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체험수기

[Singapore] NUS 장해나 2009-1

2009.11.13 Views 816 경영대학

                      
                     

                         


1) Singapore를 택한 이유
     A. Vision
      싱가포르는 아시아 최고의 무역국가이자 눈부신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루어 가고 있는 동남아시아 중심의 나라로, 전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선진국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싱가포르는 금융업과 무역업 등의 산업 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한국의 여러 민간 은행 및 투자회사 등이 싱가포르에 진출 해 있고, 이와 마찬가지로 싱가포르의 여러 회사들이 한국에 진출 해 있기도 합니다. 이를 볼 때, 싱가포르는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나가고 있는 나라이며 앞으로도 뛰어난 성장을 할 수 있는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B. Culture and experience
      싱가포르는 중국계, 인도계, 말레이계, 인니계 인종 등 여러 민족이 함께 살아가고 있는 나라로써, 다민족의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나라입니다. 덕분에 여러 가지 언어가 공용어로 사용되어 있으며, 실제로 싱가포르에는 나라 곳곳의 푯말이나 안내 책자에도 여러 언어 (주로 영어, 중국어, 타밀어, 말레이어)가 함께 쓰여있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에서는 언어 뿐만이 아니라 여러 문화가 함께 어우러져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예컨대, 싱가포르의 HDB라는 아파트 식 주거공간에는 중국계, 인도계, 말레이계 등의 인종이 섞여 살면서 자신들 고유의 민족 색채로 인테리어를 구성하고 있으며, 각 가정에서는 각 민족의 언어와 문화가 묻어있는 색다른 노래가 흘러 나오기도 합니다. 또한, 작은 도시국가 안에 각 민족 고유의 색이 묻어있는 거리가 존재하는데, China town, Little India, Arab Street 등의 거리는 관광객에게는 물론 현지에 사는 사람들에게도 색다른 민족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공간으로, 싱가포르 정부에서 일정부분 지원을 해주며 각 민족의 문화를 유지하고 보여줄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싱가포르는 여러 민족의 문화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도시로 많은 경험을 원하는 우리 교환학생들에게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최고의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C. NUS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NUS는 명실공히 싱가포르 최고의 대학으로써, 2008년 세계 대학평가에서 세계 18위, 아시아 1위를 차지한 대학입니다. 특히 교수 연구진과 교육 커리큘럼은 전세계 어느 곳에 내 놓아도 부족한 것이 없을 만큼 최상의 조건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의 참여도가 매우 높아, 교수와 학생들이 함께 호흡하며 만들어 나가는 수업의 질은 더할 나위 없이 뛰어납니다. 또한, NUS에는 싱가포르를 비롯한 아시아 각국의 인재들이 모여서 공부를 하고 있으며, 아시아뿐만이 아니라 유럽이나 미주, 전 세계의 능력 있는 학생들과 교수진이 함께 교류하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2) Singapore에서의 생활
   A. 기후 및 환경
      싱가포르는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사이에 존재하는 작은 도시국가로 고온 다습한 기후를 가진 나라입니다. 이에 따라 동남아시아 특유의 여러 동식물들이 자라나고 있으며, 특히 도시 곳곳에 녹음이 짙은 공원들이 많이 존재하며, 가로수와 잔디 등의 식물들의 매우 깨끗하게 정돈되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싱가포르는 매우 습함과 동시에 높은 기온을 기록하는 만큼 실외에서의 활동이 힘들 것이라고 생각하시지만, 오후의 가장 더운 시간만을 제외하면 생활이 힘든 정도의 기후는 아닙니다. 실제로 싱가포르 사람들은 야외에서의 꾸준한 운동을 즐기고 있으며, 오전이나 저녁에는 적절한 기온을 유지함으로써 야외 활동에 적합한 기후를 나타냅니다. 실제로 NUS 교내에는 공용 야외수영장이 존재하며 시설도 깨끗한 편이므로, 날씨가 좋을 때면 태닝이나 수영을 즐기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또 국제 규격의 잔디 구장과 육상 트랙도 있기 때문에 해가 진 저녁에는 운동을 즐기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또한 더운 야외와는 달리 싱가포르의 모든 건물 내부, 즉 실내는 냉방기를 가동시켜 매우 낮은 온도를 유지하고 있어, 장시간 실내에 머물게 될 경우에는 긴 팔 소매의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이나 영화 관람, 학교 내에서는 강의실 등에서는 언제나 긴 팔의 옷을 소지하고 다니다가 입는 것이 좋습니다.

