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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년트랙교수

김상용Kim, Sang Yong

  • 마케팅
  • 교수
  • 마케팅 모델링, 유통경로관리, 판매촉진, 인터넷마케팅
  • 현대자동차 경영관 517호
  • TEL : 02-3290-1956
  • Email : sangkim@korea.ac.kr
  • Fax : 02-922-7220
  • Homepage :
  • 직 위 : 교수(professor) 
    전 공 : 경영학(마케팅) 

    http://biz.korea.ac.kr/professor/sangkim

  • Office Hour :

학력

  • 경영학 박사 Ph.D. in Business Administration (1995년 9월), Duke University. 
  • 경영학 석사 M.S. in Industrial Administration (1990년 5월), Carnegie Mellon Univ. 
  • 문 학 사 B.A. in History (1987년 8월),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서양사학과.

경력

  • 행정 경력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장 겸 경영전문대학원장 (2022년11월1일-현재)
    • 고려대학교 출판문화원장 (2021년3월1일-2022년10월31일)
    •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AMP) 주임교수 (2016년 3월 1일 - 2019년 2월 28일)
    • 고려대학교 대외협력처장 (2014년 2월 1일 - 2015년 2월 28일) 
    •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부원장 (2013년 7월 1일 - 2014년 1월 31일) 
    •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K-MBA과정 주임교수 (2013년 2월 1일 - 2013년 7월 1일) 
    • 고려대학교 교무처 교무기획운영위원회 위원 (2012년 9월 - 2013년 8월) 
    • 고려대학교 대학입시공정관리대책위원회 위원 (2011년 4월 - 2014년 3월)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전공 주임교수 (2008년 9월 - 2012년 4월) 
    • 고려대학교 교무처 교육과정개선소위원회 위원 (2008년 9월 - 2009년 10월) 
    • 고려대학교 국제교육원 국제하계대학 주임교수 (2006년 11월 - 2007년 9월) 
    •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원 부원장 (2005년 9월 - 2007년 8월) 
    •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유통전문경영자과정 주임교수 (2001년 8월 - 2002년 2월) 

       

  • 교육 경력 
    • 교 수 (2006년 9월 1일 - 현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Visiting Professor (2007년 8월 - 2008년 8월) Syracuse University. 
    • 부 교 수 (2001년 9월 1일 - 2006년 8월 31일)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조 교 수 (2001년 3월 1일 - 2001년 8월 31일)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 조 교 수 (1998년 9월 1일 - 2001년 2월 28일)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 조 교 수 (1996년 3월 1일 - 1998년 8월 31일) 한림대학교 경영학과. 
    • lecturer (1996년 1학기, 1997년 1학기)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 lecturer (1994년 9월 1일 - 12월 31일) Duke University. 

       

  • 동아리 지도 
    •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학부동아리 "브로든" 지도교수 (2011년 - 현재) 
    •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학부동아리 "너와나" 지도교수 (2001년 - 2011년) 

       

  • 학회 경력 
    • 한국소비자학회 회장 (2019년 6월 - 2020년 5월)
    • 한국마케팅학회 회장 (2017년 4월 - 2019년 3월)
    • 서비스마케팅학회 회장 (2015년 1월 - 2015년 12월), 부회장 (2014년 1월 - 2014년 12월) 
    • 한국유통학회 부회장 (2011년 3월 - 2016년 2월, 2009년 3월 - 2010년 2월) 
    • 한국소비자학회 부회장 (2012년 5월 - 2016년 4월) 
    • 한국마케팅학회 부회장 (2011년 3월 - 2017년 3월) 
    • 서비스마케팅학회 상임이사 (2011년 2월 - 2015년 1월) & 추계학술대회 조직위원장 (2013년, 2011년) 
    • 한국유통학회 유통포럼위원장 (2010년 3월 - 2011년 2월) 
    • 한국경영학회 상임총무이사 (2006년 3월 - 2007년 2월) 
    •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lobal Business and Economic Development, Local Organizing Committee (2005년 5월 25 - 28일) http://subs.montclair.edu/cib 

       

  • 학술 활동 
    • 한국마케팅학회 학술지 "Asia Marketing Journal" 편집위원장(Editor-in-Chief) (2012년 3월 - 2014년 2월) 
    • 한국경영과학회 학술지 "한국경영과학회지" 편집위원: 마케팅&기업경영관리 Area Editor (2006년 3월 - 2014년 2월) 
    • 한국유통학회 학술지 "유통연구" 편집위원 (2000년 3월 - 2012년 2월) & 편집간사 (2000년 3월 - 2002년 2월) 
    • 한국광고학회 학술지 "광고학연구" 편집위원 (2006년 5월 - 2009년 2월) 
    • 한국마케팅학회 학술지 "마케팅연구" 편집위원 (2004년 3월 - 2008년 2월) 
    • 국제학술지 심사위원: Marketing Scienc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Electronic Commerce,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International Game Theory Review,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Journal of Retailing, Journal of Busines Research. 
    • 국내학술지 심사위원: 마케팅연구, 소비자학연구, 경영학연구, 유통연구, 경영과학연구, 로지스틱스연구, 마케팅관리연구, 경영교육연구, 소비문화연구,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 기타 대외활동 
    • KBS 1TV 생방송 아침마당 '고급정보열전' 패널출연, 2016/5-2016/6.
    • 한국여론방송 TV토론프로그램 사회, "김상용교수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2014/7 -2014/8 . 
    • DBR(동아비즈니스리뷰) 객원편집위원, 2013/8 -2014/2. 
    • 제15회 한경마케팅대상 심사위원, 2013/1. 
    • 매경TEST 감수위원, 2010/1 - . 
    • HMC투자증권 자문교수, 마케팅, 2012/10 - 2013/10. 
    • 한국일가정양립재단(Korea Work and Family Foundation; KWAFF) 자문교수, 2012/12 - . 
    • KBS 1라디오, '3분 라디오 MBA' 코너 (프로그램:성공예감 김방희입니다), 2012.4.25.-2012.11.2. 
    • 현대홈쇼핑 자문교수, 마케팅, 2011. 
    • 제15회 한국 유통대상 심사위원, 2010/9 - 2010/12. 
    • 제14회 한국 유통대상 심사위원, 2009/9 - 2009/12. 
    • The 14th Asia-Pacific Retailers Convention & Exhibition, 
    • Session Chair of Trends & Forecasting, 2009.10.14. 
    • 제7회 전국 대학생 해외마케팅전략 경진대회 심사위원장, 지식경제부 & 한국무역협회,2008.11.24. 
    • SK Marketing & Company 자문교수, 2008/8 - 2010/12. 
    • 제5차 UITP 아시아-태평양지역 총회 준비위원, 2006/1- 2006/6. 
    • 제11회 한국 유통대상 심사위원, 2006/9 - 2006/12. 
    • 제10회 한국 유통대상 심사위원, 2005/9 - 2005/12. 
    • KOMACO 자문교수, 2005/9 - 2007/6. 
    • SK Telecom CEO Acamedy 자문교수, 2005/1.- 2007/6. 
    • KT 마케팅 자문단, 2004/7-2004/12. 
    • 문화관광부 국제회의산업자문단 위원, 2004/6-2007/5. 
    • 산업자원부 해외마케팅전략수립 task-force 위원, 2004/4-2004/8. 
    • 산업자원부 전시산업 task-force 위원, 2004/3-2004/8. 
    • SK생명 자문교수, e-business 및 마케팅, 2003/5-2003/10. 
    • 삼성증권 자문교수, 마케팅 및 CRM, 2002/6-2003/5. 
    • 삼성캐피탈 자문교수, 인터넷 사업 및 마케팅, 2000/5-2003/1. 
    • Chair, The South Korea Alumni Admissions Advisory Committee of Duke University, 2000/9-2002/5. 
    • 수원시 국제투자유치 자문위원, 2000/3-2002/3.

