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고대-와튼 중역 교육/무엇을 가르치나

2007.08.20 Views 1060 정혜림

M&A 등 최신 경영기법 배우고 인맥도 넓혀
 
 
  고려대학교 경영대학과 와튼스쿨이 공동으로 개설한‘Executive Education Programs’는 자기계발에 대한 욕구를 느끼는 조직의 중역을 위한 과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 직면한 경영 이슈를 집중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수업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구체적 내용을 살펴본다. (정리 사영은)
 
◇기업인수합병(Mergers and Acquisitions) = 경영자들이 성공적인 M&A를 이룰 수 있는 경영전략과 마인드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룬다. 수강생들은 ▲인수의 동기 ▲기업가치평가 및 재무분석 ▲인수전략 및 기업실사 ▲인수 후 통합전략 ▲M&A에서의 전략적 고려사항 ▲협상 등을 학습한다. 또 글로벌 기업들의 동료 임원들과 토의 및 시뮬레이션 활용, 교수진과 외부 전문가의 강의, 사례 연구 등을 통해 M&A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테크닉을 공부한다.
M&A의 핵심 요소와 실제 인수합병 과정에 적용하는 노하우를 배운다.
 
◇글로벌 공급사슬 관리:제품과 서비스(Managing Global Supply Chains: Products and Services) = 제품의 생산자와 소비자에 이르는 공급사슬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의 중요성과 그것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공부한다. 수강생들은 ▲공급사슬 전략 ▲글로벌 공급사슬 관리 및 역할 ▲공급자 재고 운영방식 ▲서비스의 글로벌 아웃소싱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PBO) 전략 등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최선의 전략을 배울 수 있다. 수강생들은 기업의 손실을 줄이는 공급 사슬 관리 방법과 최신 공급 사슬 전략 및 응용 방법 등을 습득함으로써 효과적인 기업 관리 방법을 알 수 있게 된다.
 
◇ 혁신과 유기적 성장(Innovation and Organic Growth) =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업의 경쟁 환경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방법을 학습한다. 수강생들은 자신의 기업이 갖고 있는 문제와 취약점에 대해 교수진들과 함께 논의하고 해결책을 찾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시장 주도적 혁신 ▲혁신 시스템: 신제품 개발 ▲가치 혁신: 새로운 시장 공간의 모색 등의 세션을 통해 이노베이션에 관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수강생들은 기업 경영에서 혁신과정에 대한 완벽한 이해, 지속적인 이윤 창출을 위한 전략, 그리고 경쟁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새로운 시각 등을 배우고 이를 통해 실제 기업경영에서 성공적인 혁신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수료 후에는 특전제공 = 이들 과정은 학습 뿐 아니라 인맥관리에도 도움을 준다. 수강대상이 기업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중역이어서 정보교환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수업이 끝나면‘Wharton-KUBS Certificate’도 발급된다. 수료 후에는 1년에 한 번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수료생들을 재교육하는 시스템도 구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