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Student Experience

[Portugal] Catholic University of Portugal 2012-2 이상확

2013.03.25 Views 2402 경영대학

2012 2학기 교환학생 경험 보고서

포르투갈 Católica Lisbon

이상확

 

저는 2012 2학기 포르투갈 리스본에 위치한 Católica Lisbon(이하 Católica)으로 1학기동안 교환학생을 다녀왔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럽으로 교환학생을 가면 영국이나 독일, 프랑스 등을 생각하는데, 저는 포르투갈 또한 고려대상으로 넣었습니다. 그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먼저, Católica가 포르투갈의 수도인 리스본에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한 나라의 수도였기 때문에 도시 내 혹은 도시 외 이동은 물론, 국외로 움직일 때 모두 교통이 매우 편리했습니다. 또한 Católica는 리스본 안에서도 중심에 있었기에 통학하기 좋았고, 리스본이라는 도시의 문화를 체험하기에도 적합했습니다. 다음으로, 포르투갈이라는 나라 측면에서 말씀드릴 수 있는데, 포르투갈이라는 나라 자체가 날씨가 좋은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포르투갈은 대서양과 인접하여 해양성 기후를 띄고 있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지역이 1년 내내 서핑이 가능할 정도로 영상의 온도를 유지하는 따뜻한 곳이고, 여름에도 습하지 않아 활동하기 좋습니다. 이외에도 서유럽 국가들 중 물가가 가장 싼 국가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물가가 저렴하다는 점과 사람들도 친절하고, 무엇보다 다른 유럽 국가들에 비해 영어를 쓸 수 있는 인구 수가 많기에 의사소통하기 괜찮은 국가 중 하나라는 점이 주요한 이유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축구라는 스포츠를 정말 좋아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항상 유럽 축구를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생활하고 싶어해왔는데, 리스본은 이러한 저의 소망을 이루어줄 수 있는 최고의 장소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저는 포르투갈로의 교환학생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출국 전 할 일

1. 비자 발급

포르투갈로 교환학생 가는 것이 확정되시면 가장 먼저 포르투갈 대사관으로 가셔서 학생 비자를 발급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자가 나오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항상 일정하진 않지만 비자 발급 비용은 대체로 20-25만원 정도입니다.

2. 수강 신청

교환학생 파견이 확정되면 Católica에서 지속적으로 이메일을 전송합니다. 그 중에서 답변을 달라는 메일이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수강 신청입니다. Católica에서 다음 학기 개설된 강의 목록을 보내주는데 여기서 과목을 확인하고 수강하고 싶은 과목을 1순위부터 6순위까지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출국 후 할 일

1. 집 구하기

Católica는 기숙사를 따로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리스본에 도착하시게 되면 Flat을 따로 구하셔야 합니다. 개강 전에 학교에서 임시로 묵을 수 있는 곳과 한 학기동안 묵을 수 있는 시설목록을 엑셀 파일로 보내줍니다. 이곳을 먼저 확인하시고 전화나 이메일로 주인과 연락하여 미리 방을 잡으실 수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직접 돌아다니면서 주인과 만나보고 방 상태를 확인하고 계약하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 목록만 미리 확인하시고 리스본에 도착하신 후 주인에게 연락하여 방을 본 후 계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방을 구하러 돌아다니기 전에 주인과 연락하여 약속을 잡지 않으면 허탕을 치고 돌아오는 일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학교에서 추천해준 곳 외에도 좋은 곳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Google에서 Flat을 검색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학생들은 학교 주변 지역인 Cidade Universitaria로부터 시작하여 Entre Campus - Campo Pequeno – Saldanha – Picoas - Marques de Pombal까지 이어지는 지역에서 주로 거주합니다. 차례로 나열된 지역은 리스본 지하철 4개 노선 중 Yellow Line에 위치한 역의 순서와도 같습니다. 이 지역들이 신시가 쪽이라 새 건물들이 많고, 학교와도 가까우며, 가격도 저렴한(250-350유로) 방을 구하기 쉽습니다.

