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Student Experience

[China] Renmin University of China 2016-1 이승희

2016.07.22 Views 3938 경영대학

2016 1학기 인민대학교 교환학생 체험수기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2011120281 이승희
 
안녕하세요. 중국 북경에 있는 인민대학교에서 교환학생을 마치고 돌아온 이승희입니다. 체험수기가 중국으로 파견을 고려하는 학우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인민대학교를 선택하기까지>
다른 많은 국가들이 있었지만, 저의 관심은 오로지 중국이었습니다. 고등학교 때부터 조금씩 중국어를 공부해왔기도 했고, 무엇보다도 중국에 대해 많이 알고 싶었습니다. 중국의 생활은 물론 역사, 경제, 문화에 이르기까지 말입니다. 모든 것을 경험해보고 배울 있는 곳이 바로 중국의 수도 북경이라고 저는 생각했고 그래서 북경에 위치한 인민대학교를 최종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교환학생을 마치고 돌아온 시점에서 생각해보니 정말 탁월한 선택이었던 같습니다.
 
< 인민대학교 소개>
중국의 고려대학교 인민대학교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중국의 많은 학생들이 가고 싶어하는 학교 하나이며, 그만큼 들어가기도 힘듭니다. ‘중국판 아마존닷컴징동(京东) 창업자 류창둥을 포함한 많은 유명인사들이 인민대학교를 졸업했고, 특히 많은 정부 관료들이 인민대 출신입니다.  북경대, 칭화대와 비교하면 캠퍼스 규모는 훨씬 작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수준은 아닙니다. 참고로 많은 학생들이 캠퍼스 내에서 전동차(电动车) 자전거를 타고 다닙니다.
인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商学院 工商管理) 대해서도 짧게 말씀드릴까 합니다. 일단 15년도 경영학과 랭킹에서 1위를 차지한 우수 학과입니다. 인민대학교 경영학과는 입학할 두가지 프로그램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하나는 경영학과 관련 과목을 영어로 듣는 프로그램, 나머지 하나는 중국어로 수업을 듣는 프로그램입니다.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서 파견되어 나간 학생들은 첫번째 프로그램에 속하게 되어 모든 과목을 영어로 듣게 됩니다.
 
 
 
<수강과목 설명 평가>
인민대학교에서 학기( 기준 3학년 2학기) 다니면서 7과목을 수강했습니다. , , 일요일은 수업을 듣지 않았고, 월요일에서 목요일까지 하나에서 과목 정도 수업을 들었습니다. 언뜻 보면 수업을 많이 들은 것처럼 보이지만, 인민대학교 경영학과 학사 레벨 수업은 대부분 2학점이라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참고로 이수학점 인정 변환 비율은 1:1입니다. 2학점짜리 전공선택 5과목, 1학점짜리 전공선택 1과목, 그리고 3학점짜리 언어수업 하나를 들어 14학점을 들었습니다.
Consumer Behavior / 교수 Ding Ying / 2학점 / 전공선택
내용은 무난합니다. 마케팅원론에 살짝 몇가지 내용이 추가된 정도입니다. 3번의 케이스 스터디(리포트와 PPT 제출, 3 한번은 발표), 중간고사, 그리고 흥미로운 마케팅 현상을 분석하고 발표하는 최종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파워포인트 자료로 수업은 진행되고 수업내용 관련 영상을 많이 시청합니다.
Entrepreneurship / 교수 Wang Yangwen / 2학점 / 전공선택
사업계획서 쓰는 방법을자세하게배웁니다. 팀을 이루어 비즈니스 플랜도 세워보고, 비즈니스 모델도 만듭니다. 창업자 명을 선택해 분석하고 발표하는 시간도 갖습니다. 마지막으로 범위 기말고사가 있습니다.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 교수 Yang Jun, Cao Xiaoyun / 2학점 / 전공선택
조직행동론 수업 시간에 잠깐 배우는 리더십 관련 내용을 심화로 배우게 됩니다. 두명의 교수가 수업을 진행합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영화프로젝트 입니다. 학기말 프로젝트인데, 하나의 영화를 골라 영화에서 어떠한 리더십이 보여지는지 리더십 이론을 통해 분석하게 됩니다.
Performance Management and Compensation / 교수 Cao Xiaoyun / 2학점 / 전공선택
성과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기준과 방법, 보상의 적절한 정도 등에 대해서 학기동안 배우게 됩니다. 수업은 파워포인트로 진행되고, 두번의 토론(debate) 기말고사가 있습니다. 기업 실무자를 인터뷰한 내용을 통해 기업의 HRM 분석하고 발표하는 시간도 갖습니다.
 
