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기부 뉴스

Total 64

입학 60주년을 기념하며, 후배들을 위해…강동식 교우 1억 원 쾌척

입학 60주년을 기념하며, 후배들을 위해…강동식 교우 1억 원 쾌척    지난 3월 22일, 본관 총장실에서 ‘강동식 교우 경영대학 발전기금 기부식’이 거행됐다. 강동식 교우는 경영학과 64학번으로, 지난 2000년부터 교우회와 모교에 꾸준히 기부하며 고려대학교와 경영대학의 발전,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번 기부식 앞두고, 강동식 교우는 경영대학 발전기금으로 1억 원을 쾌척했다.      강동식 교우가 이번에 기부를 결심한 까닭은 경영대학이 잘해야 고려대학교가 발전한다는 생각 때문이다. 이날 기부식에서 강동식 교우는 “2024년이 입학 60주년”이라며 “경영학과 출신이기 때문에 경영대학 후배들을 위해 도움이 되면 좋지 않을까 해 기부했다”고 밝혔다. 또한, 강동식 교우는 “고려대학교가 세계 대학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포부가 있으니 고려대학교의 미래를 위해 힘을 보태고 싶었다”며 “경영대학이 더욱 발전하고 세계적인 교육기관으로 성장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이에 김동원 총장은 “모교의 발전을 위해 사랑을 베풀어준 강동식 교우의 기부금은 고려대학교 119년 역사와 함께해 오고 있는 경영대학이 새로운 흐름을 선도하는 글로벌 명문대학으로 발전하는 데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감사를 표했다.      한편, 강동식 교우는 1967년도에 첫 실시된 제1회 공인회계사(CPA) 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했으며 현재도 강남세무서 옆에서 ‘공인회계사 강동식 사무소’를 운영하며 공인회계사로 활약하고 있는, 공인회계사의 전설적인 인물이다.

2024.03.26 Views 1404

“모교를 빛낼 글로벌 인재가 되길”…서영률 프라타마 아바디 회장 2억 원 쾌척!

“모교를 빛낼 글로벌 인재가 되길”…서영률 프라타마 아바디 회장 2억 원 쾌척!    지난 11월 23일, 고려대학교 수당삼양 패컬티 하우스에서 ‘서영률 회장 장학금 기부식’(이하 기부식)이  거행됐다. 이번 기부식에는 서영률 회장과 조명숙 사모를 비롯해 김동원 총장, 어윤대 전임총장, 김상용 학장, 박현숙 학생처장, 신호정 대외협력처장, 정환 인재발굴처장, 송상기 국체저장 등이 참석했으며, 인도네시아 국적 재학생 80명이 함께해 기부식과 함께 오찬을 즐겼다. 서영률 회장은 타국에서 학업 생활하는 인도네시아 유학생을 격려하고자 자리를 마련했다.        경영학과 69학번인 서영률 프라타마 아바디(PT. PRATAMA ABADI INDUSTRI) 회장은 2017년과 2018년에 각각 1억 원씩 기부한 바 있다. 서영률 회장의 기부금을 바탕으로 경영대학은 ‘금천장학금’을 조성했는데, 금천장학금은 회사 설립 30주년을 기념해 경영대학 후배들이 학업에만 정진할 수 있도록 기탁한 장학금이다. 이에 경영대학은 2018년부터 매 학기마다 4명의 학생을 선발해 금천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번 기부식을 통해 총 2억 원을 추가로 기부한 서영률 회장은 “인도네시아에서 회사를 설립한 지 30년이 넘었지만, 마음의 고향 고려대학교를 항상 가슴 속에 품고 있다”며 “자랑스러운 모교의 후배들이 학업에 정진해 세계 무대에서 활약하기 바란다”며 직접 준비한 기념품도 함께 증정했다.    이에 김동원 총장은 “수년 전부터 후배들을 위한 국제 인턴십 프로그램부터 장학금까지 적극적으로 지원해 준 것에 대해 감사하다”며 “인도네시아 학생들이 이곳에서 학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하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고, 이번 장학금이 미래를 향한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서영률 회장이 기탁한 2억 원 중, 1억 원은 고려대학교에 재학 중인 인도네시아 국적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활용되며, 남은 1억 원은 고려대 경영대학 내 학생들을 위한 금천장학금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2023.11.27 Views 831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로 발전하는 마음으로…㈜블루텍 김황수 대표 기부식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로 발전하는 마음으로…㈜블루텍 김황수 대표 기부식    지난 10월 10일, 고려대학교(총장=김동원) 본관 1층 총장실에서 ㈜블루텍 김황수 대표 기부식(이하 기부식)이 거행됐다.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dvanced Management Program, AMP) 95기를 수료한 김황수 대표가 경영대학 발전기금으로 1억 원을 쾌척했다. 김황수 대표는 경영대학이 새로운 흐름을 선도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의 요람으로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기부를 결심했으며, 기부식에는 김동원 총장을 비롯해 김황수 대표와 김인자 사모, 신호정 대외협력처장, 경영대학 김상용 학장, EEC 김석균 센터장 등이 자리했다.      김황수 대표는 AMP 과정을 수강할 때, 4시간 이상 소요되는 거리를 오가며 수업을 들었던 열정적인 교우였다. 더 많은 학문의 식견을 넓히고자 AMP 과정을 수료한 김황수 대표는 “좋은 동료들과 네트워크를 쌓으며 여러 가지를 배웠다”며 “각자의 분야에서 노력하고 있는 교우들의 삶에서 많은 부분을 느꼈다”고 전했다. “또한, 훌륭한 교수님들에게 좋은 강의를 듣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으며, 경영대학이 앞으로도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를 발굴하는 최고의 명문사학으로 발전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김동원 총장은 “고려대학교 ‘기부의 역사’에 동참한 김황수 대표에게 큰 감사를 드린다”며 “국내 경영학 교육을 선도해온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이 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김황수 대표의 기부금을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기부식은 김황수 대표와 김동원 총장이 기부서와 기부증서, 감사패를 전달한 뒤, 기념 촬영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2023.10.30 Views 1228

