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graduate
Student Experience
1. 이탈리아로 교환학생으로 떠나게 된 계기 및 보코니대학을 선택하게 된 이유
-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북미권 교환학생이 아닌 유럽을 선택한 이유는 오랜 역사를 거쳐 유럽 속에 숨쉬고 있는 사람들의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싶어서였습니다. 특히 이탈리아는 과거의 찬란한 역사 뿐만 아니라 커피, 패션, 축구 등 우리가 한국의 일상 생활 주변에서도 느낄 수 있는 문화를 좀 더 깊게 체험할 수 있는 나라라는 것에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또한 유럽의 한가운데에 근접한 밀라노의 보코니 대학교는 지리적 이점과 편리한 교통망을 바탕으로 유럽의 문화와 일상을 더욱 가까이 체험하는 데 좋을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 보코니 대학에서의 생활 또는 재미있는 에피소드
- 이탈리아는 3F(Food, Furniture(Design), Fashion)의 천국으로, 국민들 역시 3F에 대해서 대단한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음식 같은 경우는 에스프레소, 피자, 파스타, 젤라또 등의 본고장이며, 또한 밀라노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큰 도시 답게 다양한 음식재료를 쉽고 싸게 구할 수 있어, 하루하루 새로운 음식을 만드는 취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패션 같은 경우는 Gucci, Prada, Diesel 등 세계적인 브랜드의 본사가 위치해 있으며, 수많은 패션샵과 아울렛, 그리고 패션 스쿨이 밀라노 곳곳에 위치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많은 디자인 관련 전시회 및 갤러리가 밀라노 안에서 항시 개최되는데, 4월 말에 개최되는 Fuori Salone는 세계에서 가장 큰 실내 디자인 및 인테리어 박람회로 그 규모만 해도 코엑스의 수배에 달합니다. 보코니 대학은 이러한 도시에 위치한 대학답게 개강 이후 위의 3F에 대한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며, 교환학생들이 밀라노 구석구석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개강 한 달 전에, 교환학생들을 대상으로 이탈리아어 수업을 한 달 동안 강도 높게(일주일 4일, 하루 5시간) 제공하는데, 위의 수업을 들으면서 개강 전에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어서 개강 이후에서 어색할 수 있었던 학교 생활을 재미있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3. 고대 경영대와의 차이점
- 우선 보코니 대학은 일주일에 한 번 있는 강의부터 네 번까지 있는 강의까지 강의 시간배분의 스펙트럼이 다양합니다(보코니의 한 교시 강의시간은 ‘90분’입니다). 또한 교과서와 이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국내의 수업과는 다르게, 보코니 대학의 강의는 최신 이슈 와 실무적인 케이스, 그리고 교수의 의견과 토론 등이 수업의 대다수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룹 프로젝트 또한 웹이나 도서관에 있는 자료를 분석하는 것 보다 경험이나 인터뷰를 통해 새롭고 창의적인 이슈를 만들어 내는 것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조금은 힘들 수 있지만 지루함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역동적인 한 학기를 보낼 수 있습니다.
- 가장 큰 차이점은 보코니 대학의 수강 시스템인데, 수업 첫날에 자신이 Attending 수업을 할 것인지, Non-attending을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Attending 수업은 일반 고대 경영대 수업과 같은 방식이며, Non-attending 수업은 출석이나 그룹 프로젝트 등 수업 전반에 대한 모든 활동이 면제되며, 교수님이 제시한 2~3권이 교과서를 바탕으로 기말고사만 보고 학점을 받는 시스템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주말에는 여행이나 전시회 등을 많이 접하고 싶어서, 수강 신청한 5개 과목 중 금요일에 수업이 있는 과목 2개를 Non-attending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Attending 학생들은 중간고사를 선택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중간고사를 보지 않는다면, 기말고사 때 중간고사 범위를 포함한 시험을 한 번만 보면 됩니다. 보코니 대학은 이렇게 수강신청 및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선택권을 많이 제공하여 학생이 좀 더 자율적으로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4. 보코니 대학의 자랑 및 보코니대학만의 장점
- 보코니 대학교는 이탈리아의 경제 수도 밀라노에 위치한 이탈리아 최고의 상경대학입니다. 매년 이탈리아 언론에서 발표하는 ‘국내 대학 순위’에서 독보적인 1위를 고수하고 있으며, MBA 순위도 매년 유럽 TOP 10 이내를 유지하며 유럽 내에서도 상당한 인지도를 갖고 있습니다. 재학생 및 졸업생들 또한 이탈리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커뮤니티를 구성하며 자신이 보코니 학생이라는 것에 대단한 자부심을 갖고 있으며, 보코니로 온 교환학생들 또한 미국 아이비리그 및 유럽 명문대 학생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탈리아 여행을 다니다가 현지인에게 보코니 대학 교환학생이라고 하면, 대단한 학교를 다니고 있다고 칭찬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 보코니 대학교는 밀라노 중심부인 두오모 대성당에서 대중교통으로 불과 10분정도 떨어진 거리에 위치해있습니다. 때문에 학교를 다니면서 쉽고 편리하게 두오모 주변에 산재되어있는 수많은 문화생활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탈리아는 다른 나라에 비해 저렴하고 광범위한 철도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그 중 밀라노는 이탈리아 교통과 프랑스나 스위스 등 다른 나라로 나가는 교통의 결절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보코니 대학은 밀라노 중앙역에서도 불과 20분정도 떨어진 거리에 위치하여 주말이나 자유시간에 편리하게 여행을 다닐 수 있습니다.
