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KUBS 소식
[앙트프러너십 아카데미 렉처 온 디맨드 특강]
대학 시절의 창업 경험이 인생을 바꾸다∙∙∙ 프라이머 노태준 파트너 특강 성료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스타트업 연구원(원장=신호정)이 주최하는 ‘앙트프러너십 아카데미 렉처 온 디맨드’ 특강이 지난 9월 13일(화) 진행됐다. 해당 특강은 IT 스타트업 창업, 당근마켓 신사업부 팀리더, 초기 스타트업 투자사인 프라이머의 파트너 등 다양한 창업 경험을 가진 노태준 파트너가 어떻게 초기 스타트업의 성공 가능성을 검증하고 성장해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시간으로 이뤄졌다.
노태준 파트너는 스타트업에서 지향해야 하는 지수적 성장을 결정짓는 지점이 바로 이용자가 다시 서비스를 이용하는 '리텐션'이라고 언급했다. 지금은 소규모의 초기 회사이더라도 리텐션이 좋다면 유니콘 기업이 될 가능성이 있는 회사라 이야기하며 리텐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하고, 이용자가 다시 이용하고 싶은 서비스를 만들어 리텐션율을 높이는 것이 지수적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길이라 설명했다.
이후 실제 수치를 사례로 들며 리텐션을 높이는 초기 검증 방법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노태준 파트너는 최대한 빠르게 많은 실험적 가설들을 시도하며, 재방문을 기준으로 제품의 시장적합성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리텐션에 대한 고려 외에도 전체 시장 자본과 사용자 확보를 위한 비용과 수익 구조의 개선 가능성 등 역시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연 이후에는 창업 과정에서의 실질적인 조언에서부터 학생 창업자로서 가져야 할 태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대한 참가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됐다. 노태준 파트너는 일회성을 띄는 서비스의 리텐션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에 “매일 매일의 이용을 유도하기 어려운 여행 등의 서비스는 경쟁사 사이 압도적인 사용 점유를 목표로, 리텐션의 기준을 시즌별, 휴가별 등으로 단위로 변경할 것”을 조언했다. 창업 자체를 아직 고민 중인 학생들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참가자에게는 본인에게 창업이 아니었다면 오지 않았을 기회들이 많았다고 언급하며, 대학생 시절의 창업 경험이 인생을 바꿨다고 답변했다.
실제 대학생 창업자를 위한 현실적인 조언에서부터 아직 창업을 고민 중인 대학생들을 위한 본인의 진솔한 경험까지 공유하며, 앙트프러너십 아카데미 렉처 온 디맨드 특강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