하늘의 별이 된 딸의 버킷리스트…‘1029 이태원 참사’ 故 신애진 교우, 장학기금 2억 원 기부

 하늘의 별이 된 딸의 버킷리스트…‘1029 이태원 참사’ 故 신애진 교우, 장학기금 2억 원 기부    2022년 10월 29일, 핼러윈데이를 맞아 축제가 한창이던 이태원에 잊지 못할 참사가 발생했다. ‘1029 이태원 참사’로 인해 159명이 사망했고, 2030세대는 136명으로 전체 사망자에 83%에 달했다. 꽃다운 나이에 명을 달리한 사망자 가운데, 교우도 있었다. 이 교우는 생전 버킷리스트에 ‘모교에 기부하기’, ‘모교에 건물 지어주기’가 적혀 있을 정도로 고려대학교에 대한 애정이 가득했다.    하늘의 별이 된 교우의 버킷리스트를 유가족이 대신 이루어주었다. 지난 19일, 고려대학교 총장실에서 ‘故 신애진 교우 및 유가족 장학기금 기부식(이하 기부식)’이 거행됐다. 이날 기부식에는 김동원 총장과 함께 故 신애진 교우의 부친인 신정섭 후원자와 모친 김남희 후원자, 신애진 교우의 동생, 신호정 대외협력처장, 경영대학 김상용 학장, 생명과학대학 윤철원 학장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신애진 교우를 대신해 2억 원을 기부한 부친 신정섭 후원자는 경영대학원 재무학전공 석사 학위를 취득한 교우이기도 하다.      신애진 교우의 부친인 신정섭 후원자는 “딸의 이름이 기억될 수 있도록 딸의 뜻을 담은 장학기금을 모교인 고려대학교에 기부하기로 했다”며 “딸의 장례식에 온 친구들의 부의금과 딸이 일하며 모아둔 돈으로 고려대학교에서 꿈꾸고 도전했던 딸의 마음이 모교와 후배들에게 잘 전달돼 좋은 곳에 쓰이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김동원 총장은 “신애진 교우와 부모님의 숭고한 뜻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고려대의 모든 구성원이 신애진 교우의 귀한 마음을 영원히 기억할 수 있도록 장학기금을 소중히 사용하겠다”며 존경과 감사를 전했다.    한편, 신애진 교우와 유가족의 숭고한 뜻으로 조성된 장학기금은 신애진 교우의 후배인 생명과학부 학부생과 이중전공으로 경영학과 강의를 들으며 활동했던 MCC(경영전략학회) 학회의 후배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2023.10.23 Views 1704

MSP 교우회, 경영대학 발전을 위해 3억 5천만 원 쾌척!

