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체험수기

[Belgium] KU Leuven 2017-2 이진하

2018.03.05 Views 3453 경영대학

안녕하세요. 2017년 2학기에 벨기에의 대학도시, 루벤에 위치한 KU Leuven – Faculty of Economics and Business에 교환학생을 다녀온 경영학과 15학번 이진하입니다. 벨기에는 우리나라의 경상도 크기정도로 작은 나라임에 반해, 정말 다양한 인종과 언어, 문화를 가진 곳입니다. 그 중에서도 루벤은 네덜란드어권에 속하며, KU Leuven 캠퍼스를 중심으로 형성된 벨기에의 대표적인 대학도시입니다. 제가 다녀온 KU Leuven은 세계 70위권에 드는 명문 카톨릭 대학교로 수업의 질이 높은 편이라 만족스러웠고, 국제학생의 비중이 높아서 국제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잘 갖춰져 있었습니다. 또한, 모든 가게와 식당, 공공기관의 직원들의 영어실력이 수준급이라 생활하기에도 전혀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KU Leuven은 벨기에 곳곳에 캠퍼스를 가지고 있어서 파견되기 전, 캠퍼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브뤼셀 캠퍼스와 루벤 캠퍼스 중 고민을 했지만, 루벤을 선택한 것이 정말 신의 한 수였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루벤 캠퍼스를 추천 드립니다! 브뤼셀 캠퍼스에 비해 학점을 높게 인정받을 수 있고(비슷한 과목이라도 브뤼셀 캠퍼스에서는 1.5학점으로 인정된다면 루벤 캠퍼스에서는 3학점으로 인정가능), 도시 전체가 대학 캠퍼스이기 때문에 정말 다양하고 즐거운 캠퍼스라이프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브뤼셀까지 20분, 공항까지도 15분 정도면 갈 수 있고, 벨기에 주요 도시까지 이어지는 교통편도 잘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여행가기에도 최적의 위치였습니다.
 