       

  • ​수상 경력
    • Best Educator Award, AAB (Academy of Asian Business) the 5th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Seoul, 2019. 8. 10.
    • Best Paper Award, 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onference, San Francisco, 2017. 8. 5.
    • 학술공헌상, 중앙일보 고객사랑브랜드대상, 2017. 6. 21.
    • 우수강의상, 고려대학교, 2013. 5. 3. / (2012학년도 2학기 고려대학교 학부개설강좌 강의평가) 
    • 석탑강의상 Excellent Teaching Award, 고려대학교, 2012. 9. 1. / (2012학년도 1학기 고려대학교 학부개설강좌 강의평가) 
    • 우수강의상, 고려대학교, 2011. 9. 1. / (2011학년도 1학기 고려대학교 학부개설강좌 강의평가) 
    • 석탑강의상 Excellent Teaching Award, 고려대학교, 2011. 5. 5. / (2010학년도 2학기 고려대학교 학부개설강좌 강의평가) 
    • 우수강의상, 고려대학교, 2010. 5. 5. / (2009학년도 2학기 고려대학교 학부개설강좌 강의평가) 
    • 2009년도 마케팅연구 우수논문상, 한국마케팅학회, 2010. 3. 6. / The IBRE Distinguished Research Award,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2008. 11. 19. 
    • 석탑강의상 Excellent Teaching Award, 고려대학교, 2007. 5. 5. / (2006학년도 2학기 고려대학교 학부개설강좌 강의평가, 수상자대표) 
    • 최우수강의상,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BMP과정, 2006. 8. 25. / 석탑강의상 Excellent Teaching Award, 고려대학교, 2005. 10. 7. 
    • (2005학년도 1학기 고려대학교 학부개설강좌 강의평가) / 석탑강의상 Excellent Teaching Award, 고려대학교, 2005. 5. 5. 
    • (2004학년도 2학기 고려대학교 학부개설강좌 강의평가) / 석탑강의상 Excellent Teaching Award, 고려대학교, 2004. 9. 6. 
    • (2004학년도 1학기 고려대학교 학부개설강좌 강의평가 / 단과대학별 최고점수) 
    • 석탑강의상 Excellent Teaching Award, 고려대학교, 2004. 5. 5. / (2003학년도 2학기 고려대학교 학부개설강좌 강의평가 전교 최고점수 획득으로 수상자 대표로도 선정됨) 
    • Teaching Excellence Award - "Liberty",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2002. 9. 9.
    • Honorable Mention,  Annual A. G. Clayton Doctoral Dissertation Proposal Competition  (1994년 全美 마케팅 분야 우수 박사 학위 논문 심사),   Marketing Science Institute, Cambridge, MA. 
    • Alpha Mu Alpha,  Marketing National Honor (1995),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Chicago, IL.  Fuqua Fellowship, 1990-1993, Duke University, Durham, 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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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 Journal articles (학술 논문)
    • "High-Low와 EDLP: 유통의 관점에서", 김상용 (1997), 마케팅연구, 12 (2), 29-42, 한국마케팅학회.
    • "분석학적 모형론의 지평확장: 마케팅의 유통구조 연구", 김상용 (1997), 경영과학연구, 21, 55-66, 강원대학교 경영연구소.
    • "두 종류의 촉진(브랜드 프로모션과 점포 프로모션)과 유통구성원의 최적결정", 김상용 (1998), 유통연구, 3 (1), 7-29, 한국유통학회.
    • "Manufacturer Allowances and Retailer Pass-Through Rates in a Competitive Environment," Sang Yong Kim and Richard Staelin (1999), Marketing Science, Vol.18, No.1, 59-76.
    • "전자상거래에서의 구매의도 결정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김상용, 박성용 (1999), 소비자학연구, 10 (3), 45-66, 한국소비자학회.
    • "계량적 접근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분석: 1990-1999년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연구를 중심으로", 한민희, 김상용, 김세나 (2000), 소비자학연구, 11 (2), 61-84, 한국소비자학회.
    • "농협 가공식품의 유통경로 체계화를 위한 판매대행센타 설립에 관한 사례", 김상용, 유창조, 김세나, 최진표 (2000), 유통연구, 5 (1), 87-103, 한국유통학회.
    • "한국기업의 윤리의식 및 행동에 관한 실증연구", 김상용, 변용환, 안동규 (2000), 산학경영연구, 13, 89-105, 한국산학경영학회.
    • "Consumers' Perceived Importance of and Satisfaction with Internet Shopping," Sang Yong Kim and Young Jun Lim (2001), Electronic Markets, vol.11, no.3, 148-154.
    • "중국 가전제품 유통시장의 현황분석", 김상용, 김상균 (2001),유통연구, 6 (1), 37-56, 한국유통학회.
    • "Competitive Non-linear Pricing with Product Differentiation," Taeki Min, Sang Yong Kim, Changhoon Shin, and Minhi Hahn (2002), International Review of Economics and Finance, 11 (2), 155-173.
    • "고객세분시장에 따른 KTF의 브랜드전략: 1318세대를 위한 Bigi 브랜드를 중심으로", 김상용, 채서일, 한민희 (2002), 한국마케팅저널, 4 (3), 42-54, 한국마케팅학회.
    • "할인점을 통한 화장품 판매현황에 관한 사례분석”, 김상용, 유창조, 정혜은, 이기순 (2003), 유통연구, 7 (2), 89-105, 한국유통학회.
    • "Estimation of Information Value on the Internet: Application of Hedonic Price Model" Hyung Seok Lee, Kwangtae Park, and Sang Yong Kim (2003),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2, no.1, 73-80.
