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체험수기
교환학생 경험 보고서
배준영
방문 대학 :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방문 기간 : 2012년 8월 ~ 2012년 12월(1학기)
먼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원활히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국제실 서민정 선생님과 학장님 그리고 다른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 꼭 전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대학생활 중 잊을 수 없는 추억이자 배움으로 남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망설이는 학우가 있다면 나라, 언어 그리고 대학에 상관없이 꼭 한번 경험해 보라고 얘기해주고 싶습니다. 그럼 저는 제가 지난 한 학기 동안 경험한 NUS(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에 대해 얘기하겠습니다.
1. 왜 싱가포르인가? 왜 NUS 인가?
교환학생을 지원하기 전 지원 대학 리스트에 있는 다양한 나라와 대학의 숫자에 저처럼 많은 고민을 하실 것 같습니다. 저는 만약 자신이 금융에 관한 진로에 관심이 있다면 꼭 싱가포르를 가도록 추천하고 싶습니다. 싱가포르는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사이에 자리잡은 적도 주변의 작은 도시국가입니다. 하지만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어느 나라보다 빛나는 국제 금융의 중심지입니다. Marina Bay의 푸른 물결 위에 Central Business Area 하늘위로 높게 뻗은 글로벌 금융회사의 아시아 헤드쿼터 빌딩들을 보신다면 글로벌 금융도시로서의 싱가포르의 위상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NUS Business School은 세계 25위 경영대학으로서 금융에 특화된 다양한 교육과 기회를 제공합니다. 상당수의 교수님들이 현직에 활동 중이거나 활동하셨던 분들로 재무과목에서 접하기 힘든 실제 케이스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십니다. 과목 수 또한 다양하여 Commercial Banking, Research Methods in Finance, Finance Modeling과 같이 자신이 목표로 하는 금융 커리어에 특화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Research Methods in Finance 라는 수업을 통해 실제 금융 현장에 쓰이는 데이터 베이스와 블룸버그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경험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자신이 국제 금융의 실제 현장에 가보고 배우고 경험하고 싶다면 NUS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2. 싱가포르 NUS에서의 생활은 어떠한가?
싱가포르는 적도 근처에 위치하여 날씨가 상당히 덥습니다. 하지만 내부 냉방 시설이 정말 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비가 급작스레 오는 일이 잦지만 학교 설계가 모든 장소에 우산 없이 다닐 수 있도록 되어있어 크게 기후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일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날씨가 항상 맑은 만큼 운동하기에도 정말 좋은 시설을 자랑합니다. 외국인 기숙사에서 오분 거리에 교환학생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수영장, 테니스장, 스쿼시장, 농구 코트, 축구장, 암벽등반 시설 그리고 Fitness Center 등이 위치합니다. 다양한 스포츠 클럽활동 또한 교환학생들에게 항상 열려있습니다. 저는 매일 5km 러닝과 수영을 즐겼고 자주 현지 학생들과 어울려 Frisbee Plate 게임을 즐겼습니다. 운동은 현지의 학생들과 친해질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숙사의 경우 쉽게 아파트 형식이라 이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거실과 부엌을 공유하지만 각자의 방이 있어 개인의 생활이 보장됩니다. 시설 또한 정말 깔끔하고 갓 지어진 오피스텔과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같이 동행하였던 형과 덴마크 그리고 스웨덴 친구와 같이 생활하였습니다. 개인 방이 있어 사생활이 보장되지만 큰 거실을 함께 사용하기에 친해질 수 있는 기회 또한 정말 많습니다. 매주 금요일과 수요일이면 각방의 거실에서 파티를 하는 일이 잦고 언제나 편히 어울릴 수 있습니다. 대규모 기숙사에서 다양한 나라에서 온 학생들과 친구가 될 수 있다는 점은 NUS의 또 다른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3. 싱가포르 NUS 생활의 팁은?
먼저 다녀온 사람으로서 이제 곧 가시게 될 분들에게 조그만 팁을 전하고 싶습니다. 가장 먼저 교우회 선배님들에게 연락하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싱가포르에는 다양한 업계에서 종사하시는 많은 고대 선배님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잠시 머무르는 교환학생임에도 정말 자식처럼 대해주시고 현업에서 일하는 경험에 대해 얘기하고 조언해주 십니다. 저 같은 경우 조금 더 일찍 연락 드리지 못해 항상 아쉬워하였습니다. Face Book 싱가포르 교우회 페이지나 다녀오신 분들에게 물어본다면 쉽게 선배님들과 연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팀 프로젝트가 많은 수업을 들으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싱가포르 수업들은 대부분 팀 프로젝트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팀 프로젝트가 많은 수업을 들으시길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교환학생 신분으로 부담감을 느낄 수 있지만 현지 학생들과 토론을 하고 발표를 하면 국제감각이 생겨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 학생들은 한류 때문에 한국인에 대한 호기심이나 호감도 높아 쉽게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숨지 말고 나와서 소통하고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한 학기 동안 너무나 소중했던 교환학생 생활에 대한 후기입니다. 제 연락처는 junyoung.bae@hotmail.com 입니다. 준비와 지원 도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나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제가 사귄 좋은 싱가포르 친구들도 꼭 소개해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사진은 첨부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