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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BS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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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후기 경영전문대학원 신입생 모집

2023학년도 후기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신입생 모집 글로벌 감각 지닌 실무형 인재 키우는 Global MBA … 복수학위·교환학생 등 맞춤형 프로그램 설계 가능 Global MIM 졸업땐…QS 세계대학 랭킹 12위 'CEMS MIM' 동시 취득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원장=김상용)이 2023학년도 후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신입생을 모집하는 프로그램은 △Global MBA(이하 G-MBA) △Global MIM(이하 G-MIM) 2개 주간 MBA 과정이다.   G-MBA는 미래의 글로벌 CEO 육성을 위한 실무 중심 MBA 프로그램으로, 1년 집약적인 과정이다. 지원자의 희망에 따라 맞춤형 설계도 가능하다. MBA 과정 이수 후 30여개의 해외 대학으로 1학기 교환학생을 추가로 다녀오거나, 프랑스의 ESCP 유럽 경영대학원 또는 독일의 EBS 비즈니스 스쿨에서 1년 더 수학하여 복수 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다. 경영전문성 강화, 경력 전환, 창업 등 다양한 니즈를 가진 학생들이 경영 전반을 이해하고 글로벌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과정을 구성했다.   ▶G-MBA 과정 소개 바로가기(Click)     G-MIM은 국내에서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만이 운영하는 유일한 프로그램으로, 첫 학기는 고려대 캠퍼스에서 과정을 진행 후 CEMS 회원교 중 한 곳에서 두 번째 학기를 수학하게 된다. 세계 명문 비즈니스 스쿨 연합을 칭하는 CEMS는 한 국가에서 한 개의 경영대학만 자격을 얻을 수 있다. 대표적인 CEMS 회원교로는 △미국 코넬대(Cornell University) △영국 런던정치경제대(The 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 △프랑스 파리경영대(HEC Paris) △싱가포르국립대 등이 있다. G-MIM 과정은 8주간 해외 인턴십과 3개 국어 인증이 필수이며, 모든 조건을 충족할 시 CEMS MIM 인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CEMS MIM은 2023년 QS 세계대학 랭킹에서 경영학 석사 분야(QS Masters in Management Rankings 2023) 12위에 올라있다.    ▶G-MIM 과정 소개 바로가기(Click)     한편 이번 2023학년도 후기 경영전문대학원 신입생은 두 번의 라운드를 통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또한 각 라운드 마다 별도의 입학설명회를 진행해 지원자들에게 과정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1라운드의 입학설명회는 1월 31일(화)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서류 접수는 2월 17일(금)까지다. 2라운드는 3월 2일(목)에 입학설명회를, 서류 접수는 3월 24일(금) 마감한다. 입학 및 지원과 관련한 관련 문의는 행정실(02-3290-5365)로 하면 된다.   ▶G-MBA 과정 모집요강 확인            ▶G-MIM 과정 모집요강 확인  

