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신입생 합격수기

[학교장추천전형]2015학번/학교장추천전형③

2015.12.17 Views 12855 전은지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이 사교육 의존도를 낮추는데 기여하고자 재학생들의 합격 수기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kubspr@adm.korea.ac.kr, 02-3290-1688)의 허가를 받아야 타 사이트에  게재할 수 있습니다. 본 수기를 무단 수집해 무단 복제 및 무단 배포할 경우 민형사 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 재학생들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이름•나이•출신교•개인연락처 등은 개별 문의를 하더라도 절대 공개하지 않으니 관련 문의는 삼가바랍니다. 
 

1. 전형 선택 이유고등학교 1학년 내신이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학교장추천전형은 내신 반영 비율이 2, 3학년 때가 훨씬 높은 것(1학년 20%, 2학년 40%, 3학년 40%)을 보고 2학년 때부터 내신 관리에 힘썼습니다. 수시 전형이 여러 가지가 있었지만 저와 같은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전형이라 생각했습니다.


2.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진학을 결심한 계기저는 먼저 고려대학교 캠퍼스에 반했습니다. 대학투어를 다니던 중 고려대학교에 들린 적이 있었습니다. 가을의 정취를 한껏 풍기는 단풍, 그것과 어우러져있는 호그와트 같은 대학교 캠퍼스의 모습, 그리고 고려대학교 점퍼를 입고 캠퍼스를 거닐던 대학생들을 보며 정말 멋지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두 번째로 학교의 분위기입니다. 언론, 인터넷 등을 통해 접한 정보 중 하나는 고려대학교 학생들의 소속감이 높다는 것입니다. 선배들은 후배들을 잘 이끌고, 동기들끼리도 애교심이 크다는 말을 듣고, 저도 고려대학교의 일원이 되고 싶었습니다. 이 밖에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진학을 결심하게 된 다양한 장점이 많았지만, 저는 경영학과에서 제 진로를 설정하고 싶었기에 경영대학에 지원했습니다. 현재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이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몸소 실감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수준의 시설에서 공부하고, 사회를 이끄는 선배들을 보며 동기부여를 받고 있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이나 단과대학 내 장학금 비율이도 높아 학생으로서 자부심을 느낍니다.


3. 고등학교 재학 중 내신 관리고려대학교의 학교장추천전형의 내신 반영비율을 먼저 파악한 후 더욱 내신관리에 신경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 내신 관리에 더욱 힘썼습니다. 사실 내신 관리는 과목을 가르치시는 선생님의 수업을 귀담아 듣고, 수업에 집중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수업 시간에 어떤 내용을 강조하시는지, 시험문제는 어떤 유형으로 내시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졸업한 고등학교는 도서관에 과거 시험 기출 문제를 도서관에 비치해두고 있어 저는 그 문제들을 보며 시험에 대한 감을 잡았습니다. 무엇보다 수업시간에 100% 집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수업시간에 집중해서 수업을 듣다 보니 귀로는 들으면서 손으로 빠르게 핵심을 메모하는 능력도 향상됐습니다.


4. 고등학교 재학 중 교내외 활동고등학교 3학년 내내 학급 반장으로 활동했습니다. 교내 경시대회에서도 다양한 수상경력이 있을 뿐 아니라 교내 과학의 날 행사에서도 수상의 쾌거를 이룬 적이 있습니다. 저는 이처럼 교내에서 개최되는 행사는 모두 참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를 도와주는 학업 멘토링 프로그램에도 참여했고, 교내 자치법정에서 변호사로 활약했습니다.
이 밖에도 ‘한화-하버드 날개나눔 리더십 컨퍼런스’ 등 교외활동에도 열심히 참여했습니다. 학교장추천전형은 내신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경력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5. 논술 또는 면접 준비수능을 치른 주 주말에 면접이 있었습니다. 어머니와 함께 수능이 끝나자마자 서울로 올라왔습니다. 면접은 굳이 학원에서 도움을 받지 않아도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학교장추천전형은 인성면접이기 때문에 제 자신을 잘 돌아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학원에 가지 않았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학급반장을 맡은 덕에, 여러 사람 앞에서 스피치 할 경험이 많았던 것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그래서 숙소에서 저의 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살핀 후 면접을 보러 갔습니다. 면접 문제 중 그리스 로마 신화에 관한 내용이 나왔었는데, 어렸을 적 만화로 그려진 그리스 로마 신화 책을 닳도록 읽었던 덕분에 면접을 보는데 긴장하지 않고, 잘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반장으로서의 생활, 경영대학 지원 동기 등 다양한 질문을 예상한 뒤 연습한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6. 수능 준비언어영역 언어영역은 제가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과목입니다. 국어 선생님께 찾아가 조언을 구했습니다. 저의 경우 비문학은 어렵지 않게 풀었으나, 문학 작품 해석이 취약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문학 노트를 만들어 각 작품별 해석을 정리했습니다. 학교 내신에서 필요한 문학 작품들을 정리하다 보니 수능 문학과도 관련 있는 것이었습니다. 자의로 해석하던 습관이 고쳐지고 국어 성적도 상승했습니다.
수리영역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라 항상 즐겁게 공부하였습니다. 기출문제 모음집을 사서 연습장에 풀고, 책에는 헷갈렸던 문제만 체크해 다시 여러 번 풀어보았습니다. 고등학교 2, 3학년 때도 수학 학원을 다니지 않고 혼자 공부했습니다. 학교에서 수준별 학습을 진행했는데, ‘반에서 공부하며 학교에서도 충분히 심화된 수학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서 내주시는 심화 문제를 열심히 풀고, 질문이 생기면 쉬는 시간을 활용해 선생님께 질문했기에 수학 선생님께서도 많은 격려를 해주셨습니다.
외국어영역 EBS교재 연계성이 가장 높은 과목이라 EBS교재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처음에는 문제를 풀었고, 그 다음은 지문들로 독해 연습을 했습니다. 모든 지문에 주제를 간략하게 저만의 방식으로 메모해 두었습니다. 첫 문장만 보아도 내용을 떠올릴 수 있도록 반복해서 공부했습니다. 수능 시험장에서 연계된 지문들은 답이 스스로 손드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영어 또한 기출문제를 풀어 비연계 지문까지 대비했습니다.
사회탐구 및 제2외국어영역 법과 정치와 한국지리 과목을 선택했습니다. 법과정치 과목 또한 학교 선생님께서 재밌게 가르쳐주신 덕분에 항상 즐겁게 공부했으며,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기출문제들을 풀어보며 최근 출제 경향도 파악했습니다. 기출문제와 교과서만으로 공부했는데도 아주 좋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한국지리 과목은 세세하게 지명이 나오는 문제가 어려워,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취약점을 대비했습니다



7. 나에게 고려대 경영대학이란?제게 고려대 경영대학이란 세계로 나아가는 발판입니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꿈의 대학교’였습니다. ‘너의 젊음을 고대에 걸어라, 고대는 너에게 세계를 걸겠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현재 저의 젊음을 다해 노력하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중이며, 고대를 통해 세계로 나아갈 것입니다. 고등학교 시절 고려대 경영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잠을 아껴 공부하고, 노력했던 제 모습이 떠오릅니다. 그 때를 떠올리며 나태해진 제 자신을 다잡아 성장하게 하는 것도 고려대 경영대학인만큼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도전하고 노력할 것입니다. 

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