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Student Experience

[USA]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UIUC) 2016-1 손지우

2016.07.19 Views 5947 경영대학

안녕하세요 2016년도 1학기 UIUC로 교환학생 다녀온 14학번 손지우입니다.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은 미국 동부 일리노이주에 있으며 공대가 유명하고 경영 쪽으로는 Accounting이 유명합니다. 캠퍼스가 매우 커서 거의 마을을 형성하고 있고 Urbana와 Champaign 지역의 경제활동은 대부분 캠퍼스 내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Downtown보다 캠퍼스가 훨씬 번화한 느낌입니다. 유학생이 굉장히 많은데 특히 중국인이 전체 학생의 1/3에 달할 정도로 많습니다. 한국인도 2000명 정도로 굉장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로 공대나 수학과에 많아서 관련 과목을 수강하시면 적어도 한 명 이상의 한국 분과 함께 수업을 들으실 거라 예상합니다.
 
출국 전 준비
서류 – 담당자에게 메일이 오면 순차적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저는 비자, 보험 그리고 건강검진기록이 제일 신경 쓰였습니다. 비자는 국제실에 ds2019가 도착하면 대사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보험은 UIUC에서 제공하는 학교보험을 들었습니다. 학교에서 요구하는 보상액의 수준이 높아 한국 해외유학보험 또는 해외여행보험이 그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제가 덜 알아보았기 때문일 수 있으니 더 꼼꼼하게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가격은 280불 정도입니다. 건강검진기록은 저의 경우 어렸을 때부터 다니던 소아과/내과 담당의사분께서 차트 조회 후 작성해주셨습니다.   
 
항공편 & 캠퍼스까지 가는 법 – 귀국하는 비행편이 확실치 않아서 편도로 구입했습니다. 저는 미국 내에서 한 번 경유하여 시카고 오헤어로 갔고 70만원 정도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오헤어공항에서 샴페인어바나까지는 버스로 3시간 정도 걸립니다. 저는 두 버스회사를 이용(illini shuttle과 Peoria charter)해 보았는데 Peoria Charter가 좋은 점은 핸드폰을 충전하면서 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신 배차 간격이 훨씬 깁니다. 버스 티켓은 google 에 “Peoria charter”를 검색한 후 사이트에서 “buy a ticket”을 클릭하고 출발장소, 도착장소를 선택하면 됩니다. 공항에서 탈 때에는 shuttle terminal?에서 타면 되고 도착하는 장소는 Sherman hall이라면 “Armory”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른 기숙사에 배정되셨다면 Illini union에서 내려서 버스를 타고 가시거나 구글맵 검색을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우징 –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1) Undergraduate hall: 저는 double에서 지냈는데 룸메와 잘 지낼 수 있는지가 아주 중요합니다. 제 룸메는 정말 좋은 친구여서 지내는 동안 마음고생 없었는데 다른 친구들 말 들어보니 룸메와 성격 안 맞으면 스트레스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Undergraduate hall은 meal plan을 필수로 사야 합니다. 제일 적은 plan이 일주일 12meal/15credit으로 식비 포함된 방값이 한 학기 6000불 정도 됩니다. 12끼면 일주일에 6일을 2끼씩 매일 학교 dining hall(부페식)에서 먹어야 한다는 겁니다. 저처럼 부페는 무조건 최대한 많이 먹어야 한다는 촌스러운 생각을 가졌다면 밀플랜이 부담스러우실 겁니다. 그래서 저는 2) Graduate hall인 Sherman hall로 바꿨습니다. Meal plan은 선택이고 가격은 한 학기 2500불~3000불 정도입니다. 제가 살았던 Sherman hall은 single과 double이 있는데 double이더라도 구역이 나눠져 있기 때문에 룸메랑 어색하게 얼굴 마주보는 일 없습니다. 조금 더 넓게 생활하시려면 double 추천합니다. Single은 고시원마냥 작습니다. 마지막으로 3) Sublease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페에스북 uiuc 한인 커뮤니티 또는 구글에 ksa uiuc 검색하시면 sublease 구하는 글들 볼 수 있을 겁니다. 운이 좋으면 한 달 500불대 (한 학기 2500~3000불 정도)로 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기숙사 선택하기 전에 검색해 보면서 조건 좋은 곳 쉽게 구할 수 있었으니 찾아보면 나올 겁니다. 세 가지 거주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Undergrad 기숙사에서 살면 신입생들이 많아서 미국 신입생들과 어울려 다니며 영어도 늘리고 미국의 파티문화를 즐길 수 있고, grad hall에서 살면 조용한 분위기에서 공부할 수 있을 것이고 sublease를 받는다면 진짜 내 집에서 요리하면서 정말 미국아파트 자취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겁니다. 자신이 교환학생 파견동안 어떤 생활을 하고 싶은지를 생각해보고 현명한 선택하기를 바랍니다.
 
