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graduate
Student Experience
교환학생 경험 보고서
The Wharton School, University of Pennsylvania (2012-1)
김영건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학우님들 저는 2012년 1학기에 Wharton으로 교환학생을 다녀온 10학번 김영건이라고 합니다. 제가 와튼에 다녀 온 지 벌써 반 년이 지났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아직도 그 곳에서의 경험과 감동이 무척 생생하게 느껴집니다. 많은 분들이 와튼 학생들이 독하고 nerdy 한다고 생각하실 텐데, 실제로는 대부분이 놀기 좋아하고 성격도 밝습니다. 저 또한 와튼 학생들의 “Study hard and play hard’ 라는 신조(?) 아래 잊지 못할 추억과 인생의 지혜를 얻고 돌아왔습니다. 혹시 지원을 망설이고 계신 분이 있다면 꼭 지원하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1. 학교
한국에서 UPenn으로 더 잘 알려진 University of Pennsylvania는 펜실베니아 주 필라델피아에 위치한 사립 대학교로서, 네 개의 단과대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경영대학인 Wharton School의 경우, 아이비리그 중 거의 유일하게 경영학 학부 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학교의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자유롭고 개방적입니다. 다양한 국적, 인종의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고, 한국인 학생들은 아이비리그 중에서도 많은 편입니다. 와튼에서 만났던 모든 교수님들, 학생들이 교환학생인 저에게도 살갑게 다가와 주었고 덕분에 유펜의 문화를 알차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2. 수강신청 방법 및 기숙사
1) 수강신청
수강신청은 Penn in Touch라는 사이트에서 이루어집니다. 개강 전 Advance Registration 기간이 있고, 개강 후 한 달에 걸친 Course Selection Period 동안 여러 강의들을 들어 보고 자유롭게 바꿀 수 있습니다. Class shopping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많은 학생들이 이 기간 동안 자신이 수강할 과목들을 바꾸기 때문에, 이미 마감된 강좌라도 빈 자리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대 신청학점은 5.5 credits 으로 5과목까지 들을 수 있지만 저는 4과목을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기 있는 과목은 마감되거나 신청이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교수님께 이메일을 보내거나 해당 department의 수강신청 담당자에게 찾아가 요청하면 됩니다. 저도 교환학생이라는 벼슬(?)을 앞세워 대부분의 인기 강의을 이러한 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 선택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는 대부분 Penn Course Review를 통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Penn에서는 강의 평가 결과가 교수 평가에 직결되기 때문에 성의 있는 강의 평가 자료들이 많고 교수님들도 자신의 강의 평가에 신경 쓰시는 편입니다.
2) 기숙사
기숙사 신청은 Campus Express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Off-Campus에서 집을 구하는 학생들도 많지만 기숙사에서 제공하는 여러 편의 시설과 같은 방에 사는 Roommate, 같은 층에 사는 Floormate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고려했을 때 기숙사를 추천합니다. 기숙사 별로 금액의 차이도 있고 분위기도 많이 달라서 자신에게 적합한 기숙사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 좋게도, 저는 최근에 지어져 시설이 깨끗하고 전망이 좋아 학생들에게 매우 인기가 좋은 High-rises 중 하나인 Harnwell에서 지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소 낡았지만 고풍스러운 멋이 있는 Quad는 신입생들이 거주하는 기숙사로 새내기들의 풋풋하고 시끌벅적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조용하고 남의 간섭을 받기 싫어하는 학생들이 선호하는 Stouffer와 African American 학생들이 주로 거주하는 Du-Bois, 대학원생들이 주로 거주하는 Sansom, 학생식당과 가까운 Hill 등 다양한 기숙사가 있습니다. 학교 웹사이트에 해당 기숙사의 layout과 기숙사 홍보 동영상까지 있으니 이를 보고 자신에게 맞는 기숙사와 방을 신중하게 고르시면 됩니다. 이와는 별도로 각 기숙사 별로 ski trip, 쌀국수 행사, 김밥 delivery, 영화 보기, 무료 브런치, 조깅, 농구 경기 관람, 스케이트장 놀러 가기 등의 행사를 즉흥적으로 개최하는데 다른 기숙사의 행사라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3. 수업
