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graduate
Student Experience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NUS)
2012년 8월~ 2012년 12월 (한학기)
교환학생 경험 보고서
NUS. 시작하기 전 확실하게 말씀 드리면 만약 교환학생 생각이 있으신 재학생 여러분들이 있다면 저는 바로 NUS 를 추천하겠습니다. 사실 싱가포르라는 나라 자체는 몇몇 친구들이 이질감을 느끼실 수 있지만 대학교 자체를 보면, 학생으로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낼 곳, 정말 어느 다른 유명한 대학들에 뒤쳐지지 않은 최고의 교육과 시설을 경험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럼 제가 지난 한 학기 동안 NUS에서 보낸 경험들을 이야기하겠습니다. 다른 곳에서 읽을 수 있는 너무 당연한 이야기들은 넘어가고 제가 정말 느꼈던 중요한 부분들을 공유 하겠습니다.
일단 교환학생은 NUS 기숙사에서 생활을 하게 됩니다. 저는 이번에 새로 생긴 U Town에 있는 Graduate Residence (GR) 이라는 아파트 형식의 기숙사에서 생활하게 되었습니다. 저까지 포함해서 총 4개의 1인 1실이 있으며 거실과 화장실은 공용으로 쓰게 됩니다. 일단 가장 맘에 들었던 것 기숙사 환경이었는데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말 깨끗하고 전체적인 완성도가 뛰어납니다. 싱가포르에서 가장 놀랐던 것은 아주 작은 건물이더라도 미적인 모양을 지향하면서 엄청 개성적인 건물들을 건설한다는 것입니다. GR도 정말 아름다운 건물이면 저녁에 공부를 하면서 아니면 머리를 식힐 겸 밖에 있을 때 정말 멍하니 GR 기숙사를 쳐다보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총 4명의 학생이 같이 생활하게 되는데 저희는 한국인 2명 덴마크 친구들 2명이었습니다. 워낙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해서 적어도 2주에 한번씩은 덴마크 친구들과 어울려 지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좋은 친구들이어서 지금도 연락을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기숙사에서 어느 정도 학교 지리를 파악 후에 본격적으로 싱가포르를 여행할 수 있었습니다. 도착하고 약 열흘 동안은 수강신청 정정기간 이여서 수업이 없었는데 그때 빨리 싱가포르 여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싱가포르라는 나라 자체가 워낙 정직하고 깨끗한 나라이다 보니까 막 뭔가 특별하고 깜짝 놀라는 것은 많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런 정적인 환경에서 오히려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고 또 작은 것에서도 소소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싱가포르를 떠나서 주말에 다른 국가들 여행을 다니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또한 좋은 날씨 덕에 NUS는 운동하기 좋은 시설들을 제공합니다. U Town에서 십분 거리면 무료로 수영장, 테니스장, 헬스장, 스쿼시장, 농구장, 축구장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래 운동과 헬스를 좋아했던 저는 매일 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많이 즐겼으며 거기서 많은 현지인 친구들과 같이 간 한국 사람들하고도 좋은 교류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여성학우 분들도 사실 한국에서는 운동을 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가 부족한데 싱가포르에서 그런 부족함을 채우고 가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저는 총 4개의 수업을 들었는데, 수업들은 Business Policy and Strategy, Consumer Behaviors, Interpersonal Relationship, 그리고 Human Resource Management 수업들을 들었는데 개인적으로 모든 수업들을 너무 만족해서 들었기 때문에 크게 어느 수업을 추천하고 비 추천 하고 싶지 않습니다, 너무나 좋은 교수님들과 많은 실전 케이스 위주의 공부는 분명 외국 대학의 수업문화를 경험하고 싶었던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사실을 말하자면 교환학생이라는 신분 때문에 좀 더 편한 것을 추구하고 진지하게 수업을 임하지 않는다면 그 어떤 수업도 좋은 수업이 될 수 없을 것 입니다. 분명 편하게 수업을 다니고 빠지고 싶은 생각들이 많이 들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고려대학교 그리고 대한민국을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수업에 적극적인 참여를 하셨으면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Consumer Behaviors와 Interpersonal Relationship 수업에 모든 팀 프로젝트를 조장으로 활동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받았습니다. 현지인 학생들과 같이 하는 프로젝트들에서 조장을 할 수 있었던 것에 많은 자부심이 있었고 나중에 조원들에게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갈 수 있었기에 많이 바빴지만 만족한 경험을 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제부터는 그냥 별도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부록 같은 이야기들을 몇 개 공유하겠습니다.