교환학생 생활
첫날 & 오티 - 학교 도착하면 일단 ISSS에 가서 check-in을 합니다. 그리고 저는 유심카드를 사러 green street에 있는 blink mobile에 갔던 것 같네요. Net10의 제일 저렴한 35불짜리 plan을 선택했습니다. 500MB에 전화문화 무제한인데 학교 와이파이가 빵빵해서 여행갈 게 아니라면 충분합니다. 500MB를 넘으면 데이터가 굉장히 느려지는데 검색 거의 안 되고 페북 안 뜨고 인스타그램도 잘 안 뜹니다. 하지만 우버는 부를 수 있다는 거… 40불짜리는 1GB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한달마다 다시 구입하면 됩니다. 끝나갈 때가 되면 문자로 알림 옵니다. 
오리엔테이션은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에게는 유익했습니다. 교환학생 전체 오리엔테이션 후 점심시간에 단과대별로 다른 방에서 따로 오리엔테이션을 또 합니다. 거기서 course advisor? 를 만나게 될 텐데 자주 찾아가고 상담 자주 신청하면 대충 원하는 과목 들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날씨 – 1학기는 춥습니다. 저 여름옷 거의 없는데 떠나는 날까지도 굳이 여름옷 꺼내입지 않아도 되는 선선한 날씨였습니다 (1월 12일~5월 13일). 패딩은 3월 말까지 입었던 것 같습니다. 한국이랑 비슷한데 겨울이 2주~3주 정도 길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2학기는 매우 다를 테니 2학기 체험수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음식 – 물가는 한국보다 비쌉니다. 그린스트리트에서 제대로 된 한 끼 식사를 하려면 팁 포함 12~17불 사이입니다. 샌드위치는 6~9불 정도입니다.
추천할 음식점이 너무 많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다이닝홀 음식으로 한 학기를 보내는 것은 너무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다이닝홀 음식 물론 잘 나오지만 질리고 가격이 저렴한 것도 아닙니다. 저는 밀플랜을 취소한 순간부터 그린스트리트를 정복하자는 마음으로 다양한 음식점을 도전했습니다. 온캠으로는 Sushi Rock, Sakanaya, Lai Lai wok, Pho café, Seoul Taco Cravings, Fat sandwich, 오프캠으로는 Farren’s, Courier café, Oishi, Texas road house, Golden harbor 등을 추천합니다. 한국음식점도 많은데 밥플러스, 아리랑, 우리집, 스푼하우스, 카페베네, star karaoke, 710마켓 등 곳곳에 있으니 한국음식이 그리워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닭똥집, 순대, 곱창까지 있습니다.
 
여행 – 위치적으로 여행 가기 좋은 곳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일단 오헤어 공항까지 가려면 3시간이 걸리고 그나마도 버스가 매 시간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자칫하면 공항에서 7시간씩 기다려야 하기도 합니다. 저는 주말을 이용해 시카고, 뉴욕, 올랜도를 다녀왔고 캐나다 토론토에 차를 렌트해서 갔습니다. 차 렌트하는 곳은 캠퍼스 가까이 있습니다. 1학기는 spring break 밖에 긴 연휴가 없는데 저는 이 때 약 9일동안 멕시코를 다녀왔습니다. 보통은 캘리포니아나 플로리다를 정말 많이 가는 것 같습니다. International student들에게 정기적으로 메일이 오는데 저처럼 귀찮다고 삭제하지 마시고 잠시 시간 내어 읽어보면 국제학생들끼리 여행가는 이벤트 등 재미있는 것이 많습니다. 
 
