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체험수기

[USA]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2017-2 유희준

2018.03.05 Views 2652 경영대학

안녕하세요.  2017학년도 2학기 미국 캘리포니아 LA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교환을 다녀온 유희준입니다. 앞으로 USC 파견가실 학우분들을 위해 학기간의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I.
출발 :
  1. USC Registration: 고려대학교에서 합격 통보를 받으면 USC 측의 Sean이나 강소원 선생님(USC 새로운 담당자) 이메일을 통한 연락을 받게 됩니다. 따로 미리 준비해야 것은 없었고 USC측에서 요구하는 사항에만 따라주시면 됩니다.
  2. Housing: 하우징에 관해서 USC측에서 메일을 보내줍니다. 그것을 읽고 맞춰서 신청하시면 되는데, 크게는 두가지 옵션으로 나눠지는 같습니다. 첫째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학교 근처의 기숙사이고 (Residential Building), 둘째는 학교 밖에서 사는 옵션(Off Campus Housing)입니다.
    1. Residential Building
가장 많은 교환학생들이 택하는 옵션입니다. 옵션을 택하면 USC에서 세부적인 동과 수에 대한 선호, 룸메이트에 관한 설문 등을 보내주는데, 이에 답하시면 됩니다. 같은 경우에는 사실 답변이 반영되어 배정이 되지는 않는 같습니다. 저는 Century House 살았는데, 가격대도 보통, 시설도 보통 정도였던 같습니다. Troy Hall 추천드리고 싶은데, 바비큐핏 등을 비롯한 시설이 정말 되있지만 가격은 오히려 다른 기숙사들보다 저렴합니다.
기숙사 방의 시설에 대해 말씀드리면, 기본적인 설비는 갖추어져 있지만 Main Lighting 없다는 것이 가장 단점이었습니다. 방의 메인 조명이 없고 램프로 생활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숙사에 살면 학교와 가깝다는 장점이 있는데, 도서관에서 늦게 돌아올 때도, 기숙사 학생자치회에서 진행하는 여러 이벤트에 참여할 때도 훨씬 편리합니다. 기숙사 주변에는 새벽 2시정도까지 안전요원들이 배치되어 있고 야간에 학교 주변으로는 무료 셔틀이나 우버 등을 운행해주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USC 근처는 간간히 강도, 도난, 소매치기 사건이 발생할 정도로 치안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타지에서 생활하는 것인만큼 생활반경을 너무 넓히기보다는 기숙사에서 생활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Off campus housing 장점은 활발한 교류와 파티 정도인데, 또한 친구를 통해 초대받아 있는 기회들이 열려 있습니다.
  1. Off Campus Housing
두번째 옵션의 경우에는Lorenzo라는 사설 기숙사와 직접 집을 Rent하는 옵션으로 나뉘어집니다. Lorenzo 시설이 굉장히 좋고 주로 유럽계 교환학생들이 많이 거주합니다. 거의 매일 파티가 열리고 입주자끼리 교류가 활발한 분위기이나 가격이 비싸고 보통 1년단위로 rent 진행되기 때문에 반년단위의 파견자들은 어려움을 겪을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는 기숙사에서 생활하다 사정이 생겨 방을 바꾸게 되었는데요, 학기 시작 달쯤 지난 후였는데 이유도 묻지 않고 바로 일을 처리해 주었습니다. 전반적으로 학생들을 존중해주고 합리적인 시스템을 가진 학교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런 만큼 필요한 것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요구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 Visa: 이메일로 필요 서류를 받은 주한 미국 대사관 사이트에서 DS-190 작성하고 시티은행에서 SEVIS Fee 납부하면 됩니다. 대사관 면접을 예약하고 가시면 되는데 면접 질문은 크게 까다롭지는 않았지만 서류나 기본 질문에 대한 답변은 미리 생각해가시는 것이 좋은 같습니다. 비자 발급이 되면 항공권을 결제하시면 됩니다.
  2. 수강신청: 또한 이메일로 오는 안내에 따르시면 됩니다. 1안과 2안을 모두 생각해서 보내면 USC측에서 수강신청을 진행해줍니다. 정정기간이 충분하고 수업을 바꾸는 또한 어렵지 않기 때문에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같습니다. 선수과목이나 수강 제약이 걸려있는 과목들 또한 USC 가서 쉽게 해결하실 있습니다.
  3. Insurance: 보험은 USC 보험과 사설보험에 가입한 Waive하는 옵션 두가지가 있습니다.  가격 차이가 얼마정도 나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과정이 까다롭다고 알고 있습니다. USC 도착해 건강 문제가 생겼을 학교내에 있는 건강센터(거의 중형병원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간편하게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학교측 보험을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 도착
  1. Move In Day: 입사하는 입니다. 저는 이틀정도 먼저 LA 도착해 기숙사에 Early Check-in 했었는데, 일찍 가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일찍 입사하는 사람들이 그리 많지 않아 학교 주변이 비어 있습니다!
생필품은 Target이라는 대형마트에서 구입하실 있습니다. 학교 주변에 Village라는 공간이 새로 만들어졌는데, 곳에 가면 이마트와 비슷한 Target, 식료품을 파는 Trader’s joe, 그리고 각종 음식점들을 쉽게 찾아보실 있습니다. 한국에서 많은 것을 챙겨가지 않으셔도 한학기동안 만한 퀄리티의 물건들을 구입하실 있습니다.
  1. 교통
크게는 Uber Lyft 다운받아 이용하시면 됩니다. LA 건물간의 간격이 넓음에도 불구하고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아 이동시에는 보통 앱을 이용하게 됩니다.
학교에서 저녁 7시부터 새벽 2시까지는 Free Lyft 제공하기도 하고, 다른 탑승객과 여정을 공유할 있는 옵션 등을 이용하시면 그리 비싸지 않은 가격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
저는 운전면허가 없이 교환 생활을 했기 때문에 조금 어려움이 있었는데 면허가 있는 분들은 쉽게 차를 렌트할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면허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