   B. 교통
     싱가포르의 교통은 매우 잘 정비되어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자가용의 유지비용이 많이 드는 싱가폴은 대중교통이 매우 발달되어 있어, 나라의 어느 곳이든 대중교통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지하철과 비슷한 MRT는 한국의 지하철을 이용하는 방법과 매우 흡사합니다. 싱가포르의 버스는 한국에서와 마찬가지로 교통카드인 ez-link를 이용할 경우에는 거리 비례제를 적용한 환승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MRT와의 환승도 가능합니다. 또한 싱가포르의 택시는 안전하고 가격도 비싼 편이 아니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택시를 이용할 때에는 관광지의 이름을 말해도 좋지만, 나라 외곽의 지역을 찾아갈 때에는 도로명과 도착지의 지명을 동시에 이야기하면 더욱 쉽게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교내에서는 교내를 순환하는 A1버스와 A2버스를 타고 이동하였고, 교외로 나갈 때에는 버스를 이용하여 학교 외부로 이동했습니다. NUS의 중앙 도서관 앞에서는 95번이나 96번 버스를 타고 가까운 MRT 역으로 나갈 수 있으며, 기숙사인 PGP 앞에서는 143번, 183번, 51번, 10번, 30번 등의 버스를 통해 주요 관광지나 주요 쇼핑몰, MRT 역까지 한번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C. 숙식
    대부분의 NUS 교환학생들은 Prince George’s Park Residence라는 기숙사에서 생활을 합니다. 이 기숙사는 1인1실을 기본으로 하고 있고, 공동 주방을 사용할 수 있으며, 에어컨과 개인 욕실의 존재유무에 따라 A,B,C 타입으로 구분합니다. 물론 에어컨과 개인욕실이 있는 A타입의 방이 가장 좋겠지만, B타입이나 C타입의 방도 깨끗한 공동 욕실과 깨끗하고 시원한 공용공간(스터디룸, 미팅룸, TV룸 등) 이 있어 생활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물론 PGP이외의 다른 곳에서도 주거가 가능한데, 한국 교환학생들이 집을 알아보기에 편리한 사이트로는 싱가포르 한인 싸이트인 ‘한국촌’ 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 싸이트를 이용하면 집을 구하는 것 이외에도 여러가지 실생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 싱가포르는 다문화가 공존하는 나라이니만큼 여러 음식이 존재하며, 나라 곳곳에 한식당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그 누구도 식생활에는 큰 문제 없이 적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내의 고급 레스토랑을 제외한 식당의 음식값도 매우 저렴합니다. 싱가포르에서 꼭 맛 보아야 할 음식에는 칠리크랩, 페퍼크랩, 두리안 등의 열대과일, 락사 등이 있는데 이 음식들은 싱가포르를 소개하는 모든 웹페이지나 관광 가이드 북에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싱가포르는 정부가 전 지역의 식당의 위생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각 식당의 위생상태 점검 등급이 A, B, C 등급으로 표기되어 있어, 위생을 안심하고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교환학생들이 주로 생활하는 PGP에는 3개의 식당이 있으며, 푸드코트의 형식으로 되어 있어, 원하는 음식을 골라 먹을 수 있습니다. 이 세 식당 중 두개의 식당은 싱가포르의 현지 음식을 팔며, 다른 하나의 식당은 주로 서양식을 판매하는데, 이 세 식당의 가격은 모두 저렴한 편입니다. 또한 야식을 즐기는 학생들을 위해 저녁에 문을 열어 새벽에 문을 닫는 스넥 바도 존재합니다. 이 스넥 바에서는 간단한 식사와 음료를 판매합니다.