    • "A Study of Marketing Ethics in Korea: What do Koreans Care About?" Sang Yong Kim and Sung Yong Chun (2003),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vol.20, no.3, 377-383.
    • “이동전화서비스의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고객만족과 전환비용 조절효과 연구”, 이형석, 김상용 (2003),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13권 6호, 1027-1039.
    • “영업사원의 직무성과, 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대안매력도의 역할”, 전광호, 김상용 (2004), 유통연구, 9 (2), 45-73, 한국유통학회.
    • "신용카드서비스의 고객만족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이형석, 이기순, 김상용 (2004), 마케팅과학연구, 13, 29-47, 한국마케팅과학회.
    • "새로운 기업이미지를 추구하는 KT&G의 마케팅전략", 김상용, 안광호, 유창조 (2004), 한국마케팅저널, 6 (3), 151-171, 한국마케팅학회.
    • "CRM 고객데이터 분석을 통한 이탈연구", 김상용, 송지연, 이기순 (2005), 한국마케팅저널, 7 (1), 21-42, 한국마케팅학회.
    • "인스턴트커피 ‘맥심’의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김상용, 김상헌, 우원석 (2006), 마케팅관리연구, 11 (2), 193-208, 한국마케팅관리학회.
    • "신규고객 유치에 따른 기존고객의 이탈가능성 연구”, 이기순, 김상용 (2007), 한국경영과학회지, 32 (1), 105-124, 한국경영과학회.
    •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Behavior of Mobile Banking: a South Korean perspective”, Ki Soon Lee, Hyung Seok Lee, and Sang Yong Kim (2007), Journal of Internet Banking and Commerce, vol.12, no.2, 1-9. http://www.arraydev.com/commerce/jibc/
    • "사회공헌활동 효과에 기업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장혁, 이승민, 김상용, 우원석 (2008), 한국경영과학회지, 33 (2), 175-183, 한국경영과학회.
    • "Differential Effects of Determinants on Multi-Dimensions of Trade Show Performance: by Three Stages of Pre-show, At-show, and Post-show Activities”, Chang Hyun Lee and Sang Yong Kim (2008),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7 (7), 784-796
    • "브랜드 확장에 따른 가격전략에 관한 연구”, Xina Yuan, 김상용, 김민철, 조혜진 (2009), 상품학연구, 27 (2), 65-81, 한국상품학회.
    • “고객자산과 기업수익성의 관계”, 송태호, 김상용, 이장혁 (2009), 마케팅연구, 24 (4), 35-65, 한국마케팅학회.
    • “정부 해외 마케팅 지원 프로그램의 인지도 및 이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관계 분석”, 이철, 김상용 (2009), 한국경영과학회지, 34 (2), 27-42, 한국경영과학회.
    • “컬러불일치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이미지 일치성의 조절효과를 고려하여”, 이상은, 김상용 (2010), 한국마케팅저널, 11 (4), 69-93, 한국마케팅학회.
    • "Present and Future of Internet Banking in China" by Xina Yuan, Hyung Seok Lee, and Sang Yong Kim (2010), Journal of Internet Banking and Commerce, Vol.15, No.1, 1-10. http://www.arraydev.com/commerce/jibc/
    • “광고의 경쟁자 기여효과: 마이너 브랜드의 관점에서”, 이진원, 송태호, 김상용 (2010), 경영학연구, 39 (5), 1123-1150, 한국경영학회.
    • "Direct-to-consuemr advertising(DTCA) for prex_x_scription drugs: Consumers' attitudes and preferences concerning its regulation in South Korea" by Hae Sun Shu, Donghyun Lee, Sang Yong Kim, Dong Hyun Chee and Hye-Young Kang (2011), Health Policy, Vol.101, No.3, 260-268. http://www.elsevier.com/locate/healthpol
    • "Cultural influences on consumer values, needs and consumer loyalty behavior: East Asian culture versus Eastern European culture" by Xina Yuan, Tae Ho Song and Sang Yong Kim (2011), African Journal of Business Management, Vol. 5, No. 30, 12184-12196. http://www.academicjournals.org/AJBM
    • “특급호텔 서비스를 이용하는 VIP고객 관점에서의 CRM 관계편익에 관한 연구: 일반고객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심병희, 김민철, 고재용, 김상용 (2011), 한국경영과학회지, 36 (4), 185-206, 한국경영과학회.
    • “AJ렌터카의 서비스혁신을 통한 고객만족경영”, 김상용, 이두희, 서구원, 유원상 (2012), 한국마케팅저널, 13 (4), 213-226, 한국마케팅학회.
    • “로열티 프로그램에 있어서 소비자의 포인트 적립 노력수준이 소진 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지윤, 이장혁, 김상용, 이방형 (2012), 마케팅연구, 27 (1), 85-106, 한국마케팅학회.
    • “New Product Marketing Strategy: The Case of Binggrae's 'a Cafe la'", Minsun Yeu, Doo-Hee Lee, Sang Yong Kim, Shijin Yoo (2012), Asia Marketing Journal, 14 (3), 169-184.
    • “Innovative Marketing Channel in the South Korean Retail Bank Industry: The Case of KB Rockstar", Hwan Chung, Sang Yong Kim, Changjo Yoo (2013), Asia Marketing Journal, 15 (1), 23-42.
