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Student Experience

[Portugal] Catholic University of Portugal 2015-2 하지수

2016.04.01 Views 4478 경영대학

안녕하세요. 저는 2015 2학기에 포르투갈 리스본으로 교환학생을 다녀온 11학번 하지수 입니다.
  1. 교환 준비
교환 발표가 비자 신청 서류를 구비한 주한 포르투갈 대사관에 연락하여 약속을 잡았습니다. 비자 신청 서류는 1. 범죄사실경력증명서 2. 재정증명서 3. 건강증명서 4. 입학허가서acceptance letter (catolica acceptance letter 이메일로 받음)  5. 대사관에 방문하여 현찰로 110유로 정도의 비용을 한화로 지불하였습니다. 6.  여권 7. 대사관 입력 서식 8. 유학생 보험 가입 서류였습니다. (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건은 바뀔 있습니다.)
대사관에 5 28 경에 방문하였는데, 비자는 7 3일인가 초에야 나왔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 일정
 
9 학기를 기준으로 Catolica 에서 필수 이메일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5 6 - 수강 신청, 비자, 버디프로그램 안내 이메일/이메일에 첨부된 application form 작성 제출
6 5 - accomodation 관련 링크
6 15 - buddy program 지원 이메일 - 포르투갈 버디  보다 교환 학생 수가 많아 선착순 이기 때문에 빨리 지원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7 8 - buddy 확정 이메일
7 9- 수강 신청 관련 이메일 -undergraduate course proposal - 수강 신청 지원할 있는 이메일 링크 ( Deadline 7 16 , 선착순 지원 )
7 25- catolica 홈페이지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알려줌
8 27 - 27 10am ~ 5 pm 수강정정 관련 이메일
 
3. 도착 비자 연장 관련
 
학교에서 welcoming session 안내를 줍니다. catolica 국제처에 이메일을 보내면 포르투갈 이민국과 비자 연장 약속을 잡아줍니다. 9 초에 약속을 잡으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약속을 잡으면 최소 1 정도 , 최대 4달도 넘도록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친구들 중에도 늦게 비자 연장 약속을 잡아서 애를 먹는 경우를 정말 많이 보았습니다. 비자 연장 약속만 있다면 포르투갈 내에서는 비자가 완료되어도 불법 체류자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다른 유럽 국가에서 문제가 수도 있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여행을 다닐 없습니다. 따라서 9 초에 학교에 이메일을 보내면, 이민국에서 가능한 시간을 조사하는 이메일이 옵니다. 이메일에도 신중하게 정말 가능한 시간과 날짜를 계산하여 답장하셔야 합니다. 저는 9월에 지원하여 11 초에 약속 날짜를 잡았는데 가족 여행을 가게 되어 정말 많은 애를 먹었습니다.
비자 연장 서류는 어디에 위치한 이민국에 가느냐에 따라서 다르다는 말이 많은데, 저는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8번의 사항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민국이 말이 다르고 복잡해서 제가 확신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
  1. 잔고확인서- 한국에 계신 부모님께 본인 명의 통장 잔액을 영문 번역한 것을 은행에 요청. ( 잔고 증명서는 본인이 직접 와야 한다고 해서 신분증과 통장 사본을 가지고 부모님께서 은행에 가셨고, 영문으로 번역된 잔고확인서를 받았습니다. )
  2. 학교 acceptance letter : welcoming session에서 영문 서류로 나눠주는데 이를 반드시 방문 전에 학교에 포르투갈어로 요청하여 다시 받아
  3. 거주지 증명서- 집주인에게 요청하여 본인이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을 구청같은 곳에  가서 미리 놓을 . 최소 3 걸림. (저는 집주인과 동행하여 동사무소에 갔습니다.)
  4. 집가는 비행기 티켓
  5.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6. 현금 100유로
  7. 포르투갈 입국할때 입국 도장이 없다면 처음 포르투갈 도착 3일간 묵었던 숙소 증명( hostel.com 같은 예약 확인서 뽑아가면 )- 이와 관련해서는 이견이 많지만, 저는 일단 서류를 준비해 가서 비자 연장을 해주는 사람한테 확인을 받았습니다.
  8. 한국에서 비자 신청할 가져갔던 범죄사실경력증명서와  건강증명서를 챙겨갔으나 확인 하지는 않았습니다. 혹시 모르니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4. 생활
포르투갈은 11 까지도 날씨가 너무 너무 좋아서 정말 상쾌하게 하루 하루를 보낼 있었습니다. 구름 없는 새파란 하늘. 산뜻한 공기, 눈부신 햇살, 대서양의 파도 소리가 들려오는 해변. 학교가 끝나면 친구들과 cais do sodre 에서 기차를 타고 cas cais 해변이나 버스를 타고 costa da caparica 가서 수영을 하거나 낮잠을 자고 음악을 들으며 여유로운 하루를 즐겼습니다. 또한 유럽교환학생(erasmus)할인을 받고 서핑을 1회에 10유로 정도로 저렴하게 즐길 있었습니다.  
포르투갈은 물가가 다른 유럽의 도시 보다 것이 장점입니다.
외식은 7~ 12 유로 정도이며 우리나라보다는 비싸지만 동유럽을 제외한 다른 유럽국가들 보다는 싸다고 느꼈습니다. 마트에서 장을 보는 것은 한국보다 훨씬 쌉니다, 특히 육류, 유제품, 야채, 과일은 신선하고 가격이 매우 저렴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포르투갈에는 정말 신선하고 가격대비 훌륭한 해산물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해산물을 좋아해서 슈퍼에서 새우를 사서 파스타를 해먹거나 생선을 구워먹기도 하고, 해산물 전문 음식점에 가서 한국에서는 비싼 킹타이거새우나 꽃게, 거북손 조개 등을 먹었습니다. (라미로 라는 현지 유명음식점 추천드려요)   
처음 포르투갈에 도착 했을 여름인데도 불구하고 저녁의 쌀쌀한 날씨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일교차가 심하니 이에 대비하여 옷을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리스본에서는 1달씩 35유로 정도를 지불하고 교통카드를 충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