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체험수기
2012-2학기 경험보고서
The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
경영학과 강재은
1. 출국 전
개인적으로 저학년때 교환학생을 지원했다가 그때 당시 가고 싶다는 생각이 별로 들지 않아서 취소했다가, 마지막 학기임에도 불구하고 뒤늦게 대학교 생활 중 갔다 오지 않으면 후회할 것 같다는 생각에 급하게 지원하였습니다.
교환학생을 지원하기 앞서, 교환학생을 가기 전 자신이 교환학생을 통해 무엇을 원하고, 이에 적합한 국가와 학교는 어디인지 잘 생각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저는 여행과 영어를 늘리는 것보다는, 마침 인턴을 통해 관심을 갖게 된 금융분야의 중심지인 홍콩에 지원하여 간접적으로나마 관련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내가 갖게 된 관심이 그냥 단순한 흥미인지 아님 진지한지, 또 지금 이 산업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중심지에서 알고 싶었고 또 이 분야가 발달된 학교에서 공부해 보고 싶었습니다.
마침 제 친구가 저번학기 중문대에서 교환학생을 하여서, 그 친구를 통하여 정보를 얻었고, 고려대로 교환학생을 왔었던 친구가 제 buddy로 배정되어 많이 도와주었습니다.
출국 전 해야 할 것들은, 절차가 복잡하지 않고, 메일에서 설명하는 대로 apply하시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2. CUHK
홍콩이라는 국가를 선택한 후, 학교를 선택하여야 하는데, 홍콩의3대 명문대로 홍콩대, 과기대, 중문대를 뽑습니다. 각 학교의 장단점이 있는데, 저는 다녀온 친구들의 얘기를 듣고1.과기대 2.중문대 3.홍콩대 순으로 지원하였습니다. 이 세 학교의 교환학생 친구들과 full time친구들을 만날 기회가 많은데,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갖고 있어서, 자신한테 가장 잘 맞는 학교를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홍콩대는 위치가 정말 좋아요) 중문대에 처음 도착하면, central과 너무 멀다는(40분 소요)점에 놀라고, 정말 엄청나게 큰 캠퍼스 크기에 놀라게 됩니다. 어느 정도로 크냐하면 셔틀버스가 제 기억으로는 10개 정도가 훌쩍 넘었던 것 같습니다. University station에 내리면 보이는 곳이 사방으로 중문대 캠퍼스 입니다. 또한 영국식 학교제도와 비슷하게, ~college소속인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해리포터의 호그와트를 생각하시면 되실 것 같아요^^ 기숙사를 배정받는데, ~college의 소속이 되어 ~college에서 orientation, activity등에 초대됩니다. 학교가 워낙 커서, 가까운 college에 사는 친구들과 친해질 확률이 높습니다.
먹는 거
각 college에는 canteen이 있어서, 각자 취향에 따라 골라 드시면 됩니다. 홍콩음식을 안 좋아하시는 분도 western food를 주로 하는 canteen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Morningside college café에는 파니니가 Sino bldg, Benjamin Franklin canteen에는 샐러드와 간단한 파스타, 피자들이 있습니다)
저는 Canteen음식을 좋아하는 편이 아니어서, 저녁은 학교 밖에 나가서 사먹었습니다. 밖에 나가면 정말 괜찮은 가격에 맛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홍콩의 식도락을 꼭 즐기고 오세요. 또한CUHK MBA건물인 청유통에 2층까페가 맛있고, 학교 central campus에 Park n shop이라는 슈퍼를 종종 이용하였습니다. 장을 보실때는 학교 Park n shop은 규모가 작은 편이기에, 저는 East TST와 Fo tan에 있는 Market by Jasons라는 슈퍼마켓을 이용하였습니다. 가까운Shatin에는 Citysuper와 IKEA가 있으므로, 간단한 것들을 요리하거나, 사먹을 때 자주 가시면 됩니다.
시설(기숙사 및 주로 이용하게 될 건물)
최근 CUHK에서 새로 지은 건물들이 많기 때문에, 경영대 수업들이 진행되는 곳은 거의 다 새 건물들입니다. 에어컨 때문에 추우므로, 가디건을 꼭 갖고 다니세요. 특히 main campus에 위치한 도서관은 공부하고 팀 프로젝트하기에 좋도록 예쁘게 알록달록 만들어놓았습니다.