2023.01.31 Views 1468

고려대 경영학과 대학원팀, 금융위 ‘D-테스트베드’서 최우수상 선정

고려대 경영학과 대학원팀, 금융위 ‘D-테스트베드’서 최우수상 선정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김상용)은 대학원 석∙박사과정생으로 꾸려진 ‘KUBS_FinBA’ 팀(지도교수=김배호)이 금융위원회에서 실시한 ‘D-테스트베드’에서 최종적으로 ‘최우수상(핀테크지원센터 이사장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D-테스트베드’는 금융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타트업, 예비창업자 등이 혁신적인 핀테크 기술·아이디어의 사업성, 실현 가능성 등을 검증할 수 있도록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변기웅(고려대 대학원 경영학과 재무금융 박사과정) △박지영(고려대 대학원 경영학과 MSBA 2기 졸업) △홍주성(고려대 대학원 경영학과 MSBA 2기 졸업)으로 구성된 고려대 ‘KUBS_FinBA’ 팀은 ‘보험정보를 활용한 신용평가 모델 고도화 및 금융포용정책의 비용편익 분석’를 주제로 테스트를 거쳤다. 이 테스트를 통해 D-테스트베드에서 제공된 금융·비금융 결합정보 및 신용·보험정보를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머신러닝 기반의 대안적 신용평가 모델 구축시 보험정보가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통계적인 관점과 경제적인 관점으로 확인하였으며,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금융포용정책에 필요한 비용 대비 효과를 정량적으로 검증하여 관련 정책 결정자에게 유용한 방법론을 제공했다.     금융위는 지난 8월 D-테스트베드 참여자 모집 공고 후 평가를 거쳐 총 31개 참여팀을 선정했으며 각 참여팀은 9월부터 약 12주에 걸쳐 아이디어의 사업성과 실현 가능성을 테스트했다. 각 참여팀이 제출한 수행 결과 보고서와 발표 자료를 기반으로 내·외부 평가위원의 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6개 팀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중소기업 신용위험을 더욱 세밀하게 평가할 수 있는 모델 제시한 ‘앤톡’이 대상을, 인도네시아에 적용 가능한 대안신용평가모형을 제시한 ‘윙크스톤파트너스’가 ‘KUBS_FinBA’와 함께 최우수상 명단에 올랐다. 우수상은 오버테이크 주식회사와 피네보 주식회사, 스몰티켓이 각각 수상했다. 팀을 지도한 김배호 교수는 “D-테스트베드 참여 기회를 통해 접근 가능한 다양한 데이터를 학술적인 연구 방법론에 적용하여 정책적인 시사점까지 이끌어낼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열정있는 학생들과 함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검증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Business Analytics) 분야에 대한 지식과 데이터 설계 기법 및 활용능력, 정보 윤리의식 등을 모두 갖춘 융합적 경영 인재를 양성할 ‘MS in Business Analytics(MSBA) 석사학위 과정’을 2020년 국내 최초로 개설, 운영해오고 있다.     

