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체험수기
교환학생 체험수기
2012-2 University of Kentucky
경영학과 진영현
학교소개
University of Kentucky(이하 UK)는 미국 중부 Kentucky 주의 Lexington 이라는 도시에 위치한 대학교입니다. Kentucky 주 내에 다른 대학교들도 많이 있으나 UK가 Kentucky 주 내에서는 가장 우수한 학교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Kentucky 주의 특성상 너른 잔디와 맑은 공기, 친절한 주변 사람들이 가득했던 학교였습니다. 또한 여타 미국 내 대학에 비해 한국인의 숫자가 매우 적어 영어 공부를 목적으로 한 교환학생 생활에 적합합니다. 한편, UK도 여타 대학처럼 다양한 스포츠 팀을 가지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남녀 농구팀입니다. 남녀 농구팀은 2010-11시즌에 우승을 차지할 정도로 강팀이고 Lexington 시민 전체가 응원하러 경기장을 찾습니다. 미식축구팀과 여자배구팀도 있지만 그 인기는 덜합니다.
한편 Kentucky 주는 날씨가 변덕스러워 항상 가방에 작은 우산 하나를 챙기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폭우가 쏟아졌다가 금새 화창해지기도 하는 경우가 다반사였습니다. 가을 학기의 경우 학기 초에는 따가운 햇살에 잠시 고생하다 보면 가을이 시작되는데 UK 캠퍼스는 청아한 가을 날씨, 드넓은 하늘과 아름다운 단풍을 즐기기에 제격입니다. 학기가 마칠 즈음에 잠시 겨울 한파가 있었으나 대부분의 날들은 가을 옷으로 지내기에 충분했습니다.
기숙사
전 세계 각지에서 온 교환학생이나 유학생은 International Student로 분류되어 대부분 Smith Hall이라는 기숙사에 머물게 됩니다. 현재 건설중인 기숙사 단지를 제외하고 가장 최근에 지어진 기숙사이며 따라서 오래된 다른 기숙사에 비해 기숙사비가 비쌉니다. Smith Hall은 3층짜리 건물이며 건물 정문 입구를 기준으로 각 층마다 오른쪽은 여학생들 방이 있고 왼쪽은 남학생들 방이 있습니다. 각 층에는 세탁실과 주방이 있는데 세탁실에는 세탁기 2대와 건조기 3대가 있었습니다. 기숙사의 각 방은 2인실이며 기숙사에서 임의로 배정한 룸메이트와 방을 함께 쓰게 됩니다. 또한 2개의 방마다 1개의 화장실 및 샤워실을 공유하는데 방 청소나 화장실 청소 관련하여 학기 초반에 룸메이트나 스윗메이트와 미리 규칙을 세워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전 세계에서 온 학생들이 거주하는 기숙사이다 보니 기숙사 분위기는 매우 개방적입니다. 각 층마다 중앙에 라운지가 있어 처음 보는 사이에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게임을 하거나 서로 자국의 춤을 가르쳐주고 배우기도 합니다. 또한 각 층에는 RA가 있어서 기숙사 생활에 불편한 점이 있으면 RA들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 일본인 친구는 룸메이트와의 문제를 RA에게 말해서 룸메이트를 바꿀 수 있었습니다.
Flex Account와 Plus Account
제가 UK에 가기 전 체험수기를 읽으면서 가장 헷갈렸던 것이 Flex Account와 Plus Account의 개념이었습니다. 막상 UK에 도착하여 오리엔테이션 때 설명을 듣고 실제 학교생활을 하다가 보면 별 것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시겠지만 미리 그 개념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Flex Account와 Plus Account 모두 학교에서 제공하는 가상의 계좌입니다. 이 계좌를 개설하는데 별도의 절차는 없고 학교에 도착하여 Student Center에서 학생증을 만들면 자동으로 계좌가 열립니다. Plus Account는 학생이 직접 충전을 하여 사용하는 계좌인데 그 용도가 Flex Account에 비해 훨씬 다양합니다. 기숙사에 설치된 세탁기와 건조기, 도서관의 프린터, 학교 내 식당, 카페, 서점, 학교 외의 가까운 식당, 이발소에서 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학교 내에서는 어느 곳에서든 사용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Plus Account가 사용 가능한 학교 밖의 장소는 가게 문 앞에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한편, Flex Account는 기숙사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300달러를 제공받는 계좌입니다. 이는 학교 내 식당이나 카페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 학기 동안 300달러를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되고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없으므로 기회가 생기는 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설명한 두 계좌 모두 학생증을 긁으면 사용할 수 있고, 학교 내 카페나 식당에서는 학생증을 내밀면 “Plus or Flex?” 하고 묻곤 합니다.
식사
기숙사에 등록된 학생들은 Meal Plan을 이용하게 됩니다. Meal Plan은 한국 학생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시스템인데, 기본적으로 일주일마다 다섯 번의 식사를 지정된 몇 군데의 식당에서 할 수 있고 앞서 언급했듯이 Flex Account에 300달러를 제공받아 이를 학교 내 위치한 많은 식당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근처 Kroger 마트에서 씨리얼과 빵과 우유를 사서 아침식사를 해결하였고 점심과 저녁은 제공되는 다섯 끼와 Flex Account의 돈으로 해결했습니다. 저는 특히 학교 내의 Panda Express(차이니즈 패스트푸드점)과 Qdoba(멕시칸 패스트푸드점)을 애용했습니다. 한국음식이 생각날 때에는 Student Center 근처에 위치한 Hanwoori라는 한식당도 이용했는데 다소 음식이 미국화되어 한국에서 먹는 맛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종종 요리를 해먹는 경우도 있었는데 기숙사 각 층의 주방에서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스토브, 오븐이 비치되어 있고 냄비와 후라이팬은 1층에서 학생증을 맡기고 대여할 수 있습니다.
