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스타트업 열차, 2024년에도 출발합니다! 2024 Spring CHOO CHOO DAY

2024.05.16 Views 342 홍보팀

스타트업 열차, 2024년에도 출발합니다! 2024 Spring CHOO CHOO DAY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김상용) 부설기관 ‘스타트업 연구원(원장=문정빈)’에서 주최하는 스타트업 데모데이 ‘2024 Spring CHOO CHOO DAY(이하 츄츄데이)’가 지난 5월 10일, LG-POSCO경영관 수펙스홀에서 열렸다. 이번 츄츄데이는 고려대학교 LINC 3.0 사업단, 고려대학교 안암동 캠퍼스타운의 지원으로 개최했다. 캠퍼스 중심 창업 생태계 활성화와 학생창업기업의 투자유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된 츄츄데이의 ‘츄츄’는 기차가 힘차게 출발하는 소리를 나타낸 것으로, 입주기업들이 초기 투자를 유치해 다음 단계로 도약하기를 응원한다는 의미다.

 

 

 이번 츄츄데이 행사에는 △ 종합건설사의 협력사 사전검증 All-in-one 솔루션 ‘빌드나우’ △ 떠나 보낸 밤이 덜 아플 수 있도록, 반려동물 이별준비 및 사후 케어 서비스 ‘펫나잇’ △ 24시간 고객을 응대하는 가상 CS 직원 ‘요즘 AI’ △‘1click 100moods’, 인테리어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사전 방지 및 시간/비용 절감 AI 솔루션 ‘따온’ △ 블록체인기반 DeFi 투자 플랫폼 ‘Toaster Finance’ 등 다섯 팀이 참여했다. 또한, 참여 패널로는 스타트업연구원 문정빈 원장, 스타트업스테이션센터 박진규·김영경 센터장 등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원과 신한벤처투자 김승현 이사, 은행권청년창업재단 이창윤 팀장, 패스트벤처스 강기현 파트너, 포항공대 기술지주 정인오 팀장, 베이스 인베스트먼트 양형준 팀장 등이 외부인사로 함께했다.

 

 먼저, 스타트업스테이션센터 김영경 센터장은 효율적인 이타주의들이 같이 성장한다는 이념인 “Pay it forward!”를 소개하며 개회사, 김상용 학장은 스타트업 육성에 집중하는 이유를 “미래를 위한 도전에 있어 혁신과 변화는 필수이기 때문”이라고 환영사의 운을 띄었다.

 

 

 또한, 김상용 학장은 “창업과 경영을 통해 우리 사회의 공동선을 추구할 5개의 팀에게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며, 경영대학은 단과대학의 경계를 넘어 고려대학교 전체와 외부의 많은 청년 창업가들에게 기회의 창을 활짝 열어 줄 수 있도록 더욱더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김상용 학장은 오늘의 스타트업 팀들이 내일의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끌어가는 꿈의 여정을 함께하겠다며 환영사를 마쳤다.

 

 

 이어 오픈마이크 연사로 스티팝 박기람 대표가 무대에 올랐다. 스티팝은 이모티콘을 다양한 채팅앱에서 판매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로 Y combinator, Snapchat 등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박기람 대표는 스타트업 등 창업할 때 주의해야 할 세 가지를 언급했는데, 다음과 같다. ① 제품을 만들고 고객과 대화하는 것에 집중할 것 ② 채용은 천천히, 보내는 것은 빠르게 ③스케일업이 안 되는 일을 먼저 할 것

 

 

 이번 츄츄데이에 참여한 다섯 개 팀의 발표와 질의응답이 차례로 진행됐고, 폐회에 앞서 스타트업연구원 문정빈 원장이 무대에 올랐다. 문정빈 원장은 폐회사를 통해 “청중에 있는 여러분이 무대에 서서 발표하는 창업가가 되길 바란다”며 많은 청년들의 스타트업 창업을 응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