    • “Optimality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Dose Profitability Really Matter?", Tae Ho Song, Ji Yoon Kim, Sang Yong Kim (2013), Asia Marketing Journal, 15 (3), 141-157.
    • “지역사회와 소비자를 중심으로 하는 서비스혁신의 리더 디큐브시티" 심우찬, 정혜주, 김상용 (2013), 서비스마케팅저널, 6 (2), 51-78, 서비스마케팅학회.
    • "How FIEs may sustain competitive advantage in China: Adapting marketing strategy by the use of Guanxi", Xina Yuan, Sang Yong Kim, Wanwen Dai, Jan Ketil Arnulf (2014), Baltic Journal of Management, 9 (1), 22-46, www.emeraldinsight.com/1746-5265.htm.
    • “SNS Effect of the Negative Event on the Firm Performance: Comparison between Pre and Post SNS Media Appearance", Sang Yong Kim, Da Eun Lee (2014), Asia Marketing Journal, 16 (1), 21-33.
    • “The Effect of Perceived Risk, Hedonic Value, and Self-Construal on Attitude toward Mobile SNS", Ji Yoon Kim, Sang Yong Kim (2014), Asia Marketing Journal, 16 (1), 149-168.
    •  "How Perceived Quality Works in New Technology Adoption Process: A Cross-National Comparison among China, Korea and Japan", Ji Yoon Kim, Xina Yuan, Sang Yong Kim, Young Joo Lee (2014), Journal of Global Informaiton Management, 22 (2), 23-47, April- June.
    • "뮤지컬 더블캐스팅에 대한 소비자 구매의도 연구: 스타선호도, 지식수준, 성별차이를 중심으로", 노승국, 김상용 (2015), 문화경제연구, 18 (1), 199-211, 한국문화경제학회.
    • "삼성생명 은퇴연구소의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마케팅 전략", 김상용, 천성용, 송호준, 김석균 (2015), 서비스마케팅저널, 8 (2), 21-30, 서비스마케팅학회.
    • “K-Pop Music Worldwide and Digital Marketing Role in Brazil”, Patricia Lourenco, Sang Yong Kim (2016), Asia Marketing Journal, 17 (4), 63-88.
    • “Innovation capability, marketing capability and firm performance: A two-nation study of China and Korea”, Xina Yuan, Sohyoun Shin, Xinming He, Sang Yong Kim (2016), Asian Business and Management, 14, 1-25.
    • “Developing An Effective Loyalty Program Using Goal-Gradient Behavior in Tourism Industry”, Tae Ho Song, Sang Yong Kim, Woo Li Ko (2016), Journal of Travel and Tourism Marketing, 34 (1), 70-81.
    • “The Dynamic Effect of Customer Equity across Firm Growth: The Case of Small and Medium-sized Online Retailers", Tae Ho Song, Sang Yong Kim, Ji Yoon Kim (2016),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9, 3755-3764.
    • "Business Relationship Strategy for Foreign-Invested Enterprises in China: The Moderating Role of Competitive Structure and Entry Type", Xina Yuan, Sang Yong Kim, Tae Ho Song, Jin Won Lee (2017), Journal of Asian and African Studies, http://journals.sagepub. com/eprint
    • "Strengthening Market Position through Branding "CheongKwanJang"-The Case of Korea Ginseng Corporation", Kay Ryung Koo, Sang Yong Kim, Mina Jun (2018), Asia Marketing Journal, 20 (2), 85-98.
    • "Differentiated B2B Marketing Strategy of Dongwon Systems, the No.1 Packaging Solution Company in Korea", Mina Jun, Sang Yong Kim, Kay Ryung Koo (2018), Asia Marketing Journal, 20 (3), 1-15.
    • "경쟁시장환경이 장기적 성과지향전략의 수익극대화에 미치는 영향: 고객관계관리 관점에서", 송태호, 김상용 (2019), 마케팅연구, 34 (1), 75-95.
    • "Rival-benefiting effect of advertising: experimental extension and empirical investigation", Tae Ho Song, Sang Yong Kim, Ho Kim, Jin Won Lee (2019),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38 (4), 603-627
    • "Public preferences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tiy activities in the phamaceutical industry: Empirical evidence from Korea", Hankil Lee, Sang Yong Kim, Goun Kim, Hye-Young Kang (2019), PLOS ONE, 14, forthcoming.
    • "The cross-buying effect in a multi-vendor loyalty program in Korea", Seung Min Lee, Sang Yong Kim, Shijin Yoo, Tae Ho Song (2019), Asian Business & Management, forthcoming.
    • “The Effect of Social Media Advertising on Social Search in China: Evidence from Luxury Brand”, Xing Gao, Sang Yong Kim, Da Yeon Kim, Seung Min Lee (2019), Asia Marketing Journal, 21 (3), 65-82.