저는 4 개의 Wharton 과목을 들었습니다. 한국 학생들의 근면 성실함이 세계적인 수준임을 다시 한번 느꼈을 정도로 고려대학교에서 공부하시는 만큼만 하셔도 충분히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수업 참여가 중시되는 강의가 대부분이므로, 적극적으로 토론이나 발표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Monetary Economics & Global Economy [FNCE-101] - Borys Grochulski
거시경제이론에 해당하는 과목입니다. 네 번에 걸쳐 Problem Set을 풀고 세 번의 Mid-term을 치르는 등 전통적인 경제학 수업 방식에 더하여 수업시간에 유로 존 위기 등 최근 이슈가 되는 문제도 같이 다루고 다섯 명이 한 팀이 되어 세계 경제 이슈와 관련하여 Group project를 진행하는 등 이론과 적용이 균형을 이루는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2) Risk Management [INSR-205] - Daniel Gottlieb, Gregory P. Nini
보험과 위험관리에 해당하는 과목입니다. 세 module을 두 분의 교수님이 가르치셨는데 모두 정말 친절하시고 학생과의 교류를 중시하십니다. 특히 Daniel 교수님은 선착순으로 학생들을 모집하여 점심을 사주시기도 합니다. 보험과 관련된 이슈들, 기업이 위험을 회피해야(또는 말아야) 하는 이유, 기업이 위험을 회피하는 방법들을 다루었는데 저는 그 전에 한번도 배워 보지 못했던 부분이라 흥미로웠습니다.
3) Corporate Responsibilities and Ethics [LGST-210]
4) Negotiations [MGMT-291] - Jennifer S. Mueller
얼마 전 Stuart Diamond 교수님의 Getting More이라는 책이 베스트 셀러가 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던 Negotiations은 와튼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강의 중 하나입니다. 그 전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나누어주신 Case를 읽고 둘씩 짝지어서 1:1 또는 그룹 간 협상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협상이 끝나면 교수님께서 그 협상과 관련된 기술이나 개념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수업 시간에 배웠던 협상 기술을 다음 협상 시뮬레이션 때 활용해 보고 각 협상이 끝나고 자신이 느꼈던 감정이라든지 깨달음을 수업 시간에 발표하면서 이론에 대한 추상적인 이해를 넘어 구체적으로 협상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평가는 자신의 협상을 되돌아보는 Report와 실제 삶에 적용시켜 보는 Final Report, 수업 참여 점수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룹 협상의 경우, 결과가 grade에 반영되어 매우(!) 경쟁적으로 진행되었는데 마치 실제 협상을 보는 것 같아 흥미진진하였고, 와튼 아이들의 숨겨진 치열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4. 그 외
1) 식사
저는 학교 주변과, 시내에 해당하는 Center city에 있는 음식점을 섭렵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친구들과 많이 먹고 마시러 다녔습니다. 학교 식당 이외에도 학교 주변에 수많은 나라의 음식점들, Food truck들이 즐비하며, Center city에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레스토랑이 많습니다. 특히 Restaurant week에는 5~60불 안팎의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최고급 레스토랑의 음식을 맛 볼 수 있으니, 미리 예약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는 친구들과 기숙사 부엌에서 요리를 하거나 베이킹을 해 먹기도 했습니다.
2) 은행
대부분의 은행에서 신규 계좌 개설 시 SSN(Social Security No.)을 요구하는데 PNC Bank에서는 SSN이 필요하지 않아 대부분의 교환학생들이 PNC에 계좌를 만들었습니다. PNC는 학생증인 Penn Card와도 연동되고 학교 근처, 기숙사 내에 ATM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3) 여행
필라델피아의 위치가 여행하기 좋아서 학기 중 휴일에도 여행을 자주 갔었습니다. 뉴욕, 워싱턴, 보스턴 등을 갔었는데 30th Station에서 Megabus나 Boltbus, Greyhound bus를 이용하면 됩니다. 학기 중에 봄방학 또는 가을 방학이 일주일 정도 있는데, 그 때에는 많은 외국 학생들이 미 서부 여행을 하거나 유럽 또는 남미 여행을 합니다.
5. 사진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clairekim909@gmail.com으로 메일 주세요. 성심 성의껏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화이팅!
※ 사진은 첨부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