  1. 출국 전
  1. 비자
벨기에는 비자 발급을 완료하시면 교환생활의 어려움 중 50% 이상이 끝이 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만큼 절차가 까다롭고 요구하는 것이 많은데비자가 나오는데 3일 밖에 걸리지 않은 경우도 있었지만달 가까이 걸린 사람들도 있을 만큼 처리속도가 천차만별이니 출국 달 전에는 꼭 신청해야 합니다. 또한 주한 벨기에 대사관과 벨기에 본국총 두 곳에 수수료를 따로 내야하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 비해 비용이 정말 큰 편입니다. 이외에도 건강검진 결과를 공증받아 제출해야 하고장학금을 받지 않는 경우 재정보증인주로 부모님 두 분 중 한 분이 대사관에 동행해야 하기에 저와 같이 지방 출신인 학우들의 경우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준비해야할 서류가 많은 만큼 꼼꼼히 준비하셔서 대사관을 여러 번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하길 바랍니다.
  1. 거주지
저는 ‘Camilo Torres’라는 기숙사에서 지냈으며, 파견되기 3~4달 전부터 기숙사 신청관련 메일을 보내줍니다. 기숙사에 따라서 지원동기 등을 써야하는 곳도 있습니다. 저는 기숙사 1차 지원에서 떨어지고 추가 모집 때 배정받게 되었는데, 제가 있던 기숙사는 국제학생들보다 벨기에학생들의 비중이 높아서 교류하기 어려웠던 분위기가 아쉬웠습니다. 기숙사에 떨어졌던 제 친구들의 경우, 1~2일정도 호스텔에 머무르며 자취방을 구하러 다녔습니다. 학생들을 위한 방이 많기 때문에 기숙사에서 떨어지더라도 현지에서 충분히 구할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1. 보험
저는 한국에서 한화 다이렉트 여행자 보험을 들고 출국했습니다. 제가 느끼기에 회사마다 보장내용에 큰 차이는 없었고 몇몇 주요 회사들의 상품을 비교해보고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학교에 학생등록을 하러 가면 현지 대학생 보험을 꼭 신청해야 하는 것처럼 설명해주는데 들지 않아도 전혀 상관 없었습니다. 한국 보험회사의 보장내용만으로 충분히 커버가 되기 때문에 저는 신청하지 않았습니다.
  1. 짐 싸기
저는 교환학생 기간동안 단 한번도 병원을 가지 않은 대신에 챙겨온 비상약을 잘 활용했습니다. 비가 자주 오고 으슬으슬한 겨울의 유럽에서는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 한국에서 챙겨간 여러 비상약이 제가 가져간 것들 중 가장 유용했던 것 같습니다. 한국 음식은 캐리어에 자리가 남는다면 챙겨도 좋지만 저렴한 가격에 웬만한 것들을 다 구할 수 있고, 없는 식품들은 아시안 마트 주인분께 부탁하면 바로 주문해주시기 때문에 굳이 가져올 필요는 없습니다. 옷과 색조화장품은 한국에서 자주 사용하던 것이라면 꼭 가져 오시길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 택배로 짐을 부칠 생각을 하시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벨기에 택배는 정말 늦은 배송과 서비스, 세금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제가 알고 있던 한국인들 5명 중 1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택배로 크게 고생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5개월 내내 택배를 받지 못했습니다. 꼭 위탁 수화물을 추가해서 벨기에 세관과의 무의미한 싸움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1. 수강신청
출국 전에 파견교의 프로그램 매니저에게 듣고 싶은 강의를 적은 Learning agreement를 보내면(양식은 파견교에서 보내줍니다) 1차적인 신청은 끝납니다. 수강생의 수를 조사하는 느낌이기 때문에 수강신청에 실패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이후 확인 메일을 받으면 그 수업을 들을 수 있고, 개강 후에 인터넷 상으로 한번 더 신청하시면 됩니다.
  1. 출국 후
  1. 거주등록증
비자를 받고 나면 출국 후 일 이내에 거주 등록을 해야 한다고 안내 받지만신청 시기는 크게 중요하지 않으며 은행계좌를 열 때 외에는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여유롭게 생각해도 괜찮습니다. 학교에서 시청에 제출할 서류를 단체로 송신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니안내 메일을 따라 서류를 준비하시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다만 나오는데 아주 오랜 기간이 걸리고 (임시 거주증은 1개월, 정식거주증은 4~5개월 정도), 알 수 없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거주확인이 진행되기 때문에 답답할 수 있습니다. 받아도 그만 받지 않아도 그만이라는 여유로운 마음가짐으로 교환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1. 유심
저는 벨기에 회사인 유심을 사용했습니다사실 주변에서 구매하기에도충전하기에도 용이해서 선택했지만 다른 유심들처럼 데이터 양이 많은 것은 아닙니다하지만 유럽의 웬만한 국가에서 전부 사용 가능하고 잘 터지기 때문에 저는 잘 사용하고 왔습니다각자에게 맞는 회사의 유심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은행계좌
은행 계좌는 기숙사 월세를 송금할 때만 사용했습니다등 다양한 은행이 있는데 어느 은행이던 큰 차이는 없고 집 근처에 있는 곳을 선택하시면 됩니다거주 등록을 신청하면 임시 거주증을 발급해주는데그 임시거주증을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우리나라와는 달리 계좌를 개설할 때 를 잡고 가야하고은행 직원들이 정말 영어를 잘하기 때문에 서류만 잘 구비해서 가면 쉽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1. 수업
저는 전공 두 과목과 교양 두 과목을 신청해서 듣고 왔습니다
  1. International Business Strategy (6ects=3학점)
 일주일에 한 번시간 강의에 교수님과 게스트의 비율이 정도였습니다.강의는 굳이 듣지 않아도 교재와 강의자료만 보고 공부하면 충분하며 교수님께서 알려주시는 몇 개만 숙지하시면 됩니다. 제가 들었던 학기에는 거의 수펙스홀급의 대형 강의여서 전체 팀이 발표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팀플도 케이스를 읽고 교수님이 제시하는 문제에 대한 답을 에 작성하여 제출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래서 팀플이기 보다 팀원들과 함께 시험문제를 푸는 느낌에 가까웠습니다. 시험문제는 객관식주관식서술형 등 다양하게 출제되며 패스는 할 수 있지만 고득점을 하기에는 어려운 수준이었습니다
  1. Industrial Organization (6ects=3학점)
독과점등 기업의 다양한 케이스를 분석하는 수업입니다. 주차강의주차휴강주차팀플 결과물 발표주차휴강의 사이클로 세 달 동안 진행되며 수업을 들으러 갈 일은 적지만 팀플 강도가 꽤 높았습니다. 잘 활용하면 여행 계획을 짜기에 좋은 수업이 될 것입니다
  1. Literature, Religion and Art in Europe (6ects=3학점)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한 과목이지만 의 느낌으로 종교적인 내용에 치중된 수업이었습니다성경의 내용을 잘 모르는 학생이 듣기에 정말 힘든 수업이고교수님이 요구하시는 수준도 상당히 높아서 레포트 작성이나 시험 준비가 어렵습니다
  1. The Low Countries at the Crossroad of European History (6ects=3학점)
반면 가장 기대가 적었던 의 역사에 대해 배우는 이 강의는 추천합니다벨기에와 네덜란드룩셈부르크의 역사 전반과 함께 유럽 전체의 역사도 배울 수 있었고지역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다 보니 여행을 다니면서 더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시험은 의 다른 수업들과 달리 중간고사기말고사 두 번으로 나뉘어 평가하고서술형으로 총 문제가 나옵니다책을 구매할 필요는 없고 의 내용만 잘 정리해서 꼼꼼히 보시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총평
KU Leuven에 파견된 학생이 많지 않았고 특히나 루벤 캠퍼스에 파견된 학생은 제가 처음이라 도움 받을 곳이 없어서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정말 힘들고 당황스러운 일을 많이 겪었기 때문에 제 수기가 여러분들의 선택과 루벤에서의 생활에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써내려 갔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은 jinha031226@gmail.com 으로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