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BS 생활
MSBA 캡스톤 프로젝트
MS in Business Analytics과정의 캡스톤 프로젝트 지원으로서, DTB 모델을 탐색하여 기업 문제를 해결하고 모델을 탐색하는 과정을 산학연이 협력하여 진행
2023년도
팀 | 학생명 | 지도교수 | 주제 |
---|---|---|---|
1팀 | 김도윤, 고예빈 | 이현석(경영학과) | 국내 SPA 패션 브랜드 SPAO 분배 시스템 재구축 - 머신러닝을 이용한 판매량 예측 모델을 활용하여 |
2팀 | 김희재, 황선주 | 김재환(경영학과) | 퇴직연금 법인고객 Segmentation을 통한 타겟 고객군 도출 - 고객의 특성 및 영업 데이터를 중심으로 |
3팀 | 조보람, 함보연 | 김배호(경영학과) | GPT를 활용한 마케팅 실무에서 인간 개입의 영향 분석 - 광고제작, UI Design을 중심으로 |
4팀 | 김유진, 차승은 | 유시진(경영학과) | '더 후' 브랜드의 성공적인 일본 화장품 시장 진입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언 : 뷰티 종합 플랫폼의 소비자 리뷰 분석을 기반으로 |
5팀 | 김희석, 신은별 | 이건웅(경영학과) | LLM과 RAG를 활용한 기업 맞춤형 챗봇 구축 - LG CNS 컨설팅 데이터 CS 챗봇 서비스 개발 사례로 |
6팀 | 이윤정, 홍주민 | 이희범(경영학과) | 취약 차주의 다중 채무 위험도 분석 |
7팀 | 김현범, 배웅희 | 황준호(경영학과) | 기술금융정보 분석을 통한 중소기업 연체예측 및 지원방안 도출 |
8팀 | 유호준 | 이현석(경영학과) | 블루멤버스 활동이 차량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 : 이중차분 모형과 RFM Cluster에 따른 관계 관리 전략 |
9팀 | 박건수 | 김병조(경영학과) | Price와 Review가 Amazon Sales Rank에 미치는 영향 분석: 美 Amazon 탈모 샴푸 중심으로 |
10팀 | 이승현 | 김정현(경영학과) | 채권 금리 예측 |
2022년도
팀 | 학생명 | 지도교수 | 주제 |
---|---|---|---|
1팀 | 김혜선, 김효은 | 김기훈(경영학과) | 연관분석을 통한 DPS 재고 할당 최적화 |
2팀 | 하상호, 김도담, 고세현 | 김배호(경영학과) | 저축은행 중금리 차주의 연체율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이해 |
3팀 | 장한별, 박연서, 강승연 | 김재환(경영학과) | LG CNS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통한 타겟 마케팅 전략 도출 - 고객의 특성 및 행동 데이터를 중심으로 |
4팀 | 김형준, 홍수빈, 김서아 | 김병조(경영학과) | 신기술 트렌드 센싱 및 예측 : 2차 전지 사례 |
5팀 | 김석원, 천명준, 윤성재 | 황준호(경영학과) | 재기 금융 지원을 위한 연체 차주 특성 분석 |
6팀 | 최연수, 지세인 | 유시진(경영학과) | 속성별 충족 여부가 소비자의 제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파악 : 제품 사용자 리뷰 기반의 Kano모형 추정을 중심으로 |
7팀 | 김예진, 김혜진, JIN ZHENLAN | 한규홍(경영학과) | 게이머 대상 OLED 인식 제고를 위한 광고 성과 예측 모델 설계 및 마케팅 전략 제안 |
8팀 | 유지호, 김현경, 류지원 | 김정현(경영학과) | SNS 크롤링을 통한 부작용 탐지 모델 구축 |
9팀 | 안유정, 최종현 | 이현석(경영학과) | 의약품 재분류 정책이 의약품 매출에 미치는 영향: 이중차분 모형을 활용한 정책효과 분석 |
2022년도
팀 | 학생명 | 지도교수 | 주제 |
---|---|---|---|
1팀 | 김혜선, 김효은 | 김기훈(경영학과) | 연관분석을 통한 DPS 재고 할당 최적화 |
