKUST)로 교환학생을 다녀온 09학번 홍기수 입니다. 홍콩, 특히 과기대로 교환학생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후기를 남깁니다.
  1. 지원 및 준비
홍콩과기대는 본교에 비해 개강과 종강이 한 달 정도 먼저 이루어집니다. 본교에서 교환학생으로 선발되면 과기대 측에서 2번에 걸쳐 (1st & 2nd packages) 이메일로 필요한 서류와 링크를 보내주는데 학생비자 발급, 기숙사비, 보험료 등 각종 결제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으니 안내 사항을 꼼꼼히 읽어 보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메일로 연락을 주시는 과기대 관계자 분께 궁금한 점들 문의하면 빠르고 친절하게 답해 주시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1. 도착 및 홍콩 생활
홍콩 생활에서 굉장히 요긴하게 쓰이는 것은 옥토퍼스 카드입니다. 우리나라의 T-money와 같은 선불제 교통카드인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외에도 편의점, 영화관, 마트 등 일상적인 생활환경 거의 모든 곳에서 결제가 가능할 만큼 그 쓰임새가 매우 다양합니다. 공항에서도 구매할 수 있으니 도착하면 옥토퍼스 카드부터 발급받는 것이 편합니다. 후에 학교에서 MTR 요금이 50% 할인되는 학생용 옥토퍼스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사진이 필요하므로 여권 사진을 여유롭게 준비해가시면 좋습니다.
유심은 차이나모바일을 사용했습니다. HKD100(15,000원 정도)면 한 달 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항에는 없으나 외부에서는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공항에는 1010매장이 있으니 급하다면 이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공항에서 학교 간 이동시에는 여유롭게 1시간 반 정도는 잡아야 하는데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공항에서 Airport Express를 타고 과기대와 가장 가까운 역인 Hang Hau까지 MTR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은 공항에서 A29 버스를 타고 Diamond Hill에서 91M 버스로 갈아타는 방법이 있는데, 이 경우 Diamond Hill 정류장에서 내려 근처의 Hollywood Plaza 내부로 이동을 해야 91M 버스 정류장을 찾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Airport Express는 가격이 비싸므로 (공항-센트럴 구간 약 HKD100) 저는 두 번째 방법을 더 선호합니다 (A29 버스 약 HKD42).
  1. 수업
과기대는 해외교환학생이 많은 관계로 (경영대학 교환학생만 100명 이상이었고, 정규학생으로 입학한 외국 학생들도 정말 많습니다) 대부분의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걱정했던 것과는 달리 언어의 제약으로 원하는 강의를 포기해야 하는 경우는 좀처럼 없습니다. 제가 수강했던 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Financial Markets (FINA 3304, 4학점)
금융 시장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보고 싶다면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금융기관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실제로 어떤 일을 하고 어떤 규제를 받는지, 서로 어떻게 관련이 있는지를 배우게 되는데 주로 홍콩 등 아시아 마켓에 중점을 두고 진행이 됩니다. 큰 주제들을 소개하자면 Financial Institutions(Sell-side: Commercial Banking, Investment Banking / Buy-side: Traditional Institutional Investors, Alternative Investors), Regulations(Banking Regulations, Monetary Policy), Financial Markets & Instruments(Credit Markets, Money Markets, FX Markets) 등이 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투자은행에서 20년 이상 경력을 쌓으신 분이라 재미있는 일화도 많이 말씀해 주십니다. 또한 금융 시장에 대한 학자적인 접근보다는 실무자의 시각을 엿볼 수 있다는 점도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 자연스럽게 이끌어내시기 때문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1. Advanced Financial Management (FINA 4104, 4학점)
얼마나 “Advanced일까”라는 궁금증에 신청한 강의입니다. 계량적인 재무는 아니고 본교에 존재하는 기업재무의 응용·심화 버전입니다. 기업 valuation부터 IPO, M&A까지 케이스와 접목하여 배웁니다. 과제를 종종 내주시는데 수업에 대한 이해도 깊어지고 수업 시간에 이야기할 거리도 생기므로 채점이 안된다고 게을리하지 말고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이 과목은 두 명의 교수님이 가르치십니다. 처음에는 중국인 교수님 강의를 신청하였으나 저에게는 알아 듣기 힘든 영어여서 Alminas 교수님 수업으로 정정하여 수강하였습니다. 이전의 수기들을 보면 해당 과목 교수님의 영어가 듣기 힘들고 심지어 간간히 중국어로 말씀하신다는 부분이 있었는데 아마 그 중국인 교수님이 아닐까 합니다.
