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graduate
Student Experience
안녕하세요. 2014년도 2학기에 홍콩 과학기술대학교로 교환학생을 다녀온 경영학과 10학번 백승우입니다. 제 수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학교 위치 및 전반적인 학교생활
구글맵에서 학교위치를 찾아보시면 바로 알 수 있으시겠지만, 홍콩 과학기술대학교의 가장 큰 단점은 학교의 위치가 시내에서 멀리 떨어져있다는 것입니다.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인 항하우 역까지 가려면 30분정도 걸리며(기숙사에서 출발시) 시내중심지를 가기 위해선 항하우역에서 다시 30분을 더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셔야 합니다. 특히 러시아워에는 버스를 타려면 엄청나게 긴 줄을 기다려야 하는데, 이 시간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시내를 가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택시를 타고 가는 방법이 있는데 친구들과 함께 나갈 때 아니면 저는 거의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택시 요금은 한국과 비슷하거나 한국보다 조금 더 비쌌던 것 같습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기숙사에서부터 버스나 택시정류장이 있는 학교입구까지 거리가 생각보다 먼데(도보로 약 10~15분), 콜택시가격이 별로 안 비싸기 때문에 콜택시를 부르시면 시간을 많이 단축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요금+5HKD)
이처럼 시내와의 낮은 접근성은 과기대의 굉장한 단점입니다. 한번 시내에 나가려면 마음먹고 나가야 하고, 나중에는 귀찮아서 잘 나가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학교내의 경치만큼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바닷가에 학교가 있어서 기숙사 발코니에서는 바다를 볼 수 있는데 정말 아름답습니다. 저는 자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커피를 마시면서 경치를 감상했는데 이 순간을 지금도 잊을 수가 없네요. 뿐만 아니라 해변가에는 바비큐장도 설치되어있고 러닝트랙도 있어 조깅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식당은 학교내에 딤섬집, 케밥집, 맥도널드, 푸드코트가 있습니다. 저는 홍콩식이 입에 잘 맞지 않아 주로 케밥, 맥도널드를 먹었습니다. 그리고 라면과 햇반도 많이 먹었습니다. 홍콩에서는 한국 식품이 인기가 많은데 학교 내에 있는 마트에서는 한국 라면도 상당히 많이 팔고(신라면, 라면볶이, 치즈볶이, 감자면, 진라면, 열라면 등…) 심지어 김치도 판매를 합니다.
또한 hall 6 앞에는 실내, 실외 수영장이 있으며 헬스장도 학교중심건물에 있습니다. 축구장도 제가 있던 학기에 새로 생겼는데, 경치가 정말 좋습니다. 축구를 좋아하시는 분은 한인학생회에 문의하여 같이 공을 찰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숙사 바로 앞에 있는 바다에서 동아리에 들면 드래곤보트를 주기적으로 타실 수 있는데 홍콩에서만 가능한 경험이니 한번 정도는 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학교주변 맛집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도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항하우역에 있는 쇼핑몰에 맛집들이 많이 있습니다. 먼저 제가 자주 갔던 곳이 쇼핑몰 안에 있는 스시원이라는 스시집입니다. 이 곳은 평소에 가기는 좀 비싸고 매일 밤 9시30분 이후에 반값할인행사를 합니다. 맛도 괜찮고 가격도 나쁘지 않습니다. 또한 일본 라면 집, 쌀국수 집, 샤브샤브집이 맛있습니다. 이 곳은 이름이 생각이 나질 않네요. 그래도 쇼핑몰 안에 있으니 찾아가기는 어렵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또한 쇼핑몰안에 한점이라는 한식집도 있는데 가끔 한식이 그리우면 여기서 사드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맛도 나쁘지 않고 가격도 싸지만 단점은 테이크아웃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기숙사생활
저는 교환학생들이 많이 머물고 있는 HALL 6 에서 한학기를 보냈습니다. 홀 6의 경우 더블룸과 트리플룸이 있는데, 더블룸과 트리플룸의 방크기는 똑같습니다. 제가 지낸 홀6의 경우 한 학기에 90만원정도 했는데(더블룸기준), 홍콩 현지 집값에 비하면 매우 저렴합니다. 시설은 신관기숙사와 거의 똑같고, 샤워실과 화장실만 공용입니다. 샤워부스가 층마다 7개정도 있는데 학기 중에도 다들 아침에 나가고 그러는 게 아니라서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단 하나 참고하실 점은 제가 지냈던 8층은 화장실과 샤워실이 남녀공용이어서 조금 당황했던 기억이 있네요. 물론 모든 층이 공용인 것은 아닌데 저희 층만 특이하게 공용이었던 것 같습니다. 에어컨은 방마다 있는데 돈을 충전해서 쓰시면 됩니다. 에어컨은 잘나오니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네요. 저는 에어컨을 너무 강하게 틀고 자다가 너무 추워서 새벽에 자주 깨곤 했습니다. 요금은 복도에 있는 기계를 이용해서 학생증으로 충전하면 되고, 주로 룸메이트와 분담해서 충전을 합니다. 가격은 크게 부담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난방시설은 없으니 추위를 잘타시는 분은 두꺼운 이불 챙겨가시는 것을 추천하고 싶네요. 방청소도구 같은 경우는 로비로 내려가서 일하시는 분에게 진공청소기와 빗자루등을 빌리실 수 있습니다. HALL 6 1층에는 평일 오후 5시부터 새벽3시까지 하는 식당이 있어 끼니를 간단히 해결해결하 할 때 유용합니다.
