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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BS 소식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문제해결형 인재 양성”... 2023 제4회 KUBS DT day 개최

2023.11.27 Views 1284 홍보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문제해결형 인재 양성”... 2023 제4회 KUBS DT day 개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김상용)이 주최하고, Center for Digital Transformation& Business (센터장=박경삼, 이하 CDTB)가 주관한 2023 제4회 KUBS DT Day가 지난 11월 10일(금) LG-POSCO경영관에서 열렸다. KUBS DT Day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시대에 맞춰 문제해결형 인재를 양성하고, 산업계 및 DT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되는 행사다. 이날 행사는 △Data Analytics for Business (이하  DAB) 경진대회 우수팀 최종 발표 △총평 및 시상식 △MSBA 캡스톤 프로젝트 공개발표 △총평 및 마무리 순서로 종일 진행됐다.


 김상용 학장은 개회사를 통해 “KUBS DT Day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인재 양성과 관련한 활동을 진행하는 플랫폼인 CDTB에서 실시하는 가장 큰 행사다”라며 행사의 중요성을 강조한 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선도하는 여러분께 오늘 행사가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며 학생들을 격려했다.

 


 이어 오전 시간에는 DAB(Data Analytics for Business) 경진대회의 최종 발표가 진행됐다. DAB 경진대회는 공공데이터 혹은 기업 데이터를 활용해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내는 대회이다. 심사위원으로는 CDTB 센터장인 박경삼 교수와 Business Analytics 전공 주임교수인 이현석 교수가 참석했다.


 이번 최종 발표는 △중요한 건 타이밍(스마트 신호등 점멸주기 최적화) △다같이타요(교통약자 버스 이용편의 증대를 위한 제언-빅데이터를 활용한 저상버스 도입 우선순위 도출 및 교통약자버스 노선 디자인) △저메추(객체 탐지 AI 모델을 이용한 냉장고 내부 사진 기반 레시피 추천 및 재료 추천 서비스) △옮겨보시렵니까?(지방 인구 감소 완화 및 생활인구 증진을 위한 개인화된 워케이션 환경 추천 플랫폼) △비-태양을 피하는 방법(서울시 공유 우/양산 대여시스템 구축과 플랫폼 입지선정) 팀의 표가 이뤄졌다. 각 팀 발표 후 심사위원 피드백과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이어 최종심사를 마치고 시상식이 진행됐다. 데이터경진대회의 장려상은 중요한 건 타이밍(정하윤, 이현정, 이승민)팀과 저메추(송태훈, 김종현, 이정수)팀, 우수상은 옮겨보시렵니까?(고예빈, 신은별, 우윤규, 유호준, 차승은)팀과 비-태양을 피하는 방법(김도윤, 김유진, 한지은, 김현무)팀, 최우수상은 다같이 타요(김희재, 정현수, 최정원, 황선주)팀에게 돌아갔다. 이후 기념 촬영으로 오전 세션이 마무리되었다.

 


 오후 세션에선 MS in Business Analytics 석사학위과정(이하MSBA 과정) 캡스톤 프로젝트의 공개발표가 시작됐다. 캡스톤 프로젝트는 MSBA 과정 중 가장 중요한 과정으로 석사 과정 졸업 논문 대신 협력 기관과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DT Day에서 진행하는 발표는 최종발표가 아닌 중간발표로써 자문위원들의 피드백을 받아 프로젝트를 발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각 프로젝트 주제의 지도교수 및 협력 기관인 △LG CNS △LG 생활건강 △이랜드 △한국신용정보원 △교보생명 △현대자동차 △PwC 컨설팅의 프로젝트 담당자가 참석했다.


 이번 캡스톤 프로젝트에는 △LLM을 활용한 기업 맞춤형 챗봇 구축-LG CNS 컨설팅 데이터 CS 챗봇 서비스 개발 사례로 △일본 데파코스 시장 진입을 위한 ’더 히스토리 오브 후’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제안-일본 뷰티 종합 플랫폼 @COSME 텍스트 분석을 기반으로 △취약 차주의 다중 채무 위험도 분석 △기술금융정보 분석을 통한 연체 예측 및 중소기업 지원방안 도출 △퇴직연금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법인 고객 특성 Segmentation △국내 SPA 패션 브랜드 SPAO 분배 시스템 재구축-머신러닝을 이용한 판매량 예측 모델을 통해 △블루멤버스 활동이 차량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RFM Cluster에 따른 관계 관리 전략 △How can we maximize GPT’s creativity & usability in real-world marketing communications?-광고 제작, UI/UX를 중심으로 주제로 총 8팀이 참여했다. 각 팀은 협력 기관이 제시한 비즈니스 문제를 탐색하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해결 전략과 모델을 제시했고, 추후 분석 계획을 발표했다. 각 팀별 발표가 끝난 뒤 협력기관 관계자들의 조언이 이어졌다.

 


 발표가 끝나고 이현석 교수는 총평에서 “6개월이라는 시간을 거쳐 중간발표라는 큰 산을 하나 넘었다”며 “모든 팀이 끝까지 유종의 미를 거두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박경삼 교수는 “캡스톤 프로젝트를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신 지도 교수님들과 협력 기관에 감사하다”고 말하며 행사를 마무리 했다. 기념 촬영을 끝으로 제4회 KUBS DT Day는 막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