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체험수기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2011 Spring semester 교환학생 수기
경영학과 주혜원
안녕하세요, 2011년 봄 학기에 일리노이에 있는 주립대학교 UIUC에 파견되었던 주혜원입니다. 준비 과정과 공식적인 절차에 관해서는 같이 갔던 선배가 아주 자세하게 써주셨기 때문에 저는 그곳에서의 생활, 체험 위주로 수기를 짧게나마 쓰겠습니다.
1. 날씨와 도착 후 적응
가을학기는 그나마 낫겠지만 봄 학기의 일리노이는 혹독한 강추위 그 자체입니다. 처음 도착한날에도 눈이 어찌나 왔던지 밖을 돌아다니는 것도 오랜 시간은 못하겠더군요. 감기 안 걸리려면 정말 꽁꽁 싸매고 다니셔야합니다. 제가 추위를 많이 타는 편이라 더 그런 것일 수도 있지만 1월부터 3월까지의 UIUC 는 상당히 춥게 느껴졌습니다. 저희는 같이 간 사람이 모두 합쳐 6명이라 정보를 얻기도 쉬웠고 많이 챙겨주시기도 해서 적응에는 그다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기숙사 입소 전에 묵을 숙소 (Illini Union) 도 예약을 마친 상태였고, 3일 후에 바로 각자 기숙사로 입소했습니다. 핸드폰의 경우에 요샌 스마트폰 다들 쓰시니까 아이폰 쓰시는 분은 유심칩만 바꾸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도착하자마자 월마트에서 Prepaid Phone 30불 주고 사서 잘 쓰고 왔습니다. 요금제는 우리나라보다 오히려 저렴해서 통신비는 정말 적게 들었던 것 같아요.
2. 기숙사
저는 Busey-Evan에서 살았는데 여자 기숙사라는게 특징이고 분위기도 매우 조용하고 깔끔합니다. 처음엔 공용화장실이라고 해서 쓰기 불편할 줄알았는데 샤워부스도 좋고 사람 꽉 차있는적도 한번도 본 적 없는 것 같고, 살기 정말 괜찮았어요. 2인실, 3인실 있는데 저는 룸메 한명이랑 같이 살았습니다. 그리고 Dining Hall Food 도 여기저기 다녀본 결과 결국엔 뷰시 에반스가 제 입맛엔 제일 맞았습니다. 밥먹으러 Ikenberry 많이들 가시는데 사람들 너무 많아서 자리도 없고 뷔페식이라 음식도 나중엔 계속 겹치고 해서 저는 개인적으로 별로였어요. 그리고 아무래도 가까우니까 제 기숙사 밥 먹는게 제일 편하더라구요.
Ikenberry 나 six pack 쪽이 경영대에 가깝고 다들 같이 사니까 신입생이 많아서 파티 분위기도 나고 흥겹다고는 하는데 조용한 분위기 좋아하시고 교통이 편리한 게 중요하시면 Busey Evans도 괜찮은 거 같아요.
(Spring Break 때는 보통 기숙사 비워줘야합니다. 다들 집에 가거나 여행을 가죠)
3. 수업
저는 총 5과목 (14학점) 들었는데 전공필수과목 1개(국제경영), 전공 선택 2개(소비자행동론, 기업재무), 나머지 2개는 교양으로 들었습니다. 교양 중에서도 이탈리아어를 수강했는데 4학점이나 차지해서 매일매일 가야하는 중요한 수업 중에 하나였습니다. 만약 아주 성실하게 하실 자신 없으면 외국어 과목은 수강 비추천입니다. 너무 다양한 방면에서 노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지칠 수도 있거든요. 1학점짜리 모던 댄스 수업을 들었었는데 기분전환용으로 좋습니다. 몸을 움직여서 운동효과를 얻을 수도 있고 워낙 창의적이고 interaction이 많은 수업이라 수업듣는 애들이랑 친해지기 쉽습니다. 국제경영은 한국인 교수님이 가르치셨는데 토론 참여가 중요한 수업이고 매시간 퀴즈봐서 좀 압박이 심합니다. 그래도 난이도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소비자행동론 수업도 좋았고, 다만 기업재무 수업이 너무 심화된 부분을 다뤄서 저에게는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재무관리를 완전히 소화하지 못한 상태에서 듣는 것은 비추천입니다.
4. 사람들, 문화
교환학기를 하면서 가장 좋았던 것이 사람들입니다. 정말 앞으로도 평생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을 만들어준 것도 그 곳에서 사귀었던 사람들이고, 친구들과 함께한 시간들이 한국에 돌아온 후에 정말 그립게 되더라구요. UIUC가 큰 학교라서 그런지 아시아, 유럽, 호주 등을 포함한 정말 많은 곳에서 다양한 교환학생들이 옵니다. BIEN 이라는 경영대 교환학생 네트워크에서 많은 행사를 주최하며 접점을 만들어 주는데 자주 참여하는게 좋습니다. 마음을 열고 적극적으로 활동하신다면 정말 좋은 친구들과 기억에 남는 교환학기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