- 패션의 도시 밀라노에 위치한 대학답게, 일반적인 상경대학과 다르게 특화된 수업을 제공합니다. 보코니 대학교의 패션 MBA는 유럽 최고 수준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학원생들과 학부생들 또한 패션 비즈니스 강의(Management of Fashion and Luxury Company 등)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이 강의를 들으며 우리가 잡지나 백화점에서 보았던 패션 브랜드들이 어떤 수익구조로 어떻게 기업을 경영해 가는가 배우는 데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탈리아 브랜드 Diesel과 Luxottica에 대한 그룹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는데, 각각의 매장을 찾아가 인터뷰를 하고, 상품들을 직접 보고, 패션 잡지 등을 보며 분석을 하는 등 즐겁게 프로젝트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또한 다음학기에는 스포츠 매니지먼트에 대한 과목이 개설된다고 합니다. UEFA, Real Madrid, Juventus, AC Milan등 우리가 잘 알 고 있는 스포츠팀을 주제로 수업시간에 케이스로 다룬다고 합니다.
5. 경영대학에서의 수업이나 커리큘럼 중 어떤 점이 교환학생 생활에서 도움이 되는지
- 역시 가장 도움이 되는 점은 고대 경영대의 영어 강의였습니다. 우리 학교에서 제공하는 영어 강의와 보코니 대학에서 제공하는 영어강의는 실제로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처음 교환학생을 할 때 자칫 부담될 수도 있었던 영어강의를 생각보다 마음 편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6. 기타 정보
- 출국 전에 꼭 이탈리아 대사관에서 비자를 받아야 하는데, 이탈리아 학생비자는 다른 국가와는 다르게 무료로 비자를 발급해줍니다(학생만). 은행잔고증명서 등의 준비서류는 깐깐하게 보는 편이지만 보코니 대학으로 가는 교환학생들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모두 통과시켜줍니다.
- 수강 과목은 보통 가을학기에는 기본적인 과목(전공필수), 봄학기에는 심화된 과목(전공선택)이 많이 개설됩니다. 아무래도 유럽은 봄학기가 가을학기보다 기간이 길어서 그런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봄학기에 흥미로운 과목이 더 많이 개설되는 것 같습니다.
- 밀라노는 기숙사를 포함해서 집세가 매우 비쌉니다. 보코니 대학의 기숙사는 호텔의 일부를 기숙사로 활용하고 있어서 시설은 좋지만(1인1실, 2실이 화장실 1개 공유) 한 달 기숙사비가 600유로나 합니다. 또한 밖으로 나와 자취를 하셔도 최소 300유로에서 350유로 이상은 생각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같이 교환학생 온 형하고 연대에서 교환학생 온 형 이렇게 셋이 한 집을 공유해서 한 달에 250유로 정도를 집세로 냈습니다.
- 물가는 생활 방식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고기, 술, 치즈, 파스타 재료 등은 한국보다 훨씬 싸지만, 담배(한 갑에 4유로)나 학용품 등은 한국보다 훨씬 비쌉니다. 특히 외식비가 많이 비싸서 가급적 집에서 요리를 해먹으면 큰 절약이 됩니다.
- 보코니 대학과 교환학생이 체결된 우리나라 학부대학은 고대와 연대가 전부입니다. 연대에선 평균 3명 정도가 파견되어옵니다.
이외에 궁금한 것이 있으시면 iamjoonsung@gmail.com로 메일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