  1. Corporate Strategy (MGMT 4210, 3학점)
Pavel Zhelyazkov 교수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케이스북을 하나 사서 강의 중반부터는 케이스 위주로 진행합니다. 본교에서 제공하는 강의와 크게 다른 점이 있을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1. Managerial Macroeconomics (ECON 3304, 4학점)
“Managerial”이라고 해서 경영활동에 거시경제가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이론에 입각해 분석하는 것을 기대하였으나 전혀 아니었고 그냥 거시경제의 심화과목입니다. 거시경제이론을 간단히 복습한 후 금리, 소비와 투자, 생산량 등 거시 변수에서 기대(expectation)가 미치는 영향과 개방경제를 위주로 학습합니다. 과제에 대하여 조교님이 풀이해주는 세션이 있는데 열심히 참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기숙사 및 교내 생활
과기대 생활에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 중 하나는 체육시설이 매우 잘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학생증만 제시하면 실내 및 야외 수영장을 비롯해 잔디축구구장, 풋살장, 헬스장, 실내 암벽 클라
이밍, 탁구장, 농구장, 스쿼시장, 배드민턴장, 테니스 코트 등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야외수영장의 경우 아침에 해가 뜰 때와 야간에 조명을 켤 때 매우 색다른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기숙사는 Hall 1부터 Hall9까지 있는데 숫자가 클수록 최근에 지어진 시설입니다(Hall 1은 최근 리모델링으로 시설이 좋아졌습니다. 또한 기숙사의 배치가 숫자 순서와는 관계가 없으므로 처음 찾아갈 때 이 점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머물었던 Hall 7은 시설도 깨끗하고 조용해서 불편함 없이 지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각 Hall마다 특정한 요일에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기 때문에 현지 문화를 체험할 수도 있고 같은 Hall에 사는 학생들과 교류할 수도 있어 좋습니다.
Hall 7은 2일 1실에 방 두개가 샤워실 하나 화장실 하나를 공유하는 구조입니다. 기숙사 건물은 해안을 바라보고 서 있는 형태로 각 방이 바다 쪽과 언덕 쪽 뷰로 나뉩니다. 소위 ‘오션 뷰’를 배정받을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매일 아침 커튼을 젖혔을 때 이러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낮에는 하얀 요트들이 떠다니고 밤에는 고기잡이 배들의 불빛이 보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언덕 쪽 방은 커튼을 젖히면 벼랑 같은 언덕과 삭막한 건물들이 보일 뿐만 아니라 날이 더워지면 모기 등이 난입하기에 함부로 창문을 열 수도 없습니다.
수영장 주변에는 Barbecue pit이란 곳이 있습니다. 해변에서 바비큐를 구워 먹을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시설인데 교환학생들의 만남의 장입니다. 학기 초반에 기숙사에 있기에 심심하거나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Barbecue pit으로 갑니다.
  1. 기타
홍콩은 이미 너무나도 유명한 야경은 말할 것도 없이 낮에도 즐길 거리가 매우 많습니다. 트래킹 코스가 잘 되어 있어 여러 트랙킹 코스를 가 볼 수도 있고, 디즈니랜드와 오션파크 등 놀이공원도 사람들의 발길을 끕니다. 리펄스베이 같은 해변도 갈 수 있고 배를 타고 가까운 섬으로 놀러갈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각종 맛집을 찾아 방문하는 것도 홍콩 생활의 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홍콩에서 즐거운 교환학생 생활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