제가 배정받은 기숙사는 New asia college였는데, 중문대 맨 꼭대기에 위치해서, 기숙사view가 좋고, 기숙사 책상에 앉아 바로 옆 바다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었지만, 중문대에서 제일 오래되고 너무 멀기에, 늦게 기숙사로 돌아올 때에 택시를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제가 배정받은 Grace tien은 분홍색건물로, 정말 방이 좁고, 오래되었어요 .기숙사 위치가 정말 중요한 게 경영대수업은 주로 mtr에서 가까운 빌딩들에서 수업을 듣게 됩니다. 매번 셔틀버스를 기다리고, 타는 것이 제일 귀찮은 일이었어요
꼭 기숙사는 mtr이 가깝고 최신시설인 S.H ho college또는 Morningside college를 꼭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3. 수업
제가 마지막 학기로, 이미 경영대 수업을 많이 듣고 갔기 때문에, 한국에서 들은 것과 겹치지 않게 선택하는 것이 제일 중요했습니다. 따라서 선택의 폭이 제한적이었어요
총 중국어6학점을 포함하여, 4개 전공수업을 들었습니다.
또한 중문대는 Yale대와 합작한 언어프로그램이 유명합니다. 고등학교 때 중국어포기자였던 저도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특히, 대부분 교환학생 혹은 외국인학생들이 듣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부담이 덜합니다. ral skill수업과 Grammar수업으로 두 개의 클래스를 수강하며, lab test가 일주일에 한번씩 있고 Moodle이라는 온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주어진 과제들을 해야 합니다.
중문대는 중국어수업을 제외한 나머지4개 전공수업에서 출석체크를 하지 않았으며, 평균 2개의 팀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1. Financial Markets
재무수업으로, 한 개의 팀 프로젝트와 두 개의 midterm, final test가 있습니다. 재무관리보다는 심화된 수업으로 홍콩 금융시장과 제도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수업 시간 배운 내용보다는 final 이 훨씬 심화된 내용으로 나옵니다.
2. Global Entrepreneurship
유쾌한 교수님으로 매주 guest speaker를 초청해서 얘기도 듣고, 팀 프로젝트 2개와 하나의 quiz가 있습니다.
6~7개의 수업주제와 관련된 case를 읽고, 한 두 장의 case summary를 써야 하며, 이를 점수에 반영합니다.
3. Global Strategy
경영전략과 국제경영을 합친 과목으로 매주 case를 읽고, 이와 관련된 수업을 진행합니다. 여자 교수님께서 굉장히 열정적이고 호탕하셔서, 수업분위기가 좋고 토론 또한 활발합니다.
4. Global Enterprise Management
Mainland출신의 교수님으로, 발음 자체가 알아듣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수업특성상 교환학생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수업참여율이 현저히 낮은 수업으로 시험자체는 lap top이 허용되는open book test이며 수업내용자체도 어렵지 않습니다.
4. 하고 싶은 말
홍콩에 있으면, 사람들이 한국에 대한 관심이 많고, 한국사람들을 좋아하기에 먼저 다가오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로컬친구들 자체가 굉장히 순수하고 친절합니다. 현지 친구들이 추천해주는 장소와 식당, 바 등도 가보고, 맛있는 것들을 먹고, 보트파티, 웨이크보드, 기숙사에서 친구들과 소소하게 potluck party등 마지막이라 할 수 있는 대학생활을 재밌게 마무리 한 것 같습니다. 홍콩에는 예상외로 군데 군데 하이킹할 수 있는 곳과, 멋있는 자연환경들을 갖고 있는 곳이 많습니다. 이런데도 꼭 가보시고요. 홍콩에 계신 선배님들 또한 맛있는 것도 많이 사주시고 좋은 얘기도 많이 해주셔서 너무 감사하였어요. 선배님들을 통해 멋진 view를 가진office들도 방문할 기회들이 있었습니다. 교우회를 통해서도 선배님들과 친해지셔서 멋진 시간 만들고 오세요
더 궁금하신 내용은
jaeeun31@gmail.com으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