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체험수기
저는 2011년 1월부터 4월까지 싱가포르의 유수 대학 중 하나인 Singapore Management University에 파견되었습니다. 다음은 학교생활과 생활 전반에 대한 수기입니다.
1. 학교생활
SMU (Singapore Management University)는 싱가포르의 중심지에 위치하고 있는 대학교입니다. 국립대학인 NUS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가 종합대학인 반면, SMU는 경영 특화 대학으로 정치경제, 관리, 마케팅, 재무, 회계, 법, 정보시스템 등의 전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전공마다 세분화되거나 한국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수업들이 있습니다.
A. 수업 등록
수업 등록은 Bidding으로 이루어지며, 교환학생은 현지 학생과 마찬가지로 100 e-money를 제공받아 듣고자 하는 수업에 자신이 원하는만큼 e-money를 배당합니다. Bidding 기간 동안 과목과 각 수업의 배당금을 바꿀 수 있으며, 기간 후에는 다른 학생들과의 배당금과 비교하여 높은 금액을 배당한 학생들에게 각 과목이 열리게 됩니다. 수강신청과 관련된 설명은 학기 시작 전에 열리는 오리엔테이션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현지 학생에게는 4과목이 일반적이며, 가끔 5~6개를 수강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교환학생은 보통 3~4개를 수강합니다.
B. 수업 방식
대부분의 수업은 일주일에 한 번, 연강으로 이루어져 중간의 쉬는 시간까지 포함하여 3시간 이상이 소요됩니다. 강의실은 본교 경영대와 비슷한 형태로 반원형으로 이루어진 좌석 형태이며, 모든 학생들이 노트북을 지참하여 수업에 활용합니다. 노트북 사용의 활성화를 통한 교육이 권장되었던 초기와 달리 현재 몇몇 수업에서는 노트북이 학생의 수업 집중을 방해한다는 이유로 노트북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달리 수업 시간에는 자유롭게 식사가 가능하여 쉬는 시간 후 식사를 하며 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현지 학생들은 학교에 대한 자부심이 높고, 신입생 때부터 공부를 열심히 하는 편입니다. 성적에 민감한 편으로, 대부분의 수업에 출석 점수가 있고 매시간 과제가 주어집니다. 수업 참여도가 높아 수업 중간중간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고, 자유로운 토론이 이루어집니다. 팀 프로젝트에서도 모든 팀원이 일정 수준 이상 기여할 것을 요구하는 편입니다.
C. 팀 프로젝트
대부분의 수업에는 팀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교에서는 재무, 회계 등의 과목에서는 대부분이 시험으로 평가하는 것과 달리, SMU는 이러한 과목에서도 팀 프로젝트가 점수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SMU의 팀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자체의 요구사항이나 난이도 뿐 아니라, 학생들이 쏟는 시간 또한 상당 수준의 수고를 요구합니다.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일주일마다 한 두번씩 만나 3~6시간 동안 진행되고, 모든 과목에 프로젝트가 있기 때문에 팀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시간의 절대량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2. 현지 생활
A. Student pass 발급
입국하면 한국에 있을 때 SMU에서 보낸 문서들을 작성한 것을 구비하여 Student pass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싱가포르에 있는 동안 Student pass로 신분증을 대체할 수 있으며, 여행을 떠날 경우 Student pass를 가지고서 자유롭게 출입국이 가능합니다. Student pass는 싱가포르에서 파견되는 동안 유효합니다.
B. 생활
싱가포르는 영어권 국가이지만, 주민 다수가 중국인으로 중국어 또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는 다민족 국가로 다수인 중국인 외에 인도인, 아랍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영어 공용정책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지만, 가끔은 가게나 택시 등에서 중국어만 사용하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영어로 소통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싱가포르에서는 독특한 억양의 영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느 곳이든 쇼핑몰이 있기 때문에 생활에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 대형 마트가 입점해있어 한국에서 많은 것을 준비하지 않아도 현지에서 필요한 것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한국 음식점이나 한국 식재료를 파는 가게도 많아 필요한 경우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출국하기 전에 씨티은행에서 국제현금카드를 만들고 가는 것이 인출 수수료도 저렴하며 편리합니다. 무더운 기후이지만 학교를 비롯한 각종 건물의 실내는 냉방이 심하기 때문에 반드시 긴소매옷을 가지고 다닐 것을 권유합니다.
C. 주거
교환학생은 보통 학교에서 약간 떨어진 Havelock Hostel에서 공동생활을 하거나, 따로 집을 구해 생활하게 됩니다. Havelock Hostel은 주거용 아파트의 몇 층을 임대한 것으로, 한 방에 두 명씩 총 네 명이 살지만 가끔 지원자가 모자라 룸메이트 없이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의 청결도 등 그 상태는 방에 따라 상당히 다릅니다. 개인적으로 집을 구해 살게 되는 경우, 손쉬운 방법은 ‘한국촌’이라는 싱가포르 한인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방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교환학생들과 같이 집을 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SMU가 교환학생에게 제공하는 Temasek Scholarship의 지원을 받는 학생은 학교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는 Prinsep Hostel에서 생활하게 됩니다. 현지 학생 중 1, 2학년이 생활하는 곳으로, 한 플랫은 개인방과 2인실로 구성되고 교환학생은 2인실에 배정됩니다.
D. 여행
위치상 다양한 나라로 여행을 떠나기가 편리합니다. 보통 교환학생들은 주말이나 기말고사 전 주어지는 일주일 동안의 Recess Week, 또는 휴일 동안 주변 국가로 여행을 떠납니다. 싱가포르는 작기 때문에 초기에 많은 부분을 볼 수 있어, 많은 교환학생들이 멀지 않은 동남아시아 국가들로 여행을 떠나는 편입니다. 출입국이 간편하여 여권과 Student pass로 손쉽게 여행을 떠날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학교생활에 충실하고자 한다면 SMU는 여유로운 교환학생 생활을 할 수 있는 곳이라 하기는 어렵습니다. 과제 뿐 아니라 학생들의 경쟁, 팀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노력과 시간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싱가포르의 매력과 동남아시아 국가들로의 여행, 현지 사람들과의 만남, 수업 내에서와 밖에서 이루어지는 학생들과의 경쟁과 교류, 그들과의 경험과 친구로 거듭나는 과정은 아시아 국가를 재발견하고 다양성을 경험하는 기회였습니다.
SMU나 싱가포르의 생활에 대해 궁금하시면 jshin129@gmail.com으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첨부파일에 사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