2. 휴대전화 개통

Welcome DayCatólica TMN이라는 포르투갈 통신사가 제휴하여 Moche라는 요금제를 추천해줍니다. Moche 5유로에 150MB의 데이터를 제공해주고, 같은 요금제를 쓰는 사람들 간 전화와 문자를 공짜로 쓸 수 있게 해주는 요금제입니다. 이 요금제를 쓰면 좋은 점은 대부분의 교환학생들이 이 요금제를 쓰기 때문에 돈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때 EOL이라는 교환학생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카드 또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EOLESN과 더불어 대표적인 교환학생 커뮤니티로, 여기에 가입하시면 EOL에서 주최하는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3. 교통카드 발급

리스본에는 1달 선불 교통카드가 있습니다. Navagante Pass라는 카드인데, 이 카드를 발급받으면 1달 동안 리스본 내 버스, 지하철, 트램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번 충전해서 사용하는데 35유로인데, 리스본 대중교통수단 중 가장 저렴한 지하철 요금이 1.25유로인 것을 감안할 때 저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Viva Lisboa라는 초록색 교통 카드가 있는데, 이 카드는 1장 당 보증금으로 0.50유로를 받고,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마다 충전해서 쓰는 카드입니다. 리스본에서 생활하시면서 Cascais Sintra, Cabo da Roca 등을 가기 위해서는 기차를 이용해야 하는데 이 카드가 필요합니다.

4. 수강 정정

수강 신청은 출국 전에 이메일로 발송되는 링크를 통해서 미리 진행되고, 개강 후 정정 기간을 거쳐 확정됩니다. 본인의 수강 신청 내역은 Welcome Day날 받게 되는 학교 포탈 홈페이지 ID와 비밀번호를 통해 포탈 접속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정은 개강 첫 1주일동안 이루어지며, 포탈 홈페이지에서 링크를 통해 정정 페이지로 들어가 바꾸고자 하는 내역을 입력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Católica의 수업 특징 중 하나가 수업들 간 Overlap을 허용한다는 점인데, 수업을 많이 들은 친구 중 하나는 동일 시간에 수업 2개가 겹치는 바람에 한 주는 이 수업, 그 다음 주는 다른 수업 이런 식으로 듣기도 했습니다.

5. 비자 연장

우리나라에서 발급받으시는 포르투갈 비자는 3개월짜리입니다. 이로 인해 교환학생 기간 도중에 비자가 만료됩니다. 비자가 만료되면 연장 신청을 해야 하는데, Católica Student Office에 이야기하여 SEF(포르투갈 이민국)라는 기관과 약속을 잡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자 연장 신청은 포르투갈 교환학생 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가장 힘든 일 중 하나입니다. 이는 비자 연장이 여러 가지 서류를 필요로 하고, 엄격한 절차를 거치는데다, 운이 좋지 않으면 리스본 외곽에 위치한 곳까지 가셔서 비자 연장 신청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비자 연장 시 필요한 서류 중 하나가 포르투갈 입국 도장입니다. 유럽은 대부분의 국가가 EU로 묶여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출국하여 EU 가입국 내에서 경유를 하시면 당국에서 도장을 찍어줍니다. 그래서 포르투갈로 들어가셔서는 따로 도장을 찍어주지 않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문제가 발생하는데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비자 연장 신청을 하실 때 포르투갈로 입국했다는 도장이 필요하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포르투갈로 바로 입국하면 포르투갈에서 도장을 찍어주기에 상관없겠지만, 대부분 경유를 통해 포르투갈로 입국을 하기 때문에 포르투갈 도장을 받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포르투갈로 도착하시면 리스본 공항 터미널 2 쪽에 위치한 곳에서 따로 도장을 받으셔야 합니다. (도장을 찍어주는 곳의 자세한 위치는 공항 직원에게 문의하시면 알려주지만, 미리 말씀 드리겠습니다. 공항에서 도착한 후 게이트를 통과해 나오셔서 오른쪽으로 난 길을 따라가다 보면 에스컬레이터가 있는데 그것을 타고 올라가시면 터미널 2입니다. 도장을 찍어주는 곳은 그곳을 나오셔서 밖을 보실 때 오른편에 위치한 동상 쪽에 있습니다. 그곳 직원은 영어를 못할 수 있기에 공항 직원과 함께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외의 서류들은 한국에서 처음 비자를 신청하실 때 준비하셨던 서류들과 대부분 같기에 출국 전에 챙기시기만 한다면 문제 없을 것입니다. 연장 비용은 신규 발급보다는 저렴하며, 90-100 유로 정도입니다.

