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Announcement
[Academic]2019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2019 Fall Semester Graduate School Notices on Examination)
2019.10.08 Views 4790 일반대학원
2019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대학원 논문심사비 제도 개선 시행 안내 ◆
대학원에서는 학사운영 효율화 제도 TFT를 통하여 2019년도 2학기부터 학위청구논문 심사비는 납부하지 않습니다 |
1. 주요일정 및 관련 사항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서류제출기간에 관련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
가.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
석사 |
박사 |
석·박사통합 |
수료요건 |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
취득예정도 가능함 |
|||
논문제출자격요건 |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해야 함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
||
|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학과내규 충족 |
|||
논문 제출연한 |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블랙보드 접속 > 코스검색→[법정의무] > [대학원생]코스ID 클릭 후 등록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문의] 블랙보드 시스템 이러닝지원팀 02-3290-1585
나.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21일(월) ~ 24일(목) 16:00 *신청기간 엄수
*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다. 등록금 납부기간(학위청구등록금) : 11월 4일(월) ~ 5일(화) 16:00 *납부기간 엄수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 수업료의 5% 추가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학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이 필요 없음(*수료생은 필히 학위청구 등록하여야 함)
2.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가. 제출기간 : 10월 21일(월) ~ 24일(목)
나.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
★ 단, 제출기간 내에 심사용 논문을 행정실 제출이 불가할 경우, 첨부의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를 작성하여 행정실에 제출하시고,
추후 지도교수님과 심사위원께 논문을 직접 전달 하시면 됩니다 ★
★ 박사 및 석박사과정 학생 제출 양식에 2019-2학기부터 논문 프로포절 확인서 양식이 추가되었습니다. 첨부의 논문심사신청 논문양식에서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석사과정은 제출하지 않음) ★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반환이 불가능함
구 분 |
석 사 |
박 사 |
비 고 |
|
심사용 논문 |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대학행정실(학과) 2부 |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대학행정실(학과) 4부 |
가제본 논문 |
|
학 위 청 구 논 문 양 식 |
심사신청서 |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
|
|
제출승인서 |
|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 학과주임날인 |
별도양식 |
|
심사위원추천서 |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
별도양식 |
||
외부심사위원 주소록 |
-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
심사료 지급* |
||
심사결과 |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
||
첨 부 물 |
|
-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
||||
심사료 |
일 반 |
논문심사비 없음 |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
|
학연산 |
* 논문심사비 지급 시점(매학기 6월, 12월 중)에 교내 소속(전임교원 및 교내 재직으로 되어 있는 비전임교원을 포함) 심사위원을 제외한 외부 기관(학교) 소속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전문가에게만 지급함
3.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 : 12월 13일(금)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4.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2019년 12월 26일(목) ~ 2020년 1월 8일(수)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http://library.korea.ac.kr>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
5. 제출 : 2020년 1월 6일(월) ∼ 8일(수)
가. 도서관 : 완제본 논문 사본
나. 소속 대학행정실(학과) :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및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다.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표지 일자는 2020. 2 표기 통일
라. 유의사항
1)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20년 1월 8일(수) 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6. 기타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 「지식관리>기획지식>규정>학칙」 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 학칙/규정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에서 수정해야함(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2019. 10.
대 학 원 행 정 실
file
- 2019년_2학기_학위청구논문_심사일정_안내문(게시용).hwp
- 2019년_2학기_학위청구논문_심사일정_안내문(게시용)영문_Examination_of_Degree_Dissertations(ENGLISH)_ver2.docx
- 개인정보_수집이용_동의서(외부심사위원).pdf
- 표절검사확인(Turnitin)_매뉴얼(학생용).pdf
- 학위청구논문_안내(학칙_및_시행세칙).pdf
- 연구업적_관리_매뉴얼(학술논문)_학생용.pptx
- 논문심사신청_논문양식(한글).zip
- 논문심사신청_논문양식(PDF).zip
- 학위청구논문양식_작성예시.zip
- 심사용_논문_제출_확인서.pdf
- 학위청구논문_심사료_수령거부_확인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