운동 – UIUC의 체육시설은 미국 내에서도 손에 꼽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ARC와 CRCE에서 운동할 수 있는데 시설 매우 좋으니 운동을 좋아하신다면 꼭 이용해보세요! 농구, 배드민턴, 스쿼시, 수영, 헬스, 사우나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강과목 리스트
  1. FIN321 Advanced Corporate Finance _ Mathias Kronlund
기업재무로 인정받을 수 있는 수업입니다. 교환학생 수강가능 리스트에는 없었으나 요청해서 들어갔습니다. 한 학기동안 정말 많은 개인과제와 팀과제가 있었고 내용도 복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제 흥미에 가장 맞아서 정말 재미있게 공부했습니다. 과제량은 정말정말정말정말 많습니다. 고대 투자론 수업의 10배 정도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1. FIN412 Options and Futures Markets_ Paul E. Peterson
선물옵션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수업입니다. 노교수님 뭐라 하시는지 안 들립니다. 혼자 농담하시고 혼자 웃으십니다. 하지만 수업내용은 ppt에 적혀 있으므로 개의치 않고 자기 공부하시면 됩니다. Problem set 숙제가 자주 있지만 슬라이드에 나온 그대로 숫자만 바꿔 나오므로 반 이상은 무조건 맞출 수 있습니다. 시험도 쉬운 편입니다. 그래서 수업을 잘 안 가게 됩니다…. 추천!
  1. FIN461 Financial Intermediation _ Rustom M. Irani  
미국의 금융기관들의 역할과 금융규제들에 대해 배웁니다. 중간, 기말고사, 과제 문제 푸는 거 3번 정도 그리고 논문 읽고 요약 팀발표 하나. 시험을 제외한 과제는 별로 없는 편이어서 좋았습니다. 슬라이드에 수업 내용 모든 것이 적혀 있지만 복습하려고 하면 무슨 말인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시험은 많이 쉽게 나와서 풀만 했습니다.
  1. BADM380 International Business _ Tina Girndt-Clougherty
국제경영 과목으로 인정됩니다. 완전 추천!!!!!!!!!!! 일단 정말 다문화 나라인 미국에서 국제경영을 배운다는 게 소중한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반에 미국, 한국, 중국, 필리핀, 싱가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방글라데시 등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이 함께 있었습니다. 수업 자체도 어려운 것 없이 그냥 “다양한 문화 공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교수님이 easy-going한 분이셨고 할 것도 별로 없습니다.
  1. DANC112 Hiphop _ Malik Nashad Sharpe
힙합댄스 수업입니다. 미국인들은 다 춤 잘 출 줄 알았는데 아니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춤을 그대로 따라하는 걸로 치자면 아시아인들이 더 잘 추는데 차이점은 미국친구들은 망가지는 것에 망설임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자신감 있게 동작을 크게 크게 하다 보면 우스꽝스럽지만 좋은 점수 받을 수 있을 것이고 교수님이 좋아할 겁니다. 제일 재미있는 수업이었고 가장 많은 친구를 사귄 수업입니다. 춤을 전혀 춰 보지 않은 분들도 도전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1. ART140 Introduction to Art _ Jennifer O’ Connor
미술 전반에 대해 배우는 수업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은 Studio, 한 번은 Lecture 수업인데 Studio는 2시간 40분동안 실제로 미술작품을 만드는 시간, Lecture는 1시간 20분동안 강당에서 교수님 수업을 듣는 시간입니다. 저는 한 학기동안 일주일에 2시간 넘게 직접 그리고 색칠하고 만들다 보면 실력이 늘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는 않습니다. 제가 미술에 전혀 재능이 없음을 더 깊이 깨닫게 해준 과목입니다. 자잘하게 시키는 게 많습니다.   
 
---
저에게 교환학생 경험은 정말 소중합니다. 꿈에 그리던 미국에서 학교 생활을 해볼 수 있는 아주 뜻깊은 시간이었고 그만큼 느낀 바가 많습니다. 일단 저보다 더 어린 나이에 빠르게 나아가는 국제 인재들을 보면서 자극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 유학생들의 삶과 그들의 심정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교환학생을 통해 얻고 싶은 것들(예: 공부, 여행, 자신만의 시간 등)이 모두 다르겠지만 이 체험수기를 참고하실 다음 학생들에게도 교환학생 경험이 보람되길 바랍니다. 좋은 기회 주신 경영대 국제실 감사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sarahsohn16@gmail.com 으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