MSP 교우회, 경영대학 발전을 위해 3억 5천만 원 쾌척!    1963년 국내 최초 경영대학원 설립과 동시에 개설돼 현재까지 총 1만 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한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원장=김상용) 경영연구과정(Mangement Studies Program, 이하 MSP) 교우회가 경영대학의 발전을 위해 3억 5천만 원을 쾌척했다. 이에 고려대학교는 지난 8월 23일, 고려대학교 본관에서 김동원 총장, 김상용 학장, 신호정 대외협력처장, 김석균 EEC센터장과 MSP 한원석 교우회장, 김홍매 상임고문, 손환기 수석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MSP 교우회 경영대학 발전기금 기부식(이하 기부식)’을 개최했다.      먼저, MSP 한원석 교우회장은 “고려대학교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경영대학의 일원으로 자부심을 느낀다”며 “국내 경영학 교육을 선도해온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김동원 총장은 “MSP 교우회에서 지속적으로 경영대학 발전에 힘을 실어줘 감사하다”며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이 2030년까지 아시아 1위, 세계 30위 권 경영대학으로 성장한다는 목표로 연구·교육·행정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부금을 소중하게 사용하겠다”고 포부와 함께 감사를 전했다.    2023년도부터 새로워진 MSP 과정은 창업자나 주주로 직접 경영에 참여하는 이들에게 사업 확장과 성장의 길로 안내하는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으며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제공하고 있다. MSP 과정의 장점은 첫째, ‘사업의 Scale-up을 위한 실무적인 커리큘럼과 멘토링’이다. 집중적인 발표와 토론, 전담 교수의 맞춤형 강의, 외부전문가 의견 청취 등으로 구성돼 실무적인 커리큘럼과 멘토링이 제공된다.      둘째, ‘국내 최고의 전담교수진과 외부자문단’이 함께한다. 국내 최대 규모의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전임교수진 중 혁신, 성장, 협력 각 분야 최고의 전담 교수 3명이 과정을 집중 관리한다. 셋째, 최고의 교육환경과 교우회 네트워크다. MSP 과정은 국내 최고의 교육환경을 자랑하는 현대자동차경영관 전용 강의실에서 강의를 수강한다. 또한, 1만 명 이상의 교우들은 든든한 경쟁력으로 작용하게 된다.  