★수업
수강신청은 교환교에서 메일을 통해 알려주는 사이트에서 하시면 됩니다. 개강하기 2달전쯤에 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처음 신청한 5개 과목 중 4개를 들을 수 있었고, 정말 듣고 싶었던 과목인 경영전략은 인원마감으로 듣지 못했습니다. 교환학생이라고 모든 과목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있는 것은 아니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수업의 난이도는 별로 높지 않았습니다. 경제원론에서 배우는 미시경제보다 조금 더 심화된 내용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업은 일주일에 2번이고, 일주일에 1번 따로 조교가 하는 튜토리얼이 따로 있습니다. 출석체크는 하지 않았으며 팀별과제가 총 4번, 시험은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봤으며 따로 퀴즈는 없었습니다. 과제는 4번 다 문제풀이였으며 크게 부담되지 않습니다.
수업의 난이도는 개인적으로 미시경제보다 높았습니다. 저는 직전학기에 국제금융론을 수강해서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이 과목역시 수업은 일주일에 2번이고 일주일에 1번 따로 조교가 하는 튜토리얼이 있습니다. 출석체크는 하지 않았으며 개인과제가 총 5번,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로 학점이 결정되는 과목입니다. 제가 들었던 강의는 교수님의 강의력이 별로였고, 억양도 안좋아서 수업집중도는 낮았습니다.
이 수업은 주로 재무를 처음 듣는 저학년들을 위한 수업이었습니다. 주로 실생활에 관련된 재무문제들(HOME LOANING, CREDIT MANAGEMENT, INVESTING)을 다루기 때문에 흥미로웠습니다. 학생들의 수업참여도 활발하고 토론시간도 많아 개인적으로 유익했던 수업이었습니다. 시험은 중간, 기말 2번을 봤고 조별과제(홍콩의 지역별 집값결정요인조사)와 개인과제1회 그리고 수업참여도로 학점이 결정됩니다.
이 수업은 기업재무와 투자론을 합쳐놓은 수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업방식은 나쁘지 않았으나 교수님의 강의력이 좋지 않아 수업을 듣기 힘들었습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그리고 조별과제로 성적이 결정됩니다. 조별과제는 특정기업의 M&A나 IPO 사례발표였습니다.
2학점짜리 수업으로 일주일에 1번 2시간 30분수업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었던 수업이었습니다. 교수님의 강의보다는 학생들의 토론이 주가 되는 수업이었습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없으며 조별과제(기업의 CSR POLICY조사)와 개별과제, 수업참여도(수업시간 토론 및 발표), 온라인토론으로 학점이 결정됩니다.
★여행
저는 홍콩 외부로는 태국, 중국, 마카오, 대만을 다녀왔습니다. 주로 주말을 이용하거나 연휴 또는 기말고사 전 리딩위크를 이용해서 홍콩 외부로 여행을 갑니다.
중국 같은 경우, 심천은 지하철을 타고 국경을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따로 중국비자를 만들지 않아도 국경지 지하철역에서 임시비자를 만들 수 있는데, 심천 내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심천 이외의 중국지역을 여행하실 분은 미리 완차이에 있는 중국 대사관에 가셔서 비자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마카오는 별다른 비자발급 과정 없이, 출입국 카드 작성으로 다녀오실 수 있습니다. 셩완이나 침사추이에서 배를 타실 수 있고 시간은 왕복2시간 정도 입니다. 마카오의 경우 숙박시설의 가격이 비싸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외에 싱가폴, 대만, 태국, 필리핀, 베트남을 주로 가는데 이에 관한 것은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실 테니 생략하겠습니다.
홍콩은 작은 도시국가이기 때문에 추천할 만한 여행지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홍콩의 야경도 서울의 야경과 별 다를 바가 없었고, 쇼핑하는 것도 안 좋아해서 홍콩 내에서 여행을 많이 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홍콩은 산과 바다가 많아서 아름다운 트래킹 코스가 많이 있긴 합니다.
★글을 마치며
1학기 동안의 교환학생 생활은 정말 저에게 평생 잊혀지지 않을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학업에 대한 부담이 작기 때문에, 여유를 많이 가질 수 있었고 저 자신을 되돌아보게 해주는 뜻 깊은 한 학기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과 어울려 지내면서 다양한 시각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체험수기를 급하게 적다 보니 제가 그곳에서 경험하고 느끼고 알게 된 내용을 다 담아내지 못했습니다. 부족한 점이 많은 글인데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홍콩생활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baik44146@gmail.com으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