    • “Effect of program type and reward timing on customer loyalty: The role of the sunk cost effect”, Seung Min Lee, Sang Yong Kim, Dong Young Kim (2019),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7 (11), e8407.

 

  • Conference Proceedings (학회발표논문) & Presentations
    • 1994년 3월, "Retail Power: Is it an Illusion?," Sang Yong Kim & Richard Staelin, TI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University of Arizona.
    • 1996년 3월, "Retail Power: Allowance and Pass-Through Rate," Sang Yong Kim & Richard Staelin,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University of Florida.
    • 1996년 11월, "유통에 관한 분석학적 모형론의 발전과정 및 연구방향", 김상용, 한국마케팅학회 추계학술연구발표, 전주대학교. Proceedings 제2분과 pp. 1-11.
    • 1997년 3월, "Strategic Role of Multichannel Distribution," Sang Yong Kim & Eunkyu Lee,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U.C.-Berkeley.
    • 1997년 6월, "제품의 품질과 가치: 마케팅적 접근", 박성용,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상품학회 춘계학술연구발표, 배재대학교, Proceedings pp. 25-41.
    • 1998년 4월, "An Exploratory Research on the Korean Consumer Attitude at the Electronic Market," Sang Yong Kim, Namjae Cho, Jungduk Kim, & Choong Nyoung Ki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 Commerce '98, Seoul, Korea. Proceedings pp. 57-64.
    • 1999년 6월, "전자상거래에서의 혜택요인과 위험요인에 따른 실제 및 잠재소비자에 대한 연구", 김상용, 박성용 공동발표,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연구발표, 한양대학교, Proceedings pp. 79-114.
    • 2000년 6월, "브랜드 확장으로 인한 소비자 인식변화에 대한 연구", 김세나, 김상용, 한민희 공동발표,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연구발표, 건국대학교, Proceedings. pp. 135-174.
    • 2000년 6월, "계량적 접근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분석", 한민희, 김상용, 김세나 공동발표,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연구발표, 건국대학교, Proceedings. pp. 113-133.
    • 2000년 6월, "농협 가공식품의 판매 및 유통경로 체계화 사례", 김상용, 유창조, 김세나, 최진표 공동발표,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춘계학술연구발표, 부산 그랜드 호텔. proceedings, pp. 7-23.
    • 2000년 6월, "Allocation of Marketing Resources: On-line vs. Off-line," Sung Yong Chun and Sang Yong Kim, INFORMS-KORMS Seoul 2000. Proceedings, pp. 547-553.
    • 2000년 6월, "Uniform can be better than Two-Part Pricing under Competition," Taeki Min, Sang Yong Kim, Changhoon Shin, and Minhi Hahn, INFORMS-KORMS Seoul 2000. Proceedings.
    • 2000년 8월,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s Perceived Importance and Satisfaction at the Internet Shopping," Young-Jun Lim and Sang Yong Ki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 Commerce 2000, Seoul, Korea. Proceedings, pp. 83-87.
    • 2001년 3월, "Online채널과 Offline채널이 시장에서 함께 경쟁할 때의 최적전략", 천성용,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마케팅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성균관대학교, Proceedings, pp. 159-173.
    • 2002년 6월, "할인점에서의 화장품 매대 발전방향에 관한 분석", 유창조, 김상용, 정혜은, 이기순 공동발표,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춘계학술발표, 부산, proceedings, pp.49-64.
    • 2002년 8월, "인터넷금융 대출상품의 구매 후 소비자의 만족, 재구매의도, 추천의도에 관한 실증분석", 김상용, 이기순 공동발표, 마케팅학회 하계학술대회, 통합 경영학회, 용평, proceedings, pp.83-88.
    • 2002년 8월, "KTF의 고객세분시장에 따른 브랜드전략", 김상용, 채서일, 한민희 공동발표, 마케팅학회 하계학술대회, 통합 경영학회, 용평, proceedings, pp.343-356.
    • 2002년 11월, "대학생들의 재무지식과 신용카드 사용 및 부채간의 관계연구", 김상용, 송혜은, 송희경 공동발표, 한국소비자학회 추계학술대회, 한림대학교, proceedings, pp.103-116.
    • 2002년 11월, "성형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박종희,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소비자학회 추계학술대회, 한림대학교, proceedings, pp.299-314.
    • 2002년 11월, "국민적 적대감과 자국중심주의가 서비스 품질인식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김지윤, 이기순,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마케팅학회 추계학술대회, 아주대학교, proceedings, pp.225-238.
    • 2003년 6월, “Feedback Effect of Brand Extension on Family Brand and Its Products", Siena Kim, Minhi Hahn, and Sang Yong Kim, Advertising and Consumer Psychology Conference, Seoul, Korea. proceedings, pp.12-13.
    • 2003년 11월,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Trade Show에 대한 국내기업의 인식 및 활용실태 연구”, 이창현,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마케팅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계명대학교, proceedings, pp.173-192.
    • 2004년 5월, "지각된 위험과 사용 용이성이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금융거래 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기순, 이두희,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소비문화학회 춘계학술대회, 충남대학교, proceedings, pp.199-219.
    • 2004년 6월, “Market Maven과 온라인 구전에 대한 연구”, 김율리, 김상용 공동발표,한국조사연구학회 춘계학술대회, 서울대학교, proceedings, pp.45-51.
    • 2004년 6월,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E-Sales Promotions in the Internet Finance Market", Sang Yong Kim,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Erasmus University, Rotterdam, The Netherlands.
    • 2004년 8월, “KT&G의 기업이미지 혁신전략 사례”, 김상용, 안광호, 유창조 공동발표, 한국마케팅학회 하계학술대회, 통합 경영학회, 용평, proceedings, pp.381-395.
    • 2005년 5월,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Adoption of Wireless Internet Banking Services", Gi Soon Lee, Doo Hee Lee, and Sang Yong Kim,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lobal Business and Economic Development,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proceedings, pp.719-726.
    • 2005년 5월, “AVR (Audience Variation Rate) As a New Predictor of Film Performance", Chang Hyun Lee and Sang Yong Kim, The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lobal Business and Economic Development,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proceedings, pp.1062-1067.