 
Quality Management / 교수 Wang Xiaofang / 2학점 / 전공선택
오퍼레이션스 관리 수업 접해본 TQM(Total Quality Management), Six Sigma 등에 대해 심화로 배우게 됩니다. 4번의 케이스 스터디와 기말고사가 있습니다. 확률 관련 내용이 많이 등장하는데, 경영통계를 들었다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있습니다.
Business Ethics / 교수 Zhao Meng / 1학점 / 전공선택
유명 철학자들 중심으로 Utilitarianism, Justice Moral Principles 대해 배우게 됩니다. 수업을 통해 나만의 도덕적 기준(Moral Standards) 확립할 있게 되었습니다.
Conversation in Chinese – Intermediate Level / 교수 Sun Weijie / 3학점 / 일반교양
경영대 교환학생이 들을 있는 중국어 수업입니다. 3개의 (Basic, Elementary, Intermediate)으로 나뉘고, 중국어 회화를 주로 배웁니다. Intermediate 반에서 쓰는 교재는 Developing Chinese (汉语2) 입니다.
Conversation in Chinese 수업만으로는 중국어를 향상시키기 부족하다고 생각이 드시는 학우분들께 제가 알아본 몇가지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오전에 , , , , 매일 진행되는 어학프로그램(Language Program) 참여를 한다. 경영대학 말고 고려대학교 본교에서 선발된 교환학생들은 인민대학교에 오게 되면 어학프로그램을 듣게 됩니다. 경영대학에서 파견된 학우분들도 어학프로그램 비용만 추가로 지불하면 좀더 집중적으로 중국어를 배울 있습니다. 대신 오전에 열리는 전공과목은 포기해야 합니다.
  2. 경영학 과목을 중국어로 수업을 듣는다. 방법은 중국에서 살아본 경험이 있으신 분들 아니면 거의 불가능하다고 여겨집니다. 중국에서 살아보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HSK6 자격증이 있어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인민대학교 교환학생 담당 선생님께 물어봤지만 허락해주시지 않았습니다.
  3. 중국어 학원을 다닌다. 오도구(五道口) 왕징(望京)이라는 지역 많은 중국어 학원들이 밀집해 있습니다. 가격은 11 기준 90분에 200 위안(한화 3 6천원) 정도 하는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4. 중국어 과외를 한다. 제가 선택한 방법입니다. 북유모 같은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중국어 과외 관련 게시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격은 1시간에 보통 60~100위안정도로 형성돼 있습니다.
 
<외부 활동>
중국에서도 다양한 외부 활동을 있습니다. 오히려 한국에 있을 때보다 많은 활동을 같습니다. 일단 동아일보와 코트라에서 주관하는청년드림 중국 창업경진대회 참가했고 운이 좋아 입상도 하게 되었습니다. 중국에서 창업을 하신 많은 분들의 이야기도 들을 있었고, 중국의 시장도 분석해볼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1학기에 중국에 있는, 창업에 관심이 있는 학우분들께 추천합니다. 친구 따라 사회인 야구에도 나가게 되었는데, 야구도 배우고, 한국음식도 먹고, 좋으신 분들을 많이 만나 이야기 있어 좋았습니다.
 
<중국 생활>
기숙사: 고려대학교에서 지어준 고려회관, 1호동, 2호동, 3호동 이렇게 4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고려회관과 3호동은 1 1실이고 화장실이 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1호동과 2호동은 2 1실이고 밖에 있는 공용 화장실과 샤워실을 이용해야 합니다. 고려회관이 기숙사 가장 비쌉니다(하루에 80위안). 만큼 시설도 좋습니다. 같은 경우 2호동을 썼습니다. 처음 기숙사 신청 때는 몰랐는데, 인민대학교에 도착해서 보니 내부 공사(2호동만) 해서 내부가 매우 깨끗했습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엘리베이터가 없다는 . 룸메이트도 중국인이어서 학기 초반 많은 도움을 받았고, 중국어로 대화도 많이 하고, 갈등도 별로 없어 학기 내내 만족했습니다.
음식: 음식 때문에 중국 오는 것을 꺼릴 필요는 없을 같습니다. 같은 경우 중국에서 생활하면서 음식 때문에 배탈이 나거나 고생했던 적은 없습니다. 길거리 음식만 조금 조심하면 같습니다. 학교 안에 있을 주로 학생식당을 이용했습니다. 가격은 대략 한끼에 15위안 정도로 저렴했고, 양도 푸짐했고, 또한 만족스러웠습니다. 메뉴도 다양해서 여러 음식을 시도해 있었습니다. 인민대학교에 한국 유학생들이 많아서인지 한국 음식도 많이 팔고 있었습니다(유학생 식당에는 한국 음식 메뉴판도 있었음).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배달 시스템도 되어있어, 배달 수수료만 추가로 내면 맥도날드, 중국 음식점, 심지어 한국 음식점에서도 음식을 시켜 먹을 있습니다.
공기: 좋을 때도 있고 안좋을 때도 있지만, 안좋을 때가 훨씬 많습니다. 미세먼지 수준이 100 마이크로그램 이상일 저는 보통 마스크를 썼던 같습니다. 마스크를 써도 오랜 시간 밖에 있으면 목이 칼칼해지고 침을 삼킬 아픈 느낌이 조금 들었습니다. 그런데도 중국인들의 경우 미세먼지 수준이 엄청 심하지 않는 이상 마스크를 쓰지 않았습니다.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외출을 자제하고, 그래도 나가야할 경우는 마스크를 쓰면서 생활하는 방법 밖에 없을 같습니다.
여행: 북경(北京), 상해(上海), 항저우(杭州), 쑤저우(苏州), 천진(天津), 귀주(贵州) 여행했습니다. 객관적으로 봤을 여행을 많이 하지는 않았지만, 개인적으로는 충분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생활하면서 유용했다 느낀 스마트폰 :
Qunar(去哪儿旅行) – 여행을 주로 사용 / 기차, 비행기 숙박시설 예약 결제
Meituan(美团) – 음식 배달할 주로 사용
JD.com(京东) – ‘중국판 아마존닷컴’ / 물건 구매할 사용
WeChat(微信) – ‘중국의 카카오톡’ / 페이(Pay) 기능도 있어 결제 수단으로도 사용
Pleco – 영중, 중영 사전
Amap – 지도 앱으로 사용 / 찾기 기능 위주로 사용
QQMusic – 공짜로 음악을 듣고 다운 받을 있는
Alipay – 페이(pay) 기능이 있어 결제 수단으로 사용
北京地铁중국 북경 지하철 정보 확인 가능
手机营业厅핸드폰 통신사 / 주로 핸드폰 데이터가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할 사용
中国银行은행 / 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