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2018학년도 하계 국제인턴십 설명회

2018.03.29 Views 2532 경영대학

‘4월 3일(화) 기업 목록 공개, 13일(금) 지원 마감’
2018학년도 하계 국제인턴십 설명회
 
2018학년도 경영대 하계 국제인턴십 설명회가 3월 28일(수) 오후 6시 현대자동차경영관 B307에서 열렸다. 경영대 국제실이 주관한 이날 행사엔 국제인턴십에 관심 있는 학생 4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국제인턴십 선발 일정, 지원 자격, 선발 방식, 지원 방법 등의 순서로 진행됐고, 마지막엔 학생들의 질의응답이 이뤄졌다. 고려대학교 경영대 국제인턴십은 학생들의 실무 경험을 확장하고 글로벌 감각을 기르기 위해 1994년 국내 최초로 개설됐다. 매년 50여명의 학생이 전세계 15개국으로 인턴십을 떠나며, 현재까지 1,940여명의 학생이 500여개 기업에서 국제 인턴십을 경험했다.
 
 
3학년 이상의 경영학과 학생은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지만, 마지막 학기라면 지원이 불가능하다. 경영학과 제1전공생은 우선선발되고, 자유전공을 비롯한 이중전공, 복수전공, 부전공 학생 등은 후선발된다. 국제인턴십은 계절학기 ‘국제경영현장실습’ 과목을 이수하는 것으로 기업에 따라 3학점 또는 6학점을 인정받는다. 수업료는 인턴십이 끝난 후 환급받는다. 항공료 실비도 100% 지원되며(제1전공생 한정), 가계가 어려운 경우 추가적인 생활비 장학금도 지원받을 수 있다.
 
 
학생 선발은 △최근 두 학기 평점 △공인영어성적(선택) △영어(중국어) 면접 △한국어 면접 △지역연구 과목 기수강자 가산점 △활동, 경력사항에 대한 가산점을 토대로 이뤄진다. 다만 중국 지역만을 지원했다면 공인영어성적과 영어 면접은 필요하지 않다. 국제실 김애리 직원은 “국제인턴십의 지망을 희망하는 학생은 4월 13일 오후 4시까지 온라인 지원 후 국제실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며 “학교 포털의 ‘2018 경영대 국제인턴십’ 커뮤니티에서 각종 양식과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국제인턴십에 선발된 학생은 5,6월 중 실행될 교육세션 및 파견식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파견 확정 이후 이를 취소할 경우 F학점을 받고, 확정 이전에 취소할 경우 이후 지원에 불이익을 받으므로 지원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파견 후에는 일일 업무일지, 보고서, 체험 수기 등을 국제실에 제출해야 한다.
 
 
이후 이뤄진 질의응답 시간에 학생들은 “기업마다 어떤 직무인지 알 수 있는지?”, “외국어 실력은 어느 정도여야 하는지?” 등을 물었다. 국제실 김애리 직원은 “구체적인 직무는 기업마다 다르고, 선발 이후에 바뀔 수도 있다”며 “4월 3일부터 업로드 되는 기업 목록을 확인하라”고 답했다. 이어서 그는 “외국어 실력은 안전상의 이유로 평가하는 것”이라며 “비즈니스 회화가 가능하고 생활에 어려움이 없는 정도면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 밖에 국제인턴십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경영대학 홈페이지와 국제실(02-3290-5362)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