2팀 | 하상호, 김도담, 고세현 | 김배호(경영학과) | 저축은행 중금리 차주의 연체율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 이해 |
3팀 | 장한별, 박연서, 강승연 | 김재환(경영학과) | LG CNS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통한 타겟 마케팅 전략 도출 - 고객의 특성 및 행동 데이터를 중심으로 |
4팀 | 김형준, 홍수빈, 김서아 | 김병조(경영학과) | 신기술 트렌드 센싱 및 예측 : 2차 전지 사례 |
5팀 | 김석원, 천명준, 윤성재 | 황준호(경영학과) | 재기 금융 지원을 위한 연체 차주 특성 분석 |
6팀 | 최연수, 지세인 | 유시진(경영학과) | 속성별 충족 여부가 소비자의 제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파악 : 제품 사용자 리뷰 기반의 Kano모형 추정을 중심으로 |
7팀 | 김예진, 김혜진, JIN ZHENLAN | 한규홍(경영학과) | 게이머 대상 OLED 인식 제고를 위한 광고 성과 예측 모델 설계 및 마케팅 전략 제안 |
8팀 | 유지호, 김현경, 류지원 | 김정현(경영학과) | SNS 크롤링을 통한 부작용 탐지 모델 구축 |
9팀 | 안유정, 최종현 | 이현석(경영학과) | 의약품 재분류 정책이 의약품 매출에 미치는 영향: 이중차분 모형을 활용한 정책효과 분석 |
2021년도
팀 | 팀구성 | 지도교수 | 주제 |
---|---|---|---|
1팀 | 이은주, 장원영, 윤예슬 | 김재환(경영학과) | CLV 예측모델 구축 |
2팀 | 방민경, 천지우 | 백지예(경영학과-대표교수) 김병조(경영학과) |
VOC 텍스트마이닝을 이용한 고객관리 |
3팀 | 이상원, 이진아, 이혜원 | 이현석(경영학과) | 이미지 데이터 군집 분석을 통한 소비자 구매 행동 분석 및 추천 서비스 개선 |
4팀 | 현충훈, 홍상희 | 이희범(경영학과) | 보험 정보를 활용한 개인사업자 대안신용평가 연구 |
5팀 | 김건영, 박승비, 이명현 | 황선우(경영학과-대표교수) 김배호(경영학과) |
신용데이터상의 위험회피성향 변수들을 활용한 보험데이터상의 자동차 사고 예측모형 |
6팀 | 신은영, 오신애 | 김병조(경영학과-대표교수) 유승현(의과대학) |
당뇨 중증도에 따른 군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파악 및 중재 제시 - 심리적, 행동적, 사회 인구학적 요인을 중심으로 |
7팀 | 공병희, 이준아 | 김배호(경영학과) | 빅데이터를 활용한 빌라주택 가치 평가 |
8팀 | 홍주성, 박지영 | 김정현(경영학과) | 중, 저신용자 대상 군집화를 통한 중금리 대출시장 활성화 방안 |
2020년도
팀 | 팀구성 | 지도교수 | 주제 |
---|---|---|---|
1팀 | 김혜수 | 고병완(경영학과)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유통업계 온오프라인 전략 |
2팀 | 김솔, 최현주 | 김재환(경영학과) | 개인화 세그먼트를 통한 고객 라이프스타일 이해와 타겟 맞춤 활용 |
3팀 | 김경민, 김효정 | 김병조(경영학과) | 고객행동 요인이 O2O 서비스 고객 확보, 유지, 지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 |
4팀 | 지충근, 주현일 | 김배호(경영학과) | 비정형 데이터를 이용한 유가 및 원자재 가격 예측 |
5팀 | 박종한, 이정효 | 이건웅(경영학과) | 전기차 급속 충전소 효율성에 대한 연구 |
6팀 | 홍성용 | 신승준(통계학과) | 유전자 데이터 분석 및 비즈니스 활용 연구 |
7팀 | 박철한 | 김기훈(경영학과) | Weather Risk Index for SC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