2023.08.30 Views 1267

세상을 아름답고 따듯하게 만든 ‘기부왕’, 유휘성 교우 ‘명예경영학 박사’로

세상을 아름답고 따듯하게 만든 ‘기부왕’, 유휘성 교우 ‘명예경영학 박사’로 유휘성 교우 ‘명예경영학 박사 학위수여식’, 아낌없는 기부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 담아    1958년, 고려대학교 상학과(現 경영학과=학장 김상용)에 입학한 유휘성 교우는 생계가 어려운 와중에도 학업의 끈을 놓지 않고 배움에 정진해 졸업 후 조흥건설을 창립했다. 이후 33년 동안 건축업, 부동산 임대업, 토목·자재 생산업 등 다양한 사업 분야를 아우르는 경영을 통해 조흥건설을 건실한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사업을 정리한 뒤에는 모교인 고려대학교 발전을 위해 2011년에 현대자동차경영관 건립기금으로 10억 원의 기부를 시작으로, 2015년 발전기금 10억 원 기부, 2017년 서초구 아파트 기부(당시 매매가 24억), 2022년 10억 원 기부, 올해 5월 10억 원 기부 등 누적 84억 원을 기부했다.      유휘성 교우는 경영대학에 누적 20억 원을 기부했으며 고려대학교는 유휘성 교우의 기부금을 바탕으로 인성기금을 출연했다. 인성기금이란, 기부자인 유휘성 교우의 뜻에 따라 유휘성 교우의 어머니와 할머니 성함에 들어있는 인(仁)과 유휘성 교우의 성함의 성(星)을 따서 ‘인성기금’이라 칭했다. 유휘성 교우의 기부가 특별한 까닭은 단순히 거액이라는 금액 때문이 아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생활비 장학금을 시작으로, 교원 연구 지원기금, 의학 발전기금, 직원 공로상 기금까지 고려대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후원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지속적인 기부활동으로 유휘성 교우는 ‘기부왕’으로 기억되고 있으며, 2021년에는 국민포장을 수훈한 바 있다.    이에 고려대학교는 고등교육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기부한 공로에 답하고자 지난 8월 21일 월요일, 고려대학교 백주년기념삼성관 국제원격회의실에서 유휘성 교우에게 명예경영학 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이날 명예경영학 박사 학위수여식에는 김동원 총장과 김상용 학장, 유혁 대학원장 겸 연구부총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김동원 총장은 “고려대학교는 1905년 개교 이래 민족의 선각자들이 겨레의 꿈과 정성을 모아 성장해왔다”며 “오늘 명예학사를 받은 유휘성 교우는 고려대학교 역사에 오래 기억될 또 하나의 주춧돌을 놓았다”며 유휘성 교우의 공로에 감사해했다. 또한, 김동원 총장은 “오늘 유휘성 교우의 명예박사 학위수여는 그동안 아낌없는 기부를 통해 세상을 따듯하고 아름답게 만드는, 기적과도 같은 사랑을 몸소 실천한 유휘성 교우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담았다”고 밝혔다.    이에 유휘성 교우는 “사업을 키울 때부터 모교인 고려대학교에 기부하리라 결심했고, 마음의 고향이자 나를 키워준 고려대학교를 향한 반포지효(反哺之孝)의 생각이 늘 마음에 자리했다”고 밝혔다. 또한, 유휘성 교우는 “앞으로 남아 있는 생애 동안 사랑하는 모교인 고려대학교의 명예와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모든 힘과 정성을 다하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유휘성 교우에 대한 예우로 현대자동차경영관 B205호를 ‘유휘성 강의실’로 명명한 바 있으며 지난 5월 기탁받은 경영대 인성기금을 교수 초빙 등으로 활용해 2030년까지 Global Top30, Asia No.1 수준의 존경받는 Business School 달성의 주춧돌로 삼을 예정이다.  

2023.08.25 Views 1300

기부로 보여준 Executive MBA의 끈끈한 교우 네트워크… E-MBA 19기 기부식

기부로 보여준 Executive MBA의 끈끈한 교우 네트워크… E-MBA 19기 기부식    지난 7월 20일,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원장=김상용) 경영본관 학장실에서 Executive MBA(이하 E-MBA) 19기 기부식(이하 기부식)이 거행됐다. E-MBA는 10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고급 관리자와 임원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경영학 석사 과정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선도하는 창조적 글로벌 CEO 양성을 목표로 한다. 기부식은 E-MBA 19기 김태현 회장, 이대호 사무국장, 양정현 교우, 강성경 교우와 김상용 원장, 권성우 부학장이 함께해 자리를 빛냈다.     기부식에 앞서 김상용 원장, 권성우 부학장과 E-MBA 19기 교우들이 함께 담소를 나눴다. 김상용 원장은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시기를 함께 극복하고 무사히 졸업하게 돼 다행으로 생각한다”며 “교우들의 헌신과 노력이 있었기에 경영전문대학원이 발전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김상용 원장은 십시일반 모금한 기부금은 경영전문대학원의 발전을 위해 소중히 사용될 것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E-MBA 19기 김태현 회장은 E-MBA의 끈끈한 교우 네트워크를 언급하며 “교우 네트워크를 이어 나가려는 노력에 힘입어 모금했다”며 “앞으로도 후배 기수들이 이러한 전통을 이어갔으면 좋겠고, 앞으로도 경영전문대학원 발전을 위해 선배 기수도 모범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E-MBA 19기 김태현 회장이 기부서를 김상용 원장에게, 김상용 원장은 기부증서와 감사패를 E-MBA 19기 김태현 회장에게 전달했다. 기부식은 뜻깊은 나눔을 간직하고자 단체 사진 촬영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한편, 이번 기부식은 E-MBA 19기 교우 50명 전원이 참여해 3천만 원을 모금했다. 이는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MBA 과정의 장점이자 자산인 끈끈한 교우 네트워크를 발휘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2023.07.21 Views 1609

  • 1
  • 2
  • 3
  • 4
  • 5
  • 마지막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