   D. 여행
     싱가포르 교환학생 생활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생활은 바로 여행입니다. 싱가포르는 교통의 요지답게 여러 주변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편이 마련되어 있으며, 그 경비 또한 매우 저렴합니다. 싱가포르에서 떠나는 가장 간단한 외국 여행으로는 말레이시아 조호바루 여행을 꼽을 수 있는데, 이곳에는 기숙사인 PGP에서 1번의 버스 환승만으로 1시간 이내에 도착 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과 짧은 소요 시간 덕분에, 주말 점심을 먹고 출발하여 간단하게 말레이시아의 쇼핑몰을 둘러보고, 저렴한 가격에 영화도 관람하고 싱가폴로 저녁에 돌아오는 일정도 세울 수 있습니다. 또, 싱가포르의 공항에는 Tiger airways와 Airasia 등의 저가 항공이 동남아 각지에 취항하고 있으며, 가격 또한 저렴합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간의 왕복 요금은 한화 5만원 정도입니다. 또한, 가까운 인도네시아의 휴양섬인 빈탄이나 바탐, 말레이시아의 휴양지 등을 갈 때에는 페리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 또한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고, 싱가포르에서 발행한 학생비자를 제시하면 출입국절차도 매우 간단해 손쉽게 여행을 다닐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학생들이 주로 추천하는 여행지는 인도네시아의 빈탄섬과 말레이시아의 티오만섬, 코타키나발루섬, 쿠알라룸푸르,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태국 등이 있습니다.

   E. NUS의 수업
     NUS는 기본적으로 고려대학교의 포털과 비슷한 IVLE라는 포털을 통해 수강신청과 수업의 준비 및 과제 제출 등 대부분의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이 IVLE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는 추후에 NUS 경영대 측에서 제공해 주며, 이 포털을 통해 수업정보를 얻고,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학기 중에는 이 포털을 통해 교수의 수업자료를 열람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교과활동의 결과물을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NUS에서는 여러 활동이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노트북의 사용이 거의 필수적입니다.
    NUS 경영대의 수업은 보통 일주일에 1회(3시간 연속강의), 또는 일주일에 2회(2시간 강의, 1시간 튜토리얼) 의 수업이 진행됩니다. 일주일에 1회 수업을 하는 강의는 보통 학생의 활발한 참여가 요구되는 소규모의 수업이며, 일주일에 2회의 수업을 하는 강의는 2시간의 대형 강의와 1시간의 소규모 집중수업으로 나뉘는 수업입니다. 두 타입의 강의 모두 학생의 참여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F. NUS에서의 한 학기 생활
    개인적으로 NUS에서 매우 뜻 깊은 교환학생 생활을 하게 된 저에게는, 싱가포르에서의 한 학기 생활은 평행 잊지 못할 추억으로 간직 될 것입니다. 특별히 좋았던 함께 교환학생을 가게 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선배들과 동기, 다른 여러 나라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지만 싱가포르 교환학생 생활을 하면서 만나게 된 뜻 깊은 인연을 덕분에, 저의 싱가포르 교환학생 생활은 더욱 윤택하고 빛이 났던 것 같습니다. 힘이 들 때는 서로 도와주었고, 기쁜 일이 있을 때는 다 함께 모여 파티도 하며 함께 기뻐해 주었던 소중한 인연들이 있었기에 더욱 즐거운 생활이었고, 더욱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복잡한 절차와 준비 과정을 도와주셨던 경영대 국제실의 여러 선생님들과 좋은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준 경영대에도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2009.11.13
2009.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