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Announcement

[Academic]2019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2019 Fall Semester Graduate School Notices on Examination)

2019.10.08 Views 4790 일반대학원

2019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대학원 논문심사비 제도 개선 시행 안내

 

대학원에서는 학사운영 효율화 제도 TFT를 통하여 2019년도 2학기부터 학위청구논문 심사비는 납부하지 않습니다

 


1. 주요일정 및 관련 사항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서류제출기간에 관련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
  
  가.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석사

박사

·박사통합

수료요건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취득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자격요건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해야 함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자 (20171학기 입학자부터)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9월 입학자부터)

학과내규 충족

논문 제출연한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블랙보드 접속 > 코스검색→[법정의무] > [대학원생]코스ID 클릭 후 등록 >인권과 성평등 교육'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문의] 블랙보드 시스템 이러닝지원팀 02-3290-1585

 

 나.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21일(월) ~ 24일(목) 16:00   *신청기간 엄수
      *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다. 등록금 납부기간(학위청구등록금) : 11월 4일(월) ~ 5일(화) 16:00   *납부기간 엄수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 수업료의 5% 추가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학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이 필요 없음(*수료생은 필히 학위청구 등록하여야 함)

 

2.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가. 제출기간 : 10월 21일(월) ~ 24일(목)
  나.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

   ★ 단, 제출기간 내에 심사용 논문을 행정실 제출이 불가할 경우, 첨부의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를 작성하여 행정실에 제출하시고,

​      추후 지도교수님과 심사위원께 논문을 직접 전달 하시면 됩니다

 

  박사 및 석박사과정 학생 제출 양식에 2019-2학기부터 논문 프로포절 확인서 양식이 추가되었습니다. 첨부의 논문심사신청 논문양식에서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석사과정은 제출하지 않음)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반환이 불가능함

 

구 분

석 사

박 사

비 고

심사용 논문

- 지도교수 각 1

- 소속대학행정실(학과) 2

- 지도교수 각 1

- 소속대학행정실(학과) 4

가제본 논문

심사신청서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제출승인서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 학과주임날인

별도양식

심사위원추천서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별도양식

외부심사위원

주소록

-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심사료 지급*

심사결과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첨 부 물

 

-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9월 입학자부터)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심사료

일 반

논문심사비 없음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학연산

 

논문심사비 지급 시점(매학기 6월, 12월 중)에 교내 소속(전임교원 및 교내 재직으로 되어 있는 비전임교원을 포함) 심사위원을 제외한 외부 기관(학교) 소속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전문가에게만 지급함


3.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 : 12월 13일(금)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4.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2019년 12월 26일(목) ~ 2020년 1월 8일(수)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http://library.korea.ac.kr>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
 
5. 제출 :
2020년 1월 6일(월) ∼ 8일(수)
 가. 도서관 : 완제본 논문 사본
 나. 소속 대학행정실(학과) :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및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
 다.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표지 일자는 2020. 2 표기 통일
  라. 유의사항
      1)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20년 1월 8일(수) 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6. 기타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 「지식관리>기획지식>규정>학칙」 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 학칙/규정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에서 수정해야함(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2019.  10.

  대  학  원  행 정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