    • 2005년 7월, “Determinants of the Use of Export Marketing Assistance Programs and their Effects on Export Performance of Korean Firms ”, Chul Lee, Sang Yong Kim and Jaehee Jung, The Academy of International Business 2005 Annual Conference, Quebec, Canada, proceedings, p.181.
    • 2005년 8월, “KOC 스폰서쉽 효과에 관한 연구”, 이원재,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마케팅학회 하계학술대회, 통합 경영학회, 강원도 보광 휘닉스파크, proceedings, pp.289-304.
    • 2007년 3월, “기업 판매촉진활동과 고객 이탈가능성과의 관계: 이동통신서비스를 중심으로”, 이기순,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마케팅학회 춘계학술대회, 고려대학교, proceedings, pp.379-390.
    • 2007년 5월, “Cross-cultural consumer values, needs and purchase behavior in Uzbekistan and South Korea”, Viktor Son, 송태호,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소비자학회 춘계학술대회, 고려대학교, proceedings, pp..
    • 2008년 6월, “Cross-Brand Pass-Through of Promotional Allowances”, Sang Yong Kim and Eunkyu Lee,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Vancouver, Canada, abstract proceedings p.SD10.
    • 2008년 8월, “동일평균의 소비자 선호도는 과연 동일한가?”, 이진원, 송태호, 이장혁,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마케팅학회 하계학술대회, 통합 경영학회, 제주 ICC.
    • 2008년 8월, “고객생애가치와 기업 수익성의 관계”, 송태호, 김상용, 이장혁 공동발표, 한국마케팅학회 하계학술대회, 통합 경영학회, 제주 ICC.
    • 2008년 10월, “자사 광고가 경쟁사까지 살찌울 때 -희석효과와 시장구조의 관점에서”, 송태호, 이진원,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마케팅학회 추계학술대회, 부산 벡스코.
    • 2008년 10월, “The effect of advertising on sales: considering aggregated data bias”, 송태호, Xina Yuan, 김지윤,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경영과학회 추계학술대회, KAIST서울캠퍼스, proceedings pp.319-323.
    • 2009년 2월, “색상의 불일치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상은,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유통학회 동계학술대회, 중앙대학교, proceedings, pp.255-268.
    • 2009년 3월, “첨단제품 수용시기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조절초점과 사회적비교의 영향을 중심으로”, 이진원, 정경,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마케팅학회 춘계학술대회, 연세대학교, proceedings, pp.29-30.
    • 2009년 5월, “브랜드확장시 가격과 품질지각에 관한 연구”, 김민철, Xina Yuan, 김상용, 조혜진 공동발표,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고려대학교, proceedings, pp.117-133.
    • 2009년 8월, “The Antecedents of Market Performance in China”, Xina Yuan, 이형석,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마케팅학회 하계학술대회, 경영관련통합학회, 용평, p.71.
    • 2010년 8월, “The Darkside of Long-term Orientation in the Competitive Environment”, 송태호, 김상용 공동발표, 한국마케팅학회 하계학술대회, 경영관련통합학회, 인천 송도컨벤시아, p.43.
    • 2010년 10월, “The determinants of market performance of FIEs in China”, Xina Yuan, 김상용, 송태호 공동발표, 한국마케팅학회 추계학술대회, 부경대학교, p.134.
    • 2011년 5월, “소비자의 추론수준이 온라인 쇼핑에 미치는 영향”, 김상용, 김지윤, 박희찬, 이진원 공동발표,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서강대학교, proceedings, pp.37-41.
    • 2011년 6월, “The Effect of Effort Level on Reward Redemption Behavior", Jiyoon Kim, Janghyuk Lee and Sang Yong Kim,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Houston, Texas, USA, FA15.
    • 2011년 6월, “Competitiveness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ment: Does Profitability Really Matter?", Tae Ho Song and Sang Yong Kim,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Houston, Texas, USA, SA15.
    • 2011년 8월, “마케팅프로티어 성공사례: AJ렌터카”, 유원상, 김상용, 서구원, 이두희 공동발표, 한국마케팅학회 하계학술대회, 경영관련통합학회, 용평.
    • 2012년 4월, “지각된 품질이 신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 중국, 일본 3개국 비교”, 김지윤, Xina Yuna, 김상용 공동발표, 서비스마케팅학회 춘계학술대회, session 3, 성신여자대학교.
    • 2014년 6월, “Assesing Media Communications”, Wooli Ko and Sang Yong Kim,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Atlanta, Georgia, USA.
    • 2015년 6월, “Analyzing Competition Structure by using Google Search Querry Data”, Woochan Shim, Janghyuk Lee and Sang Yong Kim,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Baltimore, Marylangd, USA.
    • 2015년 6월, “A Study Examing the Effect of Type of Memberships and Timeing of Rewards on Customer Loyalty”, DongYoung Kim and Sang Yong Kim,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Baltimore, Marylangd, USA.
    • 2015년 6월, “The Effect of Construal Level on Choice of Small Online Shopping Mall”, Jiyoon Kim, Sang Yong Kim, Kyunghee Chu, HeeChan Park, and Jin Won Lee, INFORMS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Baltimore, Marylangd, USA.
    • 2015년 9월, “Dynamic Effect of Customer Equity on Firm Performance: Comparison between Leaders and Followers”, Taeho Song, Jiyoon Kim, and Sang Yong Kim, 2015 KMA Fall International Conference, Shanghai, China
    • 2015년 10월, “Boosting the Effect of Goal-Gradient Behavior on Loyalty Programs in the Tourism Industry Application of Temporal Construal Theory”, Taeho Song, Sang Yong Kim and Woo Li Ko, 2015 International Conference of Asian Marketing Association, Tokyo, Japan
    • 2015년 11월, “Identifying Pracical Gaps to Comply with Cost-Effectiveness Guideline in Selecting Comparators in South Korea”, H. Y. Kang, H. Lee, H. Cho and Sang Yong Kim, ISPOR 18th Annual European Congress, Milan, Italy
    • 2015년 11월, “The Role of Customer Equity in Market Structure”, Jiyoon Kim, Taeho Song and Sang Yong Kim, 2015 KSMS International Conference, Seoul, Korea 
    • 2016년 7월, “Cross-buying of customers; the Impact of cross-buying propensity on firm’s sales”, Seungmin Lee, Sang Yong Kim, Taeho Song, 2016 Global Marketing Conference in Hong Kong.