일단 아무래도 외국이고 많은 교환학생들이 싱가포르에 오다 보니까 많은 사교적 모임들이 매주 있습니다. 저도 한창 수업이 바쁘기 이전에는 항상 모임에 참가했는데 너무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싱가포르에는 규모는 좀 작을 수 있지만 많은 클럽이 있어서 클럽에서 놀기도 하고 (K POP이 유명해서 목요일에 K POP만 트는 클럽이 있을 정도니 한국인으로서 재미있게 시간을 보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또 높은 빌딩 옥상에 있는 헬리콥터 착륙 판? 에서 열리는 모임들도 엄청 인상 깊었습니다. 그리고 해변가에서 펼쳐지는 모임들도 있는데 스트레스 받고 더운 날 한번 아무 생각 없이 즐기는 것도 분명 꼭 해봐야 하는 경험이라 생각합니다. 또 이때 만나는 친구들과 영어를 아무래도 많이 쓰게 되고 또 수업 시간에도 친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팀 조원을 짤 때도 더 편하고 또 영어 공부도 도와주는 친구들이 생길 수 있어서 꼭 논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분명 유익한 시간으로 돌릴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음 좋겠습니다.
술 관련은…… 일단 엄청 비싸서 한국처럼 맘대로 편하게 술을 사고 마실 수는 없습니다. 만약 한국처럼 마신다면……정말 돈이 부족할 것이고 그러기 때문에 절대로 하지 마셔야 합니다. 저희 같은 경우는 항상 다른 나라 여행을 다녀오면서 면세점에서 싼 가격에 술을 사와서 친목모임을 했고 만약 정말 별도로 마시고 싶으면 저는 개인적으로 싱가포르에 숨겨져 있는 유명한 바들을 다녔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는 것 보다 가격도 있으니 차라리 한잔을 마시는 대신 좋은 바에서 좋은 술을 마시자 라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개인적으로는 너무 좋았습니다. 또 바에서는 아무래도 진지한 이야기들을 현지인들과 나눌 수 있었는데 정말 잘 나가고 멋있는 인생을 사시는 분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고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시 한번 제 꿈을 정리 할 수 있는 좋은 시간들이 제공되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많은 학생들이 MRT를 많이 이용하는데 개인적으로 버스가 훨씬 더 많은 곳을 가고 편했습니다. 특히 U Town에서 사는 친구들은 MRT Station이 멀어서 버스가 더 빨리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는 좋은 교통 수단이 될 것 입니다. 그래서 처음에 조금 무섭더라도 버스와 친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Gothere.sg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우리나라 네이버 지도랑 비슷한데 처음 싱가포르에 적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그리고 싱가포르에도 고려대학교 교우회가 있는데 정말 꼭 연락을 하시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다양한 업계에서 종사하시는 많은 고대 선배님들이 계시고 또 정말 많은 사랑과 경험을 공유하셔서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나중에 MBA분들하고도 연락이 닿아서 나중에 제가 목표하는 꿈들에 대해 많은 상담을 받을 수도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들었던 수업으로만 이야기를 하자면, 에세이를 많이 써야 했습니다. 오랜만에 영어로 에세이를 자주 써서 힘들긴 했지만 분명 좋은 연습이었고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에세이 피드백을 보면서 느낀 것은 NUS 교수님들은 특히 library에서 찾은 인용자료들을 좋아하셨습니다. NUS library는 정말 좋은 자료들이 많이 있는데 혹시라도 에세이에서 좋은 점수를 받고 싶으신 분들은 꼭 이것을 참고했으면 합니다.
더 많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직접 NUS로 오셔서 이 모든 이야기들의 주인공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사실 NUS 교환학생 경험을 통해 제 꿈을 확정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예상하지 못했던 더 많은 정보들과 깊은 생각들을 통해 원래 가지고 있던 꿈보다 더 멋있고 의미 있는 꿈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한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NUS와 싱가포르를 통해 멋있는 교환학생 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라도 질문이 있으시면 bulpasin45@gmail.com으로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 사진은 첨부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