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News

김영주 박사,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에 논문 게재

2014.12.11 Views 5711 정혜림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마케팅연구센터 소속인 김영주 박사(김재환 교수 지도)가 SK 저널인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014년 12월호에 ‘Private Label Imitation of a National Brand: Implications for Consumer Choice and Law’ 논문을 게재했다. 본 논문은 4인 공동 연구로, 김영주 박사는 공동 주저자(Equal contribution)로 등재됐다. 

본 연구는 법학과 경영학이 결합된 다학제적 연구로, 경영학적으로는 제품 디자인 유사성이 제품 카테고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핌으로써 실무적, 이론적 공헌점을 인정받았다. 또한 법학적으로는 상표법 관련 분쟁에서 언급되어 온 개념인 ‘Initial Interest Confusion'을 계량 모델화하여 기업 간 분쟁에 따른 배상액을 산정하는 토대를 제시했다는 시사점이 있다. 

김영주 박사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마케팅 전공 석•박사(김재환 교수 지도)를 취득하였다. 현재는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마케팅 연구센터 연구원 및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원론 강의를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