 

수업

Católica에서 듣게 되는 경영대 수업은 대부분 5 Credit으로 1주일에 두 차례, 1시간 20분 가량 진행됩니다. 총점 20점이 만점이며, 7점 이상 10점 이하일 경우 학기 말에 Make-up Exam을 봐야 합니다. Make-up Exam은 학기 중에 얻은 점수에 더해지는 것이 아니라 이 시험 자체만으로 Pass Fail이 결정됩니다. 마찬가지로 10점 이상 점수를 얻어야 Pass할 수 있습니다.

Strategy

경영대 필수 과목인 경영전략 수업입니다. 6 Credit짜리 강의인 만큼 수업 횟수도 많고(1주일에 3) 다루는 내용도 쉽지 않습니다. 일주일을 Term으로 살펴봤을 때 첫 번째 수업 시간에는 이론 수업이 진행되며, 두 번째와 세 번째 수업 시간에는 커리큘럼에 따라 정해진 케이스를 바탕으로 세미나 형태로 강의가 진행됩니다. 수업 참여를 위해서는 강의 내용과 케이스를 사전에 읽어가야만 합니다. 중간고사는 없으며 팀 프로젝트는 케이스 발표 1번과 팀 레포트 제출, 그리고 개인 과제로 케이스 내용 요약 정리 및 분석하는 레포트 제출이 있습니다. 학기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이론 시간에 Pop Up Quiz 또한 봅니다.

Bank Management

재무 분야 중 은행과 관련된 내용을 주로 배웁니다. 아시아나 미국과는 다른 유럽의 은행 제도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시간이라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흥미를 줄 수 있는 수업입니다. 출석 체크와 개인 과제 혹은 팀 프로젝트가 없고 중간고사를 본인 의사에 따라 볼 수도, 보지 않을 수도 있었기 때문에 평소 듣기에는 가장 편한 과목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시험 기간에 공부하기는 가장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또한 화-목 저녁 6 30분부터 수업이 진행되어 다소 늦게까지 학교에 있어야 하는 단점 또한 있었습니다.

Decision Making

거의 매주 과제를 해야 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의사결정에 있어 경영적인 내용보다는 심리학적인 내용을 주로 다루었기 때문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 들으면 따라가기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주 과제를 평가 받고 매 시간마다 높은 수준의 참여를 요구했던 수업이기 때문에 학기 말에 점수를 받을 때는 편했습니다. 과제는 모두 개인 과제이며 팀 프로젝트는 없습니다. 수업은 수요일 하루에만 있으며, 3 30분부터 6 30분까지 3시간 정도 진행되었습니다.

Product And Customer Management

우리학교 경영대 수업 중 마케팅원론과 비슷한 과목입니다. 마케팅 전반적인 분야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루며, 유럽 및 세계적 기업들의 마케팅 사례를 두루 접할 수 있어서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이 수업의 단점은 교수님이 시간표를 목요일 1교시 금요일 2교시 혹은 목요일 2교시 금요일 3교시 이런 식으로 구성하기 때문에 수업 날짜가 붙어있고 일찍부터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Católica의 수업은 오전 08:00부터 시작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집까지 거리가 가까웠음에도 불구하고 아침 일찍부터 일어나 수업을 가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조언

여행을 많이 다니시기 바랍니다. 6개월이 채 되지 않는 짧은 교환학생 파견 기간 동안 유럽을 느끼는 데 여행보다 나은 경험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때만큼 유럽 대륙을 우리집 안마당 드나들 듯 돌아다닐 수 있는 시기는 인생에서 다시 찾기 어려울 것입니다. 포르투갈 국내는 물론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스위스 등 가리지 말고 최대한 많은 곳을 방문하고 문화를 체험하면서 경험을 쌓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학기 초에 계획되어 있는 각종 행사에 반드시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이 시기를 놓치면 다른 교환학생들과 친해지기 어렵습니다. 수많은 행사의 범람으로 인해 다소 피곤할 수도 있지만 무리하더라도 참여하는 것이 다른 교환학생들과 친해지고 재미있게 보낼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6개월간의 Católica 교환학생 생활은 정말 제 인생에서 다신 없을 행복하고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한국에 머물러있었다면 결코 얻을 수 없었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인생과 사고의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었고, 앞으로 제가 살고 싶은 삶의 계획 또한 구체적으로 세울 수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대학생의 숙명과도 같은 바쁘고 치열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그간 잊고 지냈던 여유를 되찾고 자신을 되돌아보며 앞으로 다가올 것들에 대비하여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fwak2000@gmail.com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진은 첨부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