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News

김주희 박사, 멕시코 몬테레이 대학교 전임 외국인 교수 임용

2015.11.23 Views 6027 전은지

김주희 박사, 멕시코 몬테레이 대학교 전임 외국인 교수 임용
중남미 최대 규모의 종합대학…내년 1월부터 교단서 경영관리 강의
 
고려대 경영학과 김주희 박사(경영관리 전공, 지도교수=김동원)가 멕시코 몬테레이 공과대학교(Tecnológico de Monterrey at Monterrey)의 전임 외국인 교수로 임용됐다. 이로써 김주희 박사는 내년 1월부터 교단에 서게 되며, 김주희 박사는 경영관리 과목을 강의하게 된다.
김주희 박사가 임용된 몬테레이 공과대학교는 1943년 설립된 중남미 최대 규모의 종합대학이다. 학생수만 9만 명이 넘으며 특히 경영대학원(Business School)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경영관리 분야에서 국내에서 석·박사를 취득하고 해외 대학의 외국인 전임교수로 임용되는 것은 드문 사례다. 최근 멕시코 몬테레이 지역에 기아자동차 기업이 진출하면서 지역사회와 한국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한국기업 문화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담당할 한국교수 임용에 관한 관심도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주희 박사는 김동원 교수 지도아래
참여했던 △브라질 노사관계 분석 △중남미 진출 기업들의 위험요인 분석과 지속가능한 상호협력관계 구축 △자동차산업 노사관계 방향정립과 노무관리 역량강화 등의 프로젝트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김주희 박사는 미시건 주립대학교(Michigan State University)을 졸업한 뒤, 고려대 경영대학 대학원에서 논문 <외국인 기업의 노사관계>로 노동경제학석사를 취득했으며, 논문 <노동조합 유형화와 조직성과와의 관계>로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뿐만 아니라 2011년부터 고려대 노동대학원 노동문제연구소 연구교수로 재직했으며, 2012년부터는 고려대 스페인· 라틴아메리카연구소의 연구교수로서 재직하고 있다.

  
관련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