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KUBS News
진로 고민, 이제 호랑이한테 물어봐!…AI 커리어 챗봇 「HORANG2」 런칭
지난 5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경력개발센터가 개교 120주년을 기념하여, LLM 기반의 진로 탐색 챗봇 AI 「HORANG2」를 공식 런칭했다. 학생들의 커리어 탐색을 보다 효율적이고 개인화된 방식으로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프로젝트는 경영대학 소속 재학생들이 직접 개발했다.
「HORANG2」는 최신 GPT 언어모델과 경영대학의 자체 DB를 결합하여, 학생 개개인의 전공과 관심사, Career Goal에 기반한 맞춤형 채용 정보를 제공한다. 더불어 4,000건 이상의 동문 링크드인(LinkedIn) 데이터 연동을 통해, 선배들과의 네트워킹 기회를 넓히고 직접적인 커피챗(1:1 멘토링) 신청 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이 외에도 경영대학 교수진의 연구 분야 검색 기능을 통해 학생들의 학술적 탐색을 지원한다.
이번 챗봇 개발은 경영대학 재학생으로 구성된 스타트업 팀 ‘Absent’(이용석, 권규리, 경영학과 20학번)와의 협업으로 이루어졌으며, 약 5개월간의 기획 및 개발, 테스트 과정을 거쳐 5월 5일 고려대 개교기념일에 맞춰 정식 출시되었다.
해당 챗봇은 △경영대학 홈페이지 메인 배너 클릭 △https://horang2.co.kr 접속 △경영대 인스타그램 내 QR 코드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사용자 편의를 고려하여 영어 사용자의 접근성도 개선되었으며, 외국인 학생을 위한 다국어 응답 기능 및 입력된 외국어 기반 외국인 채용 정보 제공 기능 또한 업데이트 되었다.
경력개발센터 관계자는 “학생들의 진로 고민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커리어 내비게이터 플랫폼이 되기를 바란다”며 “향후 더 많은 취업 정보 제공과 답변 정확도 제고 및 DB 고도화를 통해, 학생과 기업, 학교가 긴밀히 연결된 커리어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HORANG2」는 지속적인 사용자 피드백을 수렴하여 직무 추천 알고리즘 개선, 동문 커뮤니티 강화, 채용 행사 정보 통합 등 다양한 기능 확장을 계획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