2023.01.30 Views 573

디지털 전환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과 해법 제안

디지털 전환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과 해법 제안   MSBA 3기 캡스톤 프로젝트 최종발표회 열려 산학협력 네트워크 및 논의의 장 마련   2022 MSBA 3기 캡스톤 프로젝트 최종발표회가 1월 16, 17일 양일간 본교 LG-POSCO경영관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본교 경영대학 소재의 CDTB (Center for Digital Transformation & Business) (센터장=김재환 교수)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Digital Transformation(DT)에 발맞춰 기업들이 당면한 과제와 향후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장이다. 본교 학생들이 협력기업의 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고안하고 분석하면 기업 관계자들과 교수진이 한 자리에 모여 제안된 논의의 발전 가능성을 타진하고 합격 여부를 확정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번 행사는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이뤄졌다.   △한국신용정보원 △한미약품 △HS Ad & LG Display △LG생활건강 △LG CNS 각 협력기업의 관계자들과 본교 경영대학 교수진들이 자리한 가운데 이틀에 걸쳐 총 9팀의 학생들이 발표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각 학생팀의 발표, 협력기업 관계자의 총평, 지도교수의 총평 및 합격 여부 발표순으로 진행됐다. 발표회 첫날인 16일에는 HS Ad & LG Display, LG생활건강, 한국신용정보원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 4팀이 발표를 진행했다. 1팀(김예진, 김혜진, JIN ZHENLAN)은 ‘게이머 대상 OLED 인식 제고를 위한 광고성과 예측 모델 설계 및 마케팅 전략 제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해당 팀은 마케팅 성과를 판매 데이터를 활용해 즉각적으로 확인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을 지적하며 광고의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설계하고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HS Ad & LG Display 관계자는 해당 발표를 듣고 “발표한 내용에서 우리가 실무에 활용 가능할 수 있는 아이템이 상당히 많다고 판단된다”며 발표자들에게 “조만간 다시 우리 회사 연사로 모실 계획”이라며 극찬했다.   2팀(지세인, 최연수)은 LG생활건강과 협력해 ‘속성별 충족 여부가 소비자의 제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파악’을 주제로 한 연구를 발표했다. 해당 팀은 카노 모델을 고안해 브랜드가 강조하고자 하는 속성과 소비자가 언급하는 속성 차이를 비교, 확인하며 모델의 다양한 활용 및 확장 가능성을 제시했다. LG생활건강 측은 해당 팀의 연구에 대해 “자사에서는 한 번도 시도해보지 않은 방법”이라며 “우리 데이터 머신러닝 팀에서 보기에도 충분히 기술적으로 의미가 크다고 보여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호평했다. 해당 팀의 지도교수인 유시진 교수는 “사실 쉽지 않은 브랜드의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며 “이를 잘 수행해준 학생들을 칭찬한다”고 전했다. 또 “데이터를 모아 추정하는 것과 그 산출물에서 비즈니스적 통찰을 이뤄내는 건 균형 있게 같이 가야 한다”며 “이것이 경영학과 MSBA 과정에서 추구해야 할 방향이자 경영학이 통계나 산업공학과 차별화되는 부분”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3팀(고세현, 김도담, 하상호)은 한국신용정보원과 협력해 ‘저축은행 중금리 차주의 연체율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이해’를 주제로 발표했다. 해당 연구는 연체 예측을 위한 대안적 데이터로서 보험 신용정보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는 성과를 냈다. 신용정보원 관계자는 “저축은행 관련해 차주 중심의 연구주제를 제안했는데 기대보다 훨씬 잘 해줬다”며 “우리도 돌아가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더 다양한 방식의 변수들과 접근방식을 고민해볼 것”이라고 밝혔다.   4팀(윤성재, 김석원, 천명준)은 ‘재기금융지원을 위한 연체차주 특성 분석’에 대해 발표했다. 해당 팀은 저신용자 세부 분류를 통해 재기금융지원 및 신용평가 모델을 고도화하는 성과를 냈다. 신용정보원 측은 “현재 신용점수 항목의 데이터가 없다 보니 저신용자를 따로 볼 수 없었을 텐데 따로 기준을 삼아 필터링한 것이 감명 깊었다”며 “저희 데이터를 더 많은 학회에 제공할 수 있도록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논의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황준호 교수는 “연체가 발생하면 그 사람이 재기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하위집단으로부터 구분해 예측, 분석하는 건 중요한 리서치 질문”이라며 “그것의 시작점을 제공해준 연구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어보인다”고 칭찬했다.     