수업
1. ECO 472 International Monetary Economics
UK에 몇 분 안 계시는 한국인 교수님이 하는 수업입니다. 수업 내용은 국제 경제학, 거시경제학, 기본적인 재무관리를 다룹니다. 교수님이 한국분이어서 수업 스타일은 전형적인 한국형 강의 수업입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교수님이 강의로 수업을 진행하시고 중간중간 질문을 받으십니다. 다소 수업이 루즈하다는 느낌은 있습니다. 한 챕터가 끝날 때마다 교재의 연습문제가 과제로 나오고 한 학기 동안 3-4번 가량 책을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하여 제출하는 과제가 나옵니다. 또한 현 국제 금융시장의 현황에 대한 여러 가지 주제 중에 하나를 선정하여 기말 레포트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수업 내용은 어렵지 않으나 과제는 다소 번거롭습니다. 전공선택 대체과목인 경제학과의 국제금융론으로 인정되는 과목으로 알고 있습니다.
2. MGT 301 Business Management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수업 중 하나입니다. 400명 가량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강의실에서 강의로만 수업이 진행됩니다. 출석체크는 없습니다. 시험 문제는 객관식이고 수업내용 중에서만 제출됩니다. 시험은 총 4번인데 마지막 네 번째 시험은 앞선 세 시험 문제 중 몇 문제를 뽑아 그대로 제출됩니다. 총 4번의 시험 중 가장 성적이 좋은 3개의 시험 점수만을 합산하여 성적을 내는데 첫 세 시험을 잘 보면 마지막 시험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수업은 크게 세가지 섹션으로 나눠지는데 첫 섹션은 수업 날의 Wallstreet Journal에서 수업내용과 관련된 기사를 교수님이 선별하여 이를 설명하십니다. 두 번째 섹션은 기본적인 경영이론에 관한 수업으로 진행되는데 대부분 기본적인 조직행동론, 마케팅원론의 내용입니다. 세 번째 섹션은 교수님께서 ‘성공한 리더의 21가지 요건’이라는 책을 가지고 이를 설명하십니다. 저는 수업을 떠나서 이 세 번째 섹션에서 사용하는 책을 읽으면서 조직의 리더로서의, 혹은 자기 인생을 이끌어갈 리더로서의 덕목을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학점 따는 것도 쉽고 배울 점도 많은 수업입니다.
3. FIN 405 Capital Investment & Financial Decisions
이 수업은 고려대학교의 투자론과 비슷한 수업이라고 하겠습니다. 간단한 투자관련 이론을 배우고 수업 중에 조별로 Case에 관해 토론하고 보고서를 제출합니다. 한 학기 동안 4개의 Case를 공부하게 되고 하나의 Case를 마칠 때마다 퀴즈를 봅니다. 퀴즈의 비중이 높은 편이므로 퀴즈는 잘 보셔야 합니다. 또한 중간, 기말고사가 있고 수업내용과 관련된 Wallstreet Journal 기사를 찾아 이에 관해 5분 가량의 간단한 발표도 해야 합니다. 투자이론을 Case를 통해 접근하니 좀 더 실용적인 공부를 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4. CHI 101 Beginning Chinese
아시아 문화에 관심이 있는 미국학생들과 친해지기 위해 듣게 된 수업입니다. 기본적인 중국어 수업으로 처음 중국어를 접하는 친구들과 수업을 함께 듣게 되므로 수업을 따라가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한자를 어느 정도 알고 있으므로 한국인이 더 수월하게 들을 수 있는 수업입니다. 파트너를 정해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현지 친구들을 사귈 수 있습니다.
여행
가을 학기를 다니게 되시는 경우 장기간의 여행을 할 수 있는 시간은 별로 없습니다. 우선 학기 시작 전에 오리엔테이션과 신입생 환영행사가 진행되는 기간에 시간이 좀 있는데 차라리 학교의 여러 가지 행사에 참여하여 학기 초에 미리 친구들을 사귀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로 주말을 이용한 여행이 가능한데 친구들과 함께 근처 도시인 Louisville 이나 Cincinnati, 혹은 KFC 1호점, Mammoth Cave 등에 다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Kentucky 주변은 큰 관광거리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스포츠를 좋아하신다면 Cincinnati에서 미식축구나, 야구, 아이스하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셋째는 Thanksgiving week입니다. 10월말의 Thanksgiving 연휴는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인데 월,화요일에도 휴강하시는 교수님들이 많고 월,화요일에 수업을 들어가지 않더라도 교수님께서 눈감아 주시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주일 가량 여행이 가능합니다. 저는 시카고의 작은 아버지 댁에서 Thanksgiving을 보냈는데, 주변 외국학생들은 룸메이트의 집에서 연휴를 보내는 일이 많았습니다. 미국은 집에 손님이 오는 것을 꺼려하지 않으므로 기회가 된다면 룸메이트의 집에서 미국식 명절을 즐겨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학기를 마치고 방학 동안에 미국 각 지역을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학기를 마치고 3주가량 동안 미국의 동부와 서부를 여행했습니다. 미국의 각 도시가 저마다 가지고 있는 특색을 맛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제 글이 UK로 교환학생을 가시는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교환학생 생활 되세요~
※ 사진은 첨부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