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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BS 소식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마케팅연구센터 소속인 김영주 박사(김재환 교수 지도)가 SK 저널인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014년 12월호에 ‘Private Label Imitation of a National Brand: Implications for Consumer Choice and Law’ 논문을 게재했다. 본 논문은 4인 공동 연구로, 김영주 박사는 공동 주저자(Equal contribution)로 등재됐다.
본 연구는 법학과 경영학이 결합된 다학제적 연구로, 경영학적으로는 제품 디자인 유사성이 제품 카테고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핌으로써 실무적, 이론적 공헌점을 인정받았다. 또한 법학적으로는 상표법 관련 분쟁에서 언급되어 온 개념인 ‘Initial Interest Confusion'을 계량 모델화하여 기업 간 분쟁에 따른 배상액을 산정하는 토대를 제시했다는 시사점이 있다.
김영주 박사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마케팅 전공 석•박사(김재환 교수 지도)를 취득하였다. 현재는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마케팅 연구센터 연구원 및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원론 강의를 맡고 있다.
본 연구는 법학과 경영학이 결합된 다학제적 연구로, 경영학적으로는 제품 디자인 유사성이 제품 카테고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핌으로써 실무적, 이론적 공헌점을 인정받았다. 또한 법학적으로는 상표법 관련 분쟁에서 언급되어 온 개념인 ‘Initial Interest Confusion'을 계량 모델화하여 기업 간 분쟁에 따른 배상액을 산정하는 토대를 제시했다는 시사점이 있다.
김영주 박사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마케팅 전공 석•박사(김재환 교수 지도)를 취득하였다. 현재는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마케팅 연구센터 연구원 및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원론 강의를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