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체험수기

[Portugal] Catholic University of Portugal 전지훈 2009-2

2010.08.11 Views 871 경영대학

<학교 소개>

 Catholic University of Portugal은 포르투갈 리스본에 위치해 있으면 포르투갈 내에서 경영학 분야에서 1위, 2위를 다투는 학교입니다. 08년도 Financial Times가 매긴 MBA 순위에서 Executive MBA program의 경우 세계 50위에 든 유럽의 명문대학 중 하나입니다. 영어 강의는 학부 과정의 경우 약 50%정도로 이루어 지며 교환학생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다른 유럽국가에서 온 학생들이 많으며 아시아에서 온 교환학생은 극소수입니다.

<출국 전 준비사항>

 포르투갈의 경우는 출국하기 전 한국에 있는 포르투갈 대사관에서 유학생 비자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발급해주는 비자의 경우는 Temporary Visa이기 때문에 포르투갈에 도착하시고 나서 이민국에 방문하셔서 학생비자를 다시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SEF 라는 곳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전화나 메일을 통해서 인터뷰 약속을 잡게 됩니다. 포르투갈 대사관에 메일이나 연락을 해서 업데이트된 사항이 없는지 꼭 물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포르투갈 학교에서 따로 유학생 보험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비자 발급을 위한 구비서류 목록을 보시면 총 보험 금액 40,000 유로 이상의 상품에 가입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보험회사 목록도 있으니 참고해서 유학생 보험에 가입하면 될 것 같습니다.

<현지 생활>

 우선 집구하기가 정말로 중요합니다. Catholic University of Portugal의 경우에 기숙사가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아파트 방을 구해야 합니다. 보통 Flat이라고 해서 방을 기준으로 계약하게 됩니다. 각자 개인 방을 가지게 되고 화장실, 부엌, 세탁기 등 가전기구 등을 나눠 쓰게 됩니다. 물론 비용을 더 부담하셔서 혼자 사는 원룸으로 계약할 수도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미리 부동산 사이트와 추천 리스트를 포함한 Accommodation 관련 메일을 보내줍니다. 하지만 방을 구하는 일은 만만치가 않습니다. 영어로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제한적이고 연락하고 직접 찾아 다니면서 방을 보는 과정이 상당히 힘듭니다. 방을 한번 구경한 다음에 다른 곳 보고 결정하겠다고 미루면 어느새 다른 사람이 계약해버리는 경우가 다 반수 입니다.
 가격은 월 230~500유로까지 다양하고 280유로 밑으로는 경험상 반 지하 또는 채광이 별로 안 좋은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옵션에 따라서 월세에 모든 비용이 포함된 경우도 있고 월세 및 비용을 따로 부담해야 되는 경우도 있으니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학교에서 미처 방을 구하지 못한 학생들을 묶어서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고 5일정도 후에 그런 일정이 진행되는데 교환학생들하고 함께 지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물가는 포르투갈이 유럽에서 가장 싼 편입니다. 중요한 것이 식비일 텐데 식비는 직접 해먹는 것과 사먹는 것이 차이가 큽니다. 학교 구내 식당에서 학생카드를 내서 할인을 받고 먹으면 보통 3.5유로에서 괜찮은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Pingo Doce, Continent라는 할인 마트 같은 곳에 가보시면 여러 식료품들을 싸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쌀, 육류 및 과일을 한국과 비슷하거나 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교통비는 학교에서 받은 증명서로 교통카드 신청하면 50프로 할인된 가격에 월 정액으로 무제한 교통을 이용할 수 있고 약 14유로 정도 합니다.

 

<학업 정보>

 영어 강의 비율이 50%정도 되기 때문에 강의를 수강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영어강의의 경우 대부분 전공 선택 과목들 위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기본 전공 과목을 듣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출국하기 전에 수강신청을 할 수 있으며 학기 시작 후 일주일 동안 수강한 과목들을 정정할 수 있습니다.


- Business Strategy

 경영전략 과목으로 총 2세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선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경영전략의 이론 부분을 강의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이렇게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전체학생은 약 30명 규모로 나누어져서 경영 사례 분석 및 토론을 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학기 동안 유니레버 아이스크림 사업의 경영전략을 세우는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그 이외에 2번의 경영 사례 분석과 발표를 하게 됩니다. 이론에 대해 배우기 보다는 많은 토론에 참여하면서 사례 분석 능력을 키우는 수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시험은 이론에 대해 물어보는 질문과 사례를 제시하고 분석하는 에세이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Topics in marketing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및 최근 마케팅 이슈에 대해 다루는 수업입니다. 매 주마다 2인 1팀으로 배운 주제에 대한 과제를 하게 됩니다.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이론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해보고 교수님의 피드백을 통해서 다시 한번 복습하는 시스템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학기 중에 최신 마케팅 사례를 바탕으로 리포트를 1회 제출해야 하며 시험은 객관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 Knowledge management

 이 과목 역시 Business Strategy 수업과 마찬가지로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Knowledge Management와 관련된 이론을 강의하고 소규모로 학생들을 나누어서 경영 사례 중심의 토론 수업을 진행합니다. 학기 동안 포르투갈 내에 있는 기업에 대해 분석하고 지식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와 향후 개선 방향에 대해 발표를 진행합니다. 이 외에 수업 중 중요한 경영 사례를 분석한 리포트를 2회 제출하게 됩니다. 중간 고사는 없으며 기말고사는 에세이로 치르게 됩니다.

- Product and Customer Management

 상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마케팅 이론 및 소비자 욕구에 대해 상세히 다루는 수업입니다. 발표는 없으나 유럽 기업을 선정해서 과목과 관련된 리서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다른 과제는 없으나 학기 전반에 걸쳐서 조원들과 함께 과제에 논의를 계속 하게 됩니다. 시험은 중간, 기말 2회에 걸쳐 진행되며 에세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첨부파일에 사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