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MSBA 캡스톤 프로젝트

MS in Business Analytics과정의 캡스톤 프로젝트 지원으로서, DTB 모델을 탐색하여 기업 문제를 해결하고 모델을 탐색하는 과정을 산학연이 협력하여 진행

2023년도

MSBA 캡스톤프로젝트
학생명 지도교수 주제
1팀 김도윤, 고예빈 이현석(경영학과) 국내 SPA 패션 브랜드 SPAO 분배 시스템 재구축 - 머신러닝을 이용한 판매량 예측 모델을 활용하여유튜브아이콘
2팀 김희재, 황선주 김재환(경영학과) 퇴직연금 법인고객 Segmentation을 통한 타겟 고객군 도출 - 고객의 특성 및 영업 데이터를 중심으로
3팀 조보람, 함보연 김배호(경영학과) GPT를 활용한 마케팅 실무에서 인간 개입의 영향 분석 - 광고제작, UI Design을 중심으로
4팀 김유진, 차승은 유시진(경영학과) '더 후' 브랜드의 성공적인 일본 화장품 시장 진입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언 : 뷰티 종합 플랫폼의 소비자 리뷰 분석을 기반으로
5팀 김희석, 신은별 이건웅(경영학과) LLM과 RAG를 활용한 기업 맞춤형 챗봇 구축 - LG CNS 컨설팅 데이터 CS 챗봇 서비스 개발 사례로유튜브아이콘
6팀 이윤정, 홍주민 이희범(경영학과) 취약 차주의 다중 채무 위험도 분석
7팀 김현범, 배웅희 황준호(경영학과) 기술금융정보 분석을 통한 중소기업 연체예측 및 지원방안 도출
8팀 유호준 이현석(경영학과) 블루멤버스 활동이 차량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 : 이중차분 모형과 RFM Cluster에 따른 관계 관리 전략
9팀 박건수 김병조(경영학과) Price와 Review가 Amazon Sales Rank에 미치는 영향 분석: 美 Amazon 탈모 샴푸 중심으로
10팀 이승현 김정현(경영학과) 채권 금리 예측

2022년도

MSBA 캡스톤프로젝트
학생명 지도교수 주제
1팀 김혜선, 김효은 김기훈(경영학과) 연관분석을 통한 DPS 재고 할당 최적화유튜브아이콘
2팀 하상호, 김도담, 고세현 김배호(경영학과) 저축은행 중금리 차주의 연체율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이해
3팀 장한별, 박연서, 강승연 김재환(경영학과) LG CNS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통한 타겟 마케팅 전략 도출 - 고객의 특성 및 행동 데이터를 중심으로
4팀 김형준, 홍수빈, 김서아 김병조(경영학과) 신기술 트렌드 센싱 및 예측 : 2차 전지 사례
5팀 김석원, 천명준, 윤성재 황준호(경영학과) 재기 금융 지원을 위한 연체 차주 특성 분석
6팀 최연수, 지세인 유시진(경영학과) 속성별 충족 여부가 소비자의 제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파악 : 제품 사용자 리뷰 기반의 Kano모형 추정을 중심으로
7팀 김예진, 김혜진, JIN ZHENLAN 한규홍(경영학과) 게이머 대상 OLED 인식 제고를 위한 광고 성과 예측 모델 설계 및 마케팅 전략 제안유튜브아이콘
8팀 유지호, 김현경, 류지원 김정현(경영학과) SNS 크롤링을 통한 부작용 탐지 모델 구축
9팀 안유정, 최종현 이현석(경영학과) 의약품 재분류 정책이 의약품 매출에 미치는 영향: 이중차분 모형을 활용한 정책효과 분석유튜브아이콘

2022년도

MSBA 캡스톤프로젝트
학생명 지도교수 주제
1팀 김혜선, 김효은 김기훈(경영학과) 연관분석을 통한 DPS 재고 할당 최적화유튜브아이콘
2팀 하상호, 김도담, 고세현 김배호(경영학과) 저축은행 중금리 차주의 연체율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이해
3팀 장한별, 박연서, 강승연 김재환(경영학과) LG CNS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통한 타겟 마케팅 전략 도출 - 고객의 특성 및 행동 데이터를 중심으로
4팀 김형준, 홍수빈, 김서아 김병조(경영학과) 신기술 트렌드 센싱 및 예측 : 2차 전지 사례
5팀 김석원, 천명준, 윤성재 황준호(경영학과) 재기 금융 지원을 위한 연체 차주 특성 분석
6팀 최연수, 지세인 유시진(경영학과) 속성별 충족 여부가 소비자의 제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파악 : 제품 사용자 리뷰 기반의 Kano모형 추정을 중심으로
7팀 김예진, 김혜진, JIN ZHENLAN 한규홍(경영학과) 게이머 대상 OLED 인식 제고를 위한 광고 성과 예측 모델 설계 및 마케팅 전략 제안유튜브아이콘
8팀 유지호, 김현경, 류지원 김정현(경영학과) SNS 크롤링을 통한 부작용 탐지 모델 구축
9팀 안유정, 최종현 이현석(경영학과) 의약품 재분류 정책이 의약품 매출에 미치는 영향: 이중차분 모형을 활용한 정책효과 분석유튜브아이콘

2021년도

MSBA 캡스톤프로젝트
팀구성 지도교수 주제
1팀 이은주, 장원영, 윤예슬 김재환(경영학과) CLV 예측모델 구축
2팀 방민경, 천지우 백지예(경영학과-대표교수)
김병조(경영학과)
VOC 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한 고객관리유튜브아이콘
3팀 이상원, 이진아, 이혜원 이현석(경영학과) 이미지 데이터 군집 분석을 통한 소비자 구매 행동 분석 및 추천 서비스 개선유튜브아이콘
4팀 현충훈, 홍상희 이희범(경영학과) 보험 정보를 활용한 개인사업자 대안신용평가 연구
5팀 김건영, 박승비, 이명현 황선우(경영학과-대표교수)
김배호(경영학과)
신용데이터상의 위험회피성향 변수들을 활용한 보험데이터상의 자동차 사고 예측모형
6팀 신은영, 오신애 김병조(경영학과-대표교수)
유승현(의과대학)
당뇨 중증도에 따른 군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파악 및 중재 제시
- 심리적, 행동적, 사회 인구학적 요인을 중심으로
7팀 공병희, 이준아 김배호(경영학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빌라주택 가치 평가유튜브아이콘
8팀 홍주성, 박지영 김정현(경영학과) 중, 저신용자 대상 군집화를 통한 중금리 대출시장 활성화 방안

2020년도

MSBA 캡스톤프로젝트
팀구성 지도교수 주제
1팀 김혜수 고병완(경영학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유통업계 온오프라인 전략
2팀 김솔, 최현주 김재환(경영학과) 개인화 세그먼트를 통한 고객 라이프스타일 이해와 타겟 맞춤 활용
3팀 김경민, 김효정 김병조(경영학과) 고객행동 요인이 O2O 서비스 고객 확보, 유지, 지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
4팀 지충근, 주현일 김배호(경영학과) 비정형 데이터를 이용한 유가 및 원자재 가격 예측유튜브아이콘
5팀 박종한, 이정효 이건웅(경영학과) 전기차 급속 충전소 효율성에 대한 연구
6팀 홍성용 신승준(통계학과) 유전자 데이터 분석 및 비즈니스 활용 연구
7팀 박철한 김기훈(경영학과) Weather Risk Index for SC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