이튿날인 17일에는 LG CNS, 한미약품과 협력한 총 5팀이 발표를 이어 나갔다. 5팀(김효은, 김혜선)은 ‘연관분석을 통한 DPS 재고 할당 최적화’를 주제로 발표했다. 해당 팀은 물류작업의 속도를 높이는 것이 이커머스 산업의 중대한 과제라는 것을 인식하고 연관분석을 통해 DPS(Digital Picking System)을 고려해 상품출하속도를 높이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성과를 보였다. LG CNS 관계자는 “6모듈이나 되는 바쁜 과정에서 연구논문을 수행한 것을 칭찬하지 않을 수 없다”며 “보통 연구 과정에서 해법을 찾아 나갈 때 고객의 니즈와는 관계없이 연구자 본인이 자신 있는 방법에 매몰되기 쉬운데 한쪽에 치우침 없이 지금처럼 비즈니스 문제 중심으로 해법을 찾아가는 태도를 잘 유지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6팀(강승연, 박연서, 장한별)은 ‘LG CNS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통한 타겟 마케팅 전략 도출’을 주제로 고객의 특성 및 행동 데이터를 분석, 도출했다. B2B(Business-to-Business) 환경의 마케팅 분석을 수행하며 잠재고객의 리드 생성에 대해 연구한 해당 팀은 해당 연구가 “B2B에서 마케팅의 입지는 작은 편인데다 IT 용역 서비스를 하는 LG CNS의 특수성 목적에 부합하는 연구로서 최초”라며 발표를 마무리했다. LG CNS 관계자는 “B2B의 마케팅이 시작된 지가 2년밖에 되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데이터 또한 적어 우리가 마케팅하는 게 잘하고 있는 건지 고민이 많았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번 협업이 상당히 좋은 제안이었고 올해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수립하는 데 있어 좋은 근거자료를 마련해주신 것 같아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극찬했다. 김재환 지도교수는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우리가 던지는 제언이 조금만 어긋나더라도 회사가 부담하는 재무적인 측면이 너무 크다는 걱정이 있었다”며 “LG CNS 마케팅팀 측에서 많은 조언과 인사이트를 주신 결과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 같다”며 감사를 표했다.   7팀(김형준, 홍수빈, 김서아)은 ‘신기술 트렌드 센싱 및 예측’을 주제로 연구 및 발표를 진행했다. 해당 팀은 2차전지와 관련된 연구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총 25가지 유망한 신기술 센싱을 예측했다. LG CNS 관계자는 “안 그래도 저희 내부에서 신기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시장에서 선점을 유지하지 못하는 니즈가 많이 있었다”며 “지금은 2차전지 기술에만 국한돼 있지만 일반적인 기술에도 얼마든지 트렌드 센싱을 할 수 있고 새로운 사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활용도가 높은 기술을 개발해 발전시키고 싶다는 욕심이 든다”며 포부를 밝혔다.     8팀(김현경, 류지원, 유지호)은 한미약품과 협력해 ‘SNS 크롤링을 통한 부작용 탐지 모델 구축’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나갔다. 해당 팀은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시켜 의약품 부작용 문서 분류 모델을 구축한 후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해당팀은 “본 연구는 비정제된 의약품 후기에서 정보를 추출해 전처리했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상당히 차별점이 있다”며 발표를 마쳤다. 한미약품 전략팀 측은 “첫 미팅 때 방향성을 제대로 잡지 못해 사실 많이 고민이 됐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실질적인 마이닝 기법을 통해 마케팅 활동을 하는 사례도 있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며 “오늘의 결과를 보니 연구진들이 노력하셨던 과정이 보이는 것 같아 고생하셨다고 말하고 싶다”고 밝혔다.     마지막 9팀(안유정, 최종현)은 ‘의약품 재분류 정책이 의약품 매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했다. 해당 팀은 이중차분 모형을 활용해 의약품 재분류 정책의 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토댈 전략 수립 및 확보에 대한 제안으로 발표를 마무리 지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의료 빅데이터에서 사용한 여러 데이터가 분명 익숙지 않은 변수들이었을 텐데 잘 활용하신 것 같다”며 “의약품 재분류 정책을 넘어서 다양한 카테고리에 해당 연구결과를 적용할 수 있겠다”며 기대감을 보였다.   양일간 발표를 진행한 아홉 팀 모두 최종적으로 프로젝트에 합격했다. 행사 전반의 진행을 맡은 BA 전공주임 김배호 교수는 “MSBA의 핵심은 캡스톤 프로젝트”라며 “참가진들이 앞으로 더 성장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말로 많은 분들의 피땀 어린 노력으로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자리를 빛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는 마무리 인사를 전했다.   MSBA 캡스톤프로젝트 발표에 대한 우수팀 시상식은 2월 초 진행될 예정이다.  