    • 2016년 8월, “Are Paid Loyalty Program Viable?", Seungmin Lee, Dong Young Kim, Sang Yong Kim, 2016 AMA Summer Conference, Atlanta.

    • 2017년 3월, ”유료 멤버십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이승민, 김동영, 김상용 공동발표, 2017 한국마케팅학회 춘계학술대회, 연세대학교.

    • 2017년 8월, ”Unprofitable Cross-Buying By Customers: The Impact of Cross-Buying Propensity on Firm’s Sales“, Seungmin Lee, Sang Yong Kim, Tae Ho Song, 2017 AMA Summer Conference, San Francisco.

    • 2017년 11월, ”The Effects of Social Media Advertising on Social Search on Luxury Brands in China, Xing Gao and Sang Yong Kim, Global Session: ICAMA Korea Chapter, 2017 한국마케팅학회 추계학술대회, 한남대학교.2017

    • 2017년 11월, “Studying in Influencing factors of Exhibition Marketing: Why People Visit and How they create Value”, Seungmin Oh, Sang Yong Kim, 2017 Korea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International Conference, 동국대학교.

    • 2017년 11월, “The Effect of Type of Memberships on Customer Loyalty”, Seung Min Lee, Sang Yong Kim, 2017 Korea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International Conference, 동국대학교.

    • 2018년 4월, “Rival-benefiting Effect of Advertising: Experimental Extension and Empirical Investigation”, Tae Ho Song, Sang Yong Kim, Jin Won Lee, 2018 ICAMA, Bangkok, Thailand.

    • 2018년 4월, “The Effect of Social Media Advertising on Social Search in China”, Seung Min Lee, Xing Gao, Sang Yong Kim, Da Yeon Kim, 2018 ICAMA, Bangkok, Thailand.

    • 2018년 7월, “A Study of Strategic Alliances, Marketing Capability and Firm Value”, Wooli Ko, Sang Yong Kim, Jong Ho Lee, 2018 Global Marketing Conference, Tokyo, Japan.

    • 2018년 7월, “Examining the Effect of the Type of Membership and Reward Timing”, Seung Min Lee, Sang Yong Kim, 2018 Global Marketing Conference, Tokyo, Japan.

    • 2019년 6월, “Factors of Satisfaction to Use Sharing Economy Service” Da Yeon Kim, Sang Yong Kim, 2019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Rome, Italy.

    • 2019년 6월,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Online Search and Sales by focusing on Regression with Autoregressive Errors”, Woo Chan Shim, Sang Yong Kim, 2019 Marketing Science Conference, Rome, Italy.

    • 2019년 12월, "기술기반제품의 소셜미디어 광고에서 혁신과 감성의 영향 연구", 김태우, 김상용, 2019 제1회 DMAC통합학술대회, 대한상공회의소.

  •  
    • "미국의 전시산업 동향 및 시사점", 서승진, 김상용, 이창현 공저, 한국컨벤션/전시산업연구원, 2002. 10.
    • "한국프랜차이즈 총람”, 공저, 산업자원부 & (사)한국프랜차이즈협회, 2002. 12.
    • “서울중부시장 신축상가의 컨셉트개발과 입주업종 선정전략”, 한국로지스틱스학회, 2002. 12.
    • “KT 사외유통망 운영활성화 전략”, 고려대학교 & KT경영연구소, 2004. 6.
    • “4천억불 수출시대를 향한 해외마케팅 전략수립”, 산업자원부 & 한국국제경영학회, 2004. 9.
    • “사이버공간의 동학적 원리와 통신정책”, 한국통신정책연구원, 2009. 12.
    • “복권유통체계 개선방안 연구”, 기획재정부 & 한국유통학회, 2010. 11.
    • “유통산업 위상제고를 위한 연구”, 대한상공회의소 & 한국유통학회, 2011. 01.
  • 기타 articles
    • "불교철학과 경영학", 사회과학논평, 16, 1998, 79-97, 한국사회과학연구협의회.
    • "통신시장에서의 인터넷마케팅", 통신시장, 25, 1999. 8., 9-16, 한국통신경영연구소.
    • "기업가치는 곧 브랜드 가치로 평가된다", 금융, 552, 2000. 3., 88-91, 전국은행연합회.
    • "DBM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Frontier, 11, 2000, 15., KAIST.
    • "관계마케팅과 DB마케팅 그리고 인터넷마케팅", Frontier, 12, 2000, 15., KAIST.
    • "전통기업의 유통채널에서의 online과 offline의 하모니를 향하여", Frontier, 13, 2000, 15.
    • "인터넷 브랜드의 향후 전개방향 및 과제", SK Management, 2000. 10., 38-39.
    • "단골확보 지름길은 취향 맞춤 서비스", 동아일보, 2000. 11. 29, 전문가기고, B5.
    • "최신 마케팅기법의 등장과 문화마케팅", 한화-한화인, 2001. 5.,14-17.
    • "브랜드파워와 社名의 중요성", INI Steel Company, 2001. 8., 통권207호, 18-19.
    • "문화마케팅", 고려대학교 경영신문, 2001. 12. 5., 3.
    •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안동병원보, 2002 여름호(통권32호), 14-15.
    • "경품광고, 할인광고 그리고 기업의 과제”, 광고심의, 2002. 12., 8-11.
    • "인터넷마케팅”, 유통저널, 2003. 2., 24-27.
    • "미래지향의 과학적인 마케팅”, 교원가족, 2003. 2., 14-15.
    • "금융마케팅의 이해", 조사연구, 2003. 6., 제41호, 3-13, 신용협동조합중앙회.
    • "전시회 마케팅 리서치와 전략", 무역일보, 2003.10.17., 무역기고, 3.
    •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고려대학교 경영신문, 2003. 11. 1., 컬럼, 3.
    • "체계적, 지속적 고객관리 '대박열쇠'", 헤럴드경제, 2004.11.25., 33.
    • "마케팅은 감? 아니, 과학이다", 주간동아, 2005.7.19., 494호, 96.
    • "고객의 목소리 반영, 쉼 없는 개발, 마케팅 차별화가 성공의 비결", 헤럴드경제, 2005.11.25., 33.
    • "해외 전시주최자의 국내진출 가속화될 것 - 2006년 전시산업 전망과 과제”, 전시저널, 2006. 1., vol 8, 12-13.
    • "틈새시장의 차별화가 관건", Ad Times, 2006. 3., No.79, 97.
    • "소비자를 연인처럼...감성코드를 잡았다", 헤럴드경제, 2006.6.27.
    • "소비자 5감 만족: 블루오션의 승리", 헤럴드경제, 2006.11.28.
    • "온라인 오프라인 간 시너지 효과를 높여라", Venture Digest, 2006.12., 32.
    • "쇼퍼를 고객으로 전환시키는 새로운 생각", Cheil Worldwide, 2012. 4.,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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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서

