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2021 스타트업연구원 렉처시리즈 #6] ‘ESG와 혁신에 집중하는 글로벌 기업들’ 송명수 PNP 서울지사 대표

2021.09.24 Views 276 경영지원팀

[2021 스타트업연구원 렉처시리즈 #6] ‘ESG와 혁신에 집중하는 글로벌 기업들’

송명수 PNP 서울지사 대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배종석) 스타트업연구원(원장=신호정)이 주최하는 2021 렉처 시리즈(Lecture Series)의 여섯 번째 특강이 지난 914() 열렸다. 렉처시리즈는 스타트업 연구원 내 교육기관인 승명호앙트프러너십에듀케이션센터(센터장=이동섭)의 앙트프러너십 아카데미의 일환으로, 현업에서 활동 중인 창업 멘토들을 초빙해 진행되는 특강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열린 이번 특강은 PNP(Plug and Play, 플러그앤플레이) 서울지사의 송명수 대표가 ‘ESG와 혁신에 집중하는 글로벌 기업들이라는 주제로 진행했다.

 

 

PNP는 초기 스타트업에 재무 및 자원을 지원하며 성장을 돕는 세계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육성 및 투자 기관 중 하나이다. 이는 520여 글로벌 대기업 및 벤처캐피탈에 스타트업을 소개해주며, 연평균 250건 이상의 투자를 이끌어 내거나 직접 투자하는 등 투자자와 중개자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PNP는 기업 혁신을 위해 스타트업이나 학교 등 외부 기관 및 자원을 활용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의 플랫폼 기능을 맡기도 하며, 기업 간 투자와 협업을 활발하게 만들고 있다. 현재까지 위 기업은 페이팔과 랜딩 클럽 등 17개의 섹터 중 핀테크 분야에 강점을 보이며, 22개의 유니콘 기업을 배출해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날 송 대표의 강의는 ESG를 위한 기업들의 투자 양상을 바탕으로 포지셔닝을 강조하며 진행됐다. 송 대표는 다양한 예시를 들며 고객이 뭘 원하는지를 알고 스스로의 장점과 효율적인 자원 관리 방법을 정리해 계획한 포지셔닝으로 새로운 길을 찾아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표적으로 송 대표는 최초로 100퍼센트 전기 소형 트랙터 생산에 성공한 모나크(MONARCH)’월마트(Wallmart)’로부터 투자를 받은 사례를 소개했다. 송 대표는 일반적인 상식과 다른 투자일 수 있지만 월마트가 최근 농장 비즈니스와 경작에 관심이 있었음을 알면 이해가 간다며 고객의 상황과 요구에 귀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송 대표는 스타트업은 좋은 투자자와 파트너를 만나야 한다며 국내에 주안점을 두는 것뿐만 아니라 글로벌한 시각을 가지고 도전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대표적으로 친환경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AEPW(Alliance to End Plastic Waste)’벤츠 스타트업 아우토반등의 투자 프로그램과 오픈 이노베이션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송 대표는 “ESG 혁신과 포지셔닝의 중요성을 잘 명심했으면 한다며 참석자들과의 질의 응답 후 강의를 마쳤다.

 

| 정상봉(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