2023.01.26 Views 1454

최고의 교수진, 실전 커리큘럼 무장한 고려대 최고경영자과정·ESG최고경영자과정 신입생 모집

최고의 교수진, 실전 커리큘럼 무장한 고려대 최고경영자과정·ESG최고경영자과정 신입생 모집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원장=김상용) 최고경영자과정(Advanced Management Program, 이하 AMP) 및 ESG 최고경영자과정이 2023학년도 전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두 과정 모두 지원 기한은 내년 2월 24일(금)까지며, 3월에 입학하게 된다. 교육 기간은 3월 10일(금)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3월 13일(월)부터 약 16주간 진행되며, 매주 월요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수업이 이뤄진다.     고려대 AMP 과정은 오랜 전통을 지닌 전문경영인 양성 과정이다. 1975년 국내 최초로 개설돼 40년이 넘는 기간 동안 5,000여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기업은 물론 정부 산하 단체, 국영 기업체 등 사회 각 분야 리더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에 필요한 최신 경영 이론과 전략을 익힐 수 있는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AMP 과정은 개설 이후로 꾸준히 양질의 프로그램을 개발해 왔다. AMP의 커리큘럼에는 급변하는 경영 환경과 실제 비즈니스 필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핵심 요소들로 채워져 있다. 세부적으로는 △신시장 개척 전략 △글로벌 경제 환경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인문학 및 예술 교양 등 CEO들에게 필요한 융합 지식 강의들이 구성되어 있다. (로고 클릭시 과정소개 페이지 이동)   현재 고려대 AMP 과정은 2023년도 전기 신입생(95기)을 모집하고 있다. 기업 CEO 및 임원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을 갖춘 인사를 대상으로 50~60명 내외 인원을 최종 선발한다. 입학전형과 지원서 제출 관련 내용 문의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홈페이지(biz.korea.ac.kr/eec/amp/admission)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고려대 ESG 최고경영자과정은 ESG 경영과 관련한 국내외 최신 동향을 학습하고, 각 기업에 최적화된 ESG 전략을 수립∙실행해보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전문 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ESG 경영의 최전선에 있는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해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며, 해외 ESG 경영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해외 필드트립(Field Trip)’도 예정되어 있다. 커리큘럼은 크게 △ESG에 대한 소개(Introduction to ESG) △비즈니스와 환경(Business & Environment) △비즈니스와 사회적 이슈(Business & Social Issues) △비즈니스와 지배구조(Business & Governance) △ESG 전략과 뉴 패러다임(ESG Strategy & New Paradigm) 등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로고 클릭시 과정소개 페이지 이동)   2023학년도 전기 ESG 최고경영자과정 3기 신입생 모집이 현재 진행중이며, 2월 24일(금) 모집을 마감한다. ESG 경영과 관련한 최신 동향과 실천 방안에 관심 있는 기업, 공공·정부기관의 최고경영자 또는 임직원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입학지원서, 자기소개서 및 재직증명서 또는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해야 하며, 서류 전형과 개별 면접을 통해 최종 입학생을 선발한다. 입학과 관련된 상세 내용은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홈페이지(biz.korea.ac.kr/eec/esgamp/admission)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3.01.19 Views 1229

초기 창업의 가이드 제시… 학생 창업자를 위한 박기람 대표의 특강 진행돼

초기 창업의 가이드 제시… 학생 창업자를 위한 박기람 대표의 특강 진행돼   지난 12월 20일(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스타트업 연구원(원장=신호정)이 주최하는 2022년 2학기 앙트프러너십 아카데미 렉처 시리즈 마지막 특강이 열렸다. STIPOP 박기람 공동대표가 맡은 이번 강연은, "학생 창업과 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가이드"를 주제로 진행됐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 서비스인 STIPOP의 공동 대표로서, 글로벌 시장까지 진출한 박기람 대표는 스타트업이 겪는 창업 과정 중 Product Market Fit(이하 PMF)이라는 개념에 대해 설명하며 강연을 시작했다.  박기람 대표는 PMF는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는 개념으로, 좋은 시장에서 시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할 때, 40% 이상의 리텐션에 도달했을 때를 PMF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PMF 도달 여부에 따라 창업자의 역할이 달라지기에 지금이 pre PMF 단계인지 post PMF 단계인지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PMF에 도달하는 방법 역시 제제시했다.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혜택을 받는 소비자 집단과 소비자가 얻는 구체적인 이득, 회사에게 필요한 개선점 등을 데이터로 수집해 PMF에 도달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이 답변들을 바탕으로 PMF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박기람 대표는 창업 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에 대해 설명했다. 강연은 제품 개발 사이클의 중요성에서부터 고객을 필터링하고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 초기 회사 목표의 선정 방법, 직원 채용과 팀 조직, 제품 스케일링에 대한 조언까지 초기 창업 단계에 필요한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강연 이후에는 강연 내용에 대한 참여자들의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STIPOP을 창업하고 운영하는 박기람 공동대표와 조준용 공동대표가 함께 참여한 질의응답 시간에는, 강연 내용과 창업 경험에 대한 구체적인 질의가 이뤄졌다. 시장 개척 과정에서 해외 진출을 대비한 방법에 관한 참여자의 질문에 미국 법인 설립의 구체적인 비용과 투자사들과의 관계 등을 비롯하여 경험을 기반으로 한 상세한 답변이 이어졌다. 학생 창업의 꿈을 키워가고 있는 참여자들과 초기 창업 단계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조언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며, 특강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2023.01.06 Views 19