  • "마케팅원론 ABC - 인공지능, 빅데이터, 고객가치", 공저, 학지사, 2022. 9.
  • "광고의 예상을 빗나간 마케팅효과", 공저, 학지사, 2021. 8.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를 위한 마케팅조사," 공저, 도서출판 창명, 제2판, 2019. 4. (제1판 2017. 2.)
  • "하루만에 배우는 경영학: 마케팅입문편" 토트출판사, 2017. 9.
  • "경영학키워드 101," 토트출판사, 2016. 3.
  • "마케팅 에피소드: 21세기 초 한국사례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2015. 7.
  • "마케팅 키워드 101: 키워드로 마스터하는 마케팅MBA," 토트출판사, 2013. 3.
  • "고객지향적 유통관리," 제3판, 공저, 학현사, 2015. 2. (제2판, 2010. 3.; 제1판, 2006. 8.)
  • "인터넷마케팅," 공저, 법문사, 2004. 7.
  • "유통경로관리," 공저, 경문사, 2002. 8.
  • "경영학뉴패러다임: 중소벤처기업, 마케팅," 공저, 경영학 뉴패러다임 총서시리즈 제5권, 박영사, 2002. 8.
  • "인터넷마케팅원론," 공저, 법문사, 2001. 1.
  • "미국의 전자상거래 추진전략," 공저, 한림과학원총서69, 도서출판 소화, 1999. 11.
  • "마케팅 기본법칙," 공저, 한언출판사, 1998. 9.
  • "환경마케팅 (The Environmental Marketing Imperative)," 공역, 영풍문고, 1998. 9.
  • "경쟁전략의 본질 (The Essence of Competitive Strategy)," 공역, 도서출판 소화, 1997. 7. 
  • Book Chapters
    • "놀라운 지식과 감동을 교육하는 기업, 팀버튼", 공저, 기업경영 Way 2013 기업경영 사례집 제1권 pp.307-324, FKI미디어, 2013. 2.
    • "한국 M&A 대표기업, 이랜드의 사업 확장 사례분석", 공저, 기업경영 Way 2013 기업경영 사례집 제1권 pp.325-342, FKI미디어, 2013. 2.
    • "패션호황의 역설, 프리미엄 아울렛: (주)신세계", 공저, 기업경영 Way 2012 기업경영 사례집 제1권 pp.495-509, FKI미디어, 2012. 2.
    • "티머니-교통카드의 진화: 한국스마트카드", 공저, 기업경영 Way 2012 기업경영 사례집 제1권 pp.511-531, FKI미디어, 2012. 2.
    • "세상을 바꾸는 강연, 마이크임팩트", 공저, 기업경영 Way 2012 기업경영 사례집 제1권 pp.533-553, FKI미디어, 2012. 2.
    • "기아자동차의 혁신적인 디자인 경영", 공저, 기업경영 Way 2011 기업경영 사례집 제2권 pp.319-337, FKI미디어, 2011. 2.
    • "드라이(Dry)와 라이트(Light)로 이어지는 하이트 vs. OB의 끝없는 맥주 전쟁", 공저, 기업경영 Way 2011 기업경영 사례집 제2권 pp.339-375, FKI미디어, 2011. 2.
    • "중국 최대 SNS 사이트 Ren Ren Wang", 공저, 기업경영 Way 2011 기업경영 사례집 제2권 pp.377-426, FKI미디어, 2011. 2.
    • "Shopping Everywhere: the New Tendency and Competition of Mobile-Internet based hopping in China-TakeTAOBAO as a case", 공저, 기업경영 Way 2011 기업경영 사례집 제2권 pp.427-456, FKI미디어, 2011. 2.
    • "변화하는 시장, A사의 나아갈 길", 공저, 기업경영 Way 2010 기업경영 사례집 제3권 pp.47-63, FKI미디어, 2010. 2.
    • "블로그를 활용한 삼성 래미안 캠페인 성공사례", 공저, 기업경영 Way 2010 기업경영 사례집 제3권 pp.65-82, FKI미디어, 2010. 2.
    • "Re-launching of Bob Yoghurt", 공저, 기업경영 Way 2010 기업경영 사례집 제3권 pp.267-289, FKI미디어, 2010. 2.
    • "그녀들의 마음을 훔치다, ARITAUM", 공저, 기업경영 Way 2009 기업경영 사례집 제3권 pp.9-59, FKI미디어, 2009. 2..
  • 감수​
    • "쇼퍼마케팅", 일본 (재)유통경제연구소 집필, 제일기획 번역, 201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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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 구성원 2019년 9월 현재 
- 박사과정 : 2명
- 석사과정 : 2명
연구실 소개 및 주요 활동 일주일에 한번씩 연구실 세미나를 열고 있으며, 세미나 시간에는 학생들이 관심 있는 분야의 논문을 읽고 그 내용을 발표 및 토론을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각자가 새로운 연구 주제를 찾고, 학위논문을 발전시키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분야는 인터넷, 통신, 금융, CRM, entertainment, tradeshow 산업 등이고, channel, promotions, pricing 등의 이슈를 모델링, 마켓조사 등의 방법론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박사졸업생들은 부산대학교, 전남대학교, Xiamen University in China, Jimei University in China,  UCLA in USA, ICEM, 기술보증기금; 석사졸업생들은 SPC, 삼성SDS, 현대자동차, 현대카드, 동부제강, 생산성본부, TNS, Research International, A.C. Nielson, 롯데닷컴, SK텔레콤, 팬택&큐리텔, LG 전자, LG CNS, entrue, 산업정책연구원, LG 경제연구소, 금융감독원, 굿모닝신한증권, Korea Exchange Bank 등에서 활동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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