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News

현장중계/제4회 국제 마케팅 심포지엄

2008.10.17 Views 1342 정혜림

 The 4th KUBS International Symposium of Marketing
 
세계적인 마케팅 전문가들이 참가한 제4회 KUBS 국제 마케팅 심포지엄(The 4th KUBS International Symposium of Marketing)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10월 17일 오전 9시 30분~4시 30분까지 LG-POSCO 경영관에서 제4회 KUBS 국제 마케팅 심포지엄을 열고 ‘마케팅전략-경향과 미래’(Marketing Strategy – Trend and Future)’에 대해 조망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에는 세계적인 마케팅 학술지 저널 오브 마케팅(Journal of Marketing) 편집장이자 조지아 공과대학교 교수인 Ajay K. Kohli을 비롯 Jade Sturdy DeKinder 텍사스오스틴대 교수, Sundar S. Bharadwaj 에모리대학교 교수 등이 참석했다.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내용은 “Theory Construction in Marketing”(Ajay K. Kohli 교수), “Resource Management Quality and the Unexplored Consequences of Expenditure-Based Market Signals”(Jade Sturdy DeKinder 교수), “Role of Brand and Customer in Driving Customer and Firm Performance”(Sundar S. Bharadwaj 교수) 등이었으며 각각의 주제 발표 후 발표자들과 경영대학 교수, 그리고 대학원생들 간 활발한 토론이 이어졌다. (발표 내용은 아래 박스 참조)

2005년 고려대학교 개교 100주년을 기념하여 시작된 마케팅 국제심포지엄은 매해 마케팅 분야 해외 석학을 초빙, 성황리에 열리고 있으며 올해로 4회째를 맞았다.
(글 장혜란/사진 차한울)
 
 

Ajay K. Kohli / 조지아 공과대학 교수 겸 Journal of Marketing 편집장
"Theory Construction in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의 editor로써 저널에 게재되기 위한 논문의 조건을 말하고자 한다. 가치 있는 논문이란 실무와 학문적 시사점을 고루 갖추고 통찰력과 내용을 정확하고 적절한 방법을 사용해 검증한 논문이다. 또한 흥미롭고, 정확하며, 폭넓은 적용이 가능해야 한다. 
이론은 구성 개념과 정의, 변수들 간의 관계, 제안한 proposition의 검증으로 구성되며 이론에 의한 사고의 변화로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론 구성 과정은 정확하고, 의미 있는 개념적 모델과 그것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을 수차례 반복하며 이루어진다. 이러한 새로운 이론 구성의 과정들이 마케팅 분야에서 폭넓게 이뤄지길 바란다."

 
 
 
Jade Sturdy DeKinder/ 텍사스 오스틴대학교 교수
"Start-Up Spending and Its Signaling Effects on Customers"


 
"Start-Up company의 성과를 평가할 때, 그 회사의 지출규모를 market signal로 생각하여 지출규모가 크면 성과가 좋다고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지출과 성과는 인지된 Resource Management Quality(RMQ)에 따라 비대칭적 관계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즉, 너무 적거나 높은 지출은 적절하지 못한 RMQ로 인지되어 구매가능성을 낮추고 적절한 지출인 경우에만 RMQ가 높게 인지되어 구매가능성을 높일 것이다. 결과적으로 예상은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지출이 적은 경우는 예상 결과를 지지하였으나 지출이 많은 경우 항상 구매가능성이 낮아지는 것은 아니다."

 
 
 
Sundar S. Bharadwaj/ 에모리대학교 교수 
"Role of Brand and Customer in Driving Customer and Firm Performance"


 
"마케팅 전략이 기업의 재무성과에 얼마나 기여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기업 성과의 두 가지 차원은 return과 risk로 볼 수 있으며, 이것의 측정은 과거 역사적 자료와 미래 재무 시장에 기초하고 있다. 본 연구는 risk 차원에서 미래 재무 시장 성과에 주목한다. 기업의 Business Portfolio Value 관점에서 보면, 소비자가 인지한 기업의 value가 고객 만족과 고객의 브랜드 애착을 높이고 이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Behavioral Loyalty로 이어져 결국에는 고객의 수익성을 높일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하다. 소비자의 높은 로열티는retention rate을 높여 기업의 미래에 가져올 재무성과에 대한 Risk를낮추어기업에 좋은 재무적 성과를 가져올 것이다."
 
강연 정리- 이선민(박사과정), 장정민(박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