"합격을 축하합니다" …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수시 합격생 설명회 개최

"합격을 축하합니다"…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수시 합격생 설명회 개최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수시 합격생 설명회가 12월 18일(일) 고려대 LG-POSCO 경영관 수펙스홀에서 개최됐다.     SUPEX홀에 참석자들이 자리를 채운 후, 경영대학 김상용 학장의 환영사와 함께 설명회가 시작됐다. 김 학장은 합격생들을 예비 고경인이라 부르며 "수년간 노력하여 얻은 값진 결과에 축하를 드리며, 고려대학교 117년 역사를 같이한 경영대학에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축하의 말을 건넸다. 경영대학의 역사와 성과, 비전을 공유하며 환영사를 마쳤다.     권성우 부학장의 학교 소개가 이어졌다. 권 부학장의 권유에 따라 합격생들이 모두 일어나 같이 온 부모님께 감사하다고 인사를 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한국 최초의 경영대학이라는 자부심과 함께, ‘훌륭한 인간’을 만들어내고자 한다는 경영대학의 교육철학을 이야기하며 소개가 시작됐다. 장학금과 창업, 고시 준비 프로그램들을 자랑스럽게 설명했다. 권 부학장은 경영대학이 “어떤 꿈을 꾸든, 그 꿈을 이뤄줄 가장 좋은 무대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소개를 마쳤다.     재학생들의 교내외 활동 경험 공유 시간이 이어졌다. 김규현(경영18) 씨와 제지원(경영20) 씨가 단상에 올라 발표를 시작했다. 김규현씨는 여행 스타트업 Budify를 운영하며, 고려대 경영대학에서 받은 도움을 이야기했다. 그는 창업 지원 시스템, 학교 안의 인적 네트워크에서 큰 도움을 얻었다며, 합격생들도 그러한 기회와 자원을 사용해 도전하고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제지원씨는 고려대 경영대학 학생으로서 경험했던 활동들을 공유해 주었다. 여러 행사와 대회, 학생홍보대사와 학생회 활동 등의 즐거운 경험을 통해, 진로에 있어 많은 도움을 얻었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고려대 경영대학 학생 홍보대사 큐브(KUBE)로 활동하고 있는 김담희, 정재경 씨가 학교생활에 관해 생생한 소개를 진행했다. 학생 홍보대사의 유니폼을 단정하게 입은 둘은, 'KUBS LIFE'라는 제목으로, 고려대 경영대학의 장학금, 진로 지원, 새내기의 대학 생활 등을 하나하나 설명해주었다. 퀴즈 시간에는 합격생들의 대답이 SUPEX홀 곳곳에서 터져 나왔다.       Q&A 시간이 이어졌다. 발표자들이 모두 단상에 올라와 앉아, 합격생들의 질문에 정성껏 대답해주었다. 수업 관련 질문, 장학금과 기숙사에 대한 질문부터, 수학과 영어에 대한 고민, 술 문화에 대한 걱정까지 다양한 질문들에 시간을 들여 답해주었다.   모든 답변이 끝나고, 합격생과 부모님들이 그룹을 이뤄, 학생 홍보대사 큐브 학생들의 설명을 따라 캠퍼스 투어가 이어졌다. 경영본관, LG-POSCO 경영관, 현대자동차 경영관까지 경영대학의 건물들을 둘러본 후, 참석자들은 다과회 속에서 추가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2022.12.27 Views 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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