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KUBS 소식
“Please Enjoy!” … ESADE International Study Tour in KUBS 성료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학장=김상용) Executive Education Center(센터장=김석균)는 지난 4월 17일부터 21일까지 ESADE 경영대학원(이하 ESADE) 학생들과 함께하는 2023 ESADE International Study Tour: Digital Transformation & Business Analytics in Asia 프로그램(이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을 방문한 ESADE는 스페인 바로셀로나에 위치한 라몬 율 대학 부속 경영대학원으로 IESE, IE와 함께 스페인을 대표하는 경영대학원이다. ESADE는 세계 명문 경영대학 연합인 ‘CEMS(CEMS Global Alliance in Management Education)’ 회원으로 전 세계 100개 이상의 교육기관과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각 나라에서 최고의 경영대학만 가입할 수 있는 CEMS 회원교는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을 포함, 미국 코넬대(Cornell University), 영국 런던정치경제대(The London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 프랑스 파리경영대(HEC Paris) 등 총 34개교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ESADE 학생은 Digital Transformation 및 Busines Analytics 전공 석사과정 학생 49명이며, 교직원 2명 등 총 51명이 경영전문대학원을 방문했다.
ESADE 학생들은 현대자동차경영관 202호에서 5회의 걸쳐 Digital Transformation과 관련 강의를 수강했으며 외부 초청 연사 특강과 함께 대학원 경영학과 BA(Business Analytics) 전공 학생들과 상호 교류의 시간을 갖기도 했다. 프로그램 첫날인 17일에는 LG-POSCO 경영관 쿠쿠홀에서 환영만찬이 개최됐다. 환영만찬은 ESADE 학생들과 이장혁 경영전문대학원 부원장, 김병조 과정주임교수, 이현석 교수, 김기훈 교수, 김정현 교수 등이 자리했다. 이장혁 부원장은 “여러분과 특별한 시간을 함께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지내는 동안 많은 추억을 쌓길 바란다”는 환영의 메시지를 전했다. 학생들과 담당 교수들은 삼삼오오 테이블에 둘러앉아 이야기를 나누며 만찬을 즐겼다.
ESADE 학생들은 우리나라의 문화와 기업도 체험했다. 18일에는 국립중앙박물관을 방문해 도슨트 해설과 함께 다양한 문화재를 견학했으며, LG CNS와 오스템 임플란트, 현대모터스 스튜디오 고양을 방문해 글로벌기업의 현장을 둘러볼 수 있었다. 한 학생은 견학을 마치고 “한국의 국립 박물관은 규모가 웅장했으며, 발전된 기업들의 모습은 인상깊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마지막 날에는 안암동에 위치한 한식당에서 송별 만찬을 가지며 일정의 마침표를 찍었다. 이날 송별 만찬 자리에는 김병조 교수를 비롯해 이현석 교수 등이 참석했다. 김병조 교수는 “이번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뜻깊은 시간이었길 바란다”며 송별 인사를 전했고, ESADE의 Irene 교수는 “우리를 위해 프로그램을 준비한 고려대학교 교수와 직원, 조교들에게 감사하며, ESADE 학생들과 교직원 모두 덕분에 한국에서 환상적인 5일을 보낼 수 있었다”고 답했다.
한편,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은 지난 2015년 CEMS 정회원에 선정된 이래, CEMS Business Project of the Year Award 2022(이하 올해의 비즈니스 프로젝트상)를 수상하기도 했다. 올해의 비즈니스 프로젝트상은 CEMS MIM의 핵심 프로그램인 ‘비즈니스 프로젝트(Business Project)’의 일환이다. 올해의 비즈니스 프로젝트상은 매년 34개의 CEMS 회원교에서 제출한 프로젝트 중 최고의 프로젝트를 선정해 시상하는데, 고려대학교의 G-MIM 과정은 CEMS 역사상 비유럽권 회원교 중 최초 수상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ESADE 대학교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