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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학사]2020학년도 제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2020 Fall Semester Graduate School Notices on Examination of Degree

2020.10.19 Views 3881 일반대학원

2020학년도 제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 : 경영본관 304호 에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석사

박사

·박사통합

수료요건

전공과목 30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 수업연한 단축자 평점평균 4.0이상

취득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자격요건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년 9월 입학자부터)

학과내규 및 각 전공별 전공내규 충족

논문 제출연한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블랙보드(https://kulms.korea.ac.kr) 로그인 → 상단 '안내페이지' → 2020법정의무 및 교내 권장교육 (학생) '2020 법정의무 및 교내 권장 교육-00분반 클릭 → ‘인권과 성평등’ 코스 클릭 → ‘인권과 성평등’ 강의명 클릭」에서 해당 교육 수강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3단계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 이러닝지원팀 02-3290-1585, 02-3290-5021~4

교육 내용 & 이수 방법 : 인권ㆍ성평등센터 02-3290-2843

교육 내용 관련 문의 : 인권ㆍ성평등센터 02-3290-1701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19() ~ 22() 16:00 *신청기간 엄수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신청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10월 19() ~ 22() 17:00

가.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

1)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가 작성

2)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서 확인

3)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전달함

4)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 후 출력

5) 심사신청서 및 첨부파일을 모두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하면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서는 안내문과 심사용 논문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에게 전달함

6) 신청기간 내 심사용 논문 제출이 불가한 경우첨부의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로 대체 (심사용 논문은 추후 심사위원에게 학생이 개별 전달)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구 분

석 사

박 사

비 고

심사용 논문

(심사용논문제출확인서를 대체 제출 가능)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대학행정실(학과) 2부

- 지도교수 각 1부

- 소속대학행정실(학과) 4부

가제본 논문

심사신청서

인터넷 신청 후 출력 가능

 

제출승인서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날인

(학과주임 날인은 행정실 일괄처리)

별도양식

심사위원

추천서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날인 (학과주임 날인은 행정실 일괄처리)

별도양식

외부심사위원

명단

-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별도양식

*심사위원 위촉 및 심사비 지급

심사결과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함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첨 부 물

 학회발표 증빙

(LSOM전공만 해당)

-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프로포절 확인서

기타 각 전공에서 지정하는 논문제출자격 연구업적물 증빙 및 RMS 입력본

특이사항 있는 경우 별도 문의 요망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심사비

일 반

논문심사비 없음(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 교내.외심사위원에 ‘학위논문심사비’ 지급됨)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학연산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11월 2() ~ 3()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할 필요 없음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2% 납부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 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11월 2() ~ 3(예정 *고지서 출력 링크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12월 11()까지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2020년 12월 21() ~ 2021년 1월 6() 16:30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

 

7. 제출 2021년 1월 4(∼ 6(16:30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가. 도서관 완제본 논문 사본

나. 소속 대학행정실(학과) : 학위논문제출확인증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및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다.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 → 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 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겉)표지 일자 : 2021년 2월 *완제본 ()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라. 유의사항

1)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21년 1월 6() 17:00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8. 기타 안내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1)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 「지식관리 → 규정지식 → 규정/학칙」 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 학칙/규정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하며 이후 수정아 필요한 경우 행정실 별도 연락 요망

2) 변경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재학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취소 및 반환 불가함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및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

마. 코로나19 감염증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학과/대학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