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KUBS 소식
[Finance MBA 해외 필드트립 - 일본] “동아시아 금융의 중심, 도쿄에서 국제 금융시장 흐름 살펴요”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원장=김상용)은 Part-time MBA 과정 원우들의 국제적 경영 감각을 키우기 위해 ‘해외 필드트립(Field Trip)’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해외 필드트립은 코로나19로 인해 진행되지 못하다가, 2022년부터 다시 해외 유수 지역을 탐방하며 원우들이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로 나아가는 데 일조하고 있다.
Finance MBA(이하 F-MBA)는 지난 6월 24일부터 27일까지, 2023학년도 1학기 해외 필드트립(Field Trip)으로 일본 도쿄를 다녀왔다. 도쿄는 동아시아 경제의 중심지이자 일본 경제의 핵심으로, 이번 해외 필드트립에는 F-MBA 재학생 36명과 손범진 주임교수가 참여했다.
F-MBA 원우들은 3박 4일 동안 △기업탐방 △경제·금융 세미나 △문화탐방으로 구성된 해외 필드트립을 소화했다. 원우들은 도쿄증권거래소, 미쓰비시 UFJ 신탁은행, 산업은행 도쿄지점 등을 방문해 일본의 경제 현황과 금융시스템을 이해했다. 특히, 도쿄증권거래서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증권거래소로 일본 주가 형성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곳이다.
또한 히토츠바시 MBA 졸업생과의 세미나를 가졌다. 히토츠바시 대학은 일본 최고의 상과대학인 도쿄상과대학의 후신으로서 상경계열 분야에서 일본 최고의 위상과 권위를 자랑한다. 도쿄대학, 교토대학, 도쿄공업대학과 함께 일본 최상위권 대학인 동경일공(東京一工)이기도 하다. 해외 필드트립에 참여한 원우들은 세미나를 통해 현지 금융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였으며, 모리미술관에 방문해 문화를 체험의 시간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