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KUBS 소식
교환학생 수기
소중한 경험 되어준 교환학생
소중한 경험 되어준 교환학생

저는 2017학년도 2학기에 중국 북경대에 교환학생을 다녀왔습니다. 북경대 ‘광화관리학원’에는 특히 중국 내 우수한 학생들이 모여있는 곳인 만큼 학생들의 학업의지가 강한 편입니다.
북경대 광화관리학원에서는 교환학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강의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각 과목마다 8주, 12주, 16주 등 강의시간이 상이합니다. 또한 수업 시수에 따라 학점이 다르게 부여됩니다. 교환학생에게 열리는 수업은 대부분 영어 강의이며 수강하는 학생들 대다수가 교환학생이기 때문에 수업에서 현지 학생들을 만날 기회는 많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저는 현지 중국인 학생들과 교류하고자 교내 동아리에 가입하여 활동하였고, 매주 연습을 하고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중국인 친구들을 많이 사귀고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언어교환 버디와 주기적으로 만나 서로의 중국어와 영어 공부를 도와주기도 했습니다.
중국은 생각보다 더 살기 편리한 곳이었습니다. 핸드폰만 있으면 어디서든 결제하고 공유자전거를 탈 수 있었으며, 저렴한 물가에 배달 문화가 잘 되어 있어 정말 편리하게 생활했습니다.
한 학기의 교환학생 생활은 잊을 수 없을 만큼 소중한 경험으로 남았습니다. 교환학생의 기회가 아니었다면 과연 해외에서 살며 공부하고 여행을 다녀볼 수 있었을까 싶습니다.
이연주(경영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