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행정고시 합격 수기] 수험 생활 1년 만에 합격 - 이경배(경영 13)

2018.10.12 Views 25558 경영대학

[행정고시 합격 수기] 수험 생활 1년 만에 합격 - 이경배(경영 13)
 
 
Q. 학우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경영학과 13학번 이경배입니다. 2018년 5급 공채에 재경직렬로 합격하였습니다. 현재 휴학 중인데 2019년 1학기에 복학할 예정입니다.
 
Q. 행정고시를 준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우리나라 사회 전반을 발전시키면서, 동시에 개인의 역량을 꾸준히 성장시킬 수 있는 직업을 원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SNS에 올라온 공직박람회 글을 보게 되었고 행정고시 도전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시험을 준비하면서 고민이 많았습니다. 행정고시에 합격하더라도 과연 저의 적성에 꼭 맞는 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들었습니다. 그때 권수영 교수님과 상담하면서, 관료로서 입직한다면 향후 우리나라 발전에 기여하는 정책 입안에 참여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역량을 꾸준히 성장시키는 멋진 삶을 살 수 있다는 조언을 들었습니다. 교수님의 든든한 조언에 힘입어 확신을 가지고 행정고시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Q. 행정고시를 1년 만에 합격할 수 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비결이라고 말씀드리긴 부끄럽지만 비교적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던 요인으로 학교 강의 활용, 구체적인 계획 수립, 공부시간의 습관화, 이 3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우선 행정고시와 연계된 학교 강의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2013년부터 2017년 1학기까지 항상 19~21학점을 수강했는데 기업경제학, 조직행동론, 경영수학, 국제경영론, 기초통계학 등 행정고시와 연계된 강의들에서 좋은 학점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런 강의들 덕분에 행정고시 과목인 행정학, 경제학, 재정학, 통계학 등에서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행정고시 시험을 결심했다면 관련 과목을 많이 수강하는 것이 수험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비결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계획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세우는 것이 스스로에게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비교적 시험 진입이 늦은 편이어서 공부 부담이 과중한 상황이었습니다. 시간이 촉박했지만 ‘1개년 마스터 플랜-1개월 공부 계획-1주일 공부 계획’ 순으로 계획을 세분화하며 구체화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1개년 마스터 플랜에는 시험 직전 순간까지 보고 들어갈 책들을 적어두었고, 1개월 공부 계획에는 한 달 동안 반드시 들어야 하는 강의들 목록을 적었습니다. 또한 1주일 공부 계획에는 구체적으로 매일 어떤 식으로 공부할지를 정리했습니다. 공부가 지지부진할 때마다 제가 세운 계획과 현황을 비교하며 초심을 상기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습동력을 얻고, 모든 일정을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부 시간을 습관화하는 것이 공부 체력을 길러주는데 큰 힘이 되었습니다. 가능하면 아침 8시 전까지 도서관에 가서 밤 10시까지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스스로 세운 일정이 너무 빡빡하다보니 초반에는 일요일에도 공부하는 날이 많았습니다. 그 결과 평일뿐만 아니라 일요일 공부 습관도 자연스럽게 잡혀서 공부량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Q. 학교생활 중 행정고시 합격에 도움이 되었던 활동 및 수업은 무엇인가요.
  행정고시 도전이 망설여진다면 지도 교수님을 찾아뵙고 상담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 차원에서도 지도 교수님과의 꾸준한 만남의 장을 마련해주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도움의 손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업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업경제학, 조직행동론, 경영수학 등 행정고시와 관련된 과목을 수강하며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더불어 회계학에 대한 기초지식은 거시경제학, 화폐금융론의 이해를 수월하게 했습니다.
  또한 고려대학교 경영학과에서 지원하는 고시반 ‘탁마정’에 들어간 것이 수험기간을 단축하는 지름길이 되었습니다. 혼자서 공부했다면 답안지가 독선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있는데, 탁마정에 계신 분들과 답안지를 서로 돌려 읽고 피드백을 주고받음으로써 더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득점 포인트 등 수험기간 단축에 중요한 부분을 함께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과 공유할 수 있어 효율적인 공부가 가능했습니다.


Q. 행정고시를 준비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불합격에 대한 두려움과 부정적인 생각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합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막연한 고민이 공부 능률을 저해하고 기분마저 가라앉게 만드는 악순환이 이어지던 때도 있었습니다. 고민이 너무 많은 날에는 밤 9시쯤 귀가하여 컨디션을 조절하는데 힘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한 후에 몰려오는 죄책감 등 일상의 스트레스는 친구들 혹은 탁마정 사람들과 함께 밥을 먹으며 털어버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Q. 앞으로의 진로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아직 구체적으로 정하진 않았습니다. 다만 내년 봄에 복학하여 학교를 1년 더 재학하기 때문에 수업을 열심히 듣고 틈틈이 배낭여행도 가려고 합니다. 졸업 이후 연수원에 들어가 부처를 배정받는다면 제가 소속된 부처에서 최선을 다하여 우리나라 후생 증진에 기여하는 공직자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Q. 행정고시를 준비하는 경영대학 학우들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꾸준함’이 최고의 무기입니다. 저는 행정고시를 결심한 이후 기회비용을 포기하며 매일 도서관에 나가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꾸준함으로 이를 잘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부족한 부분들을 차츰 메워간 결과 합격 통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2020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 입교할 예정이라, 이 글을 읽는 많은 분들과 연수원 동기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꼭 합격하시고 향후 연수원에서, 혹은 공직에서 뵐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