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2021학년도 1학기 제4회 커리어위크, ‘기업이 나를 필요로 할 이유 만들기’

2021.06.22 Views 1815 경영지원팀

2021학년도 1학기 제4회 커리어위크, ‘기업이 나를 필요로 할 이유 만들기’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배종석) 경력개발센터가 주관한 2021학년도 1학기 네 번째 커리어위크(Career Week)가 지난 11일(금)에 열렸다.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 실시간 송출 형태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취업특강과 기업특강이 3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다양한 학년으로 구성된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 관심사에 맞는 강의를 선정해 들을 수 있었다.

 

1부 취업특강은 강원준 HR Consulting 대표가 연사를 맡았다. 강원준 대표는 “나의 경험을 능력으로 표현하라”라는 주제로 취업 시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강연했다. 공개채용보다는 수시/상시채용이 흔해지는 취업 트랜드를 언급하며, 경험의 성과만을 강조하기보다 해당 경험에서 자신이 수행한 역할과 지원 직무 역량 간 연관성을 표현하는 데 집중할 것을 조언했다. 이어 포트폴리오 작성에 있어서 △적정한 분량 △순서도를 활용한 가독성 확보 △사진을 활용한 사실성 학보 △세부 역할 기재를 통한 능력 강조 △수치 데이터를 활용한 신뢰 확보 △연락처 필수 기재 등의 포인트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대표는 1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는 데 핸드폰이 70년, 인스타그램이 3개월 소요된 현실을 언급하며 “변화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는 현실에 대한 적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번 강의가 여러분의 취업 역량을 넘어 인생의 선택지를 넓히는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고 전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기업특강으로 구성된 2부에서는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 이하 AWS)의 원미영 프로그램 매니저가 “How To Leverage Amazon Way”를 주제로 강연을 이어나갔다. 원미영 매니저는 AWS와 아마존의 업무 방식 및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특강을 시작했다.

 

특히 아마존의 모든 업무 현장에서 기본 원칙으로 작용하는 ‘Leadership Principles’와 업무 회의 시 사용하는 ‘Narrative Writing’ 방식을 소개했다. ‘Narrative Writing’은 회의 내용에서 발언할 말을 정리한 문서로서, 아마존에서는 매 회의 전에 해당 문서를 읽고 페이지별로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형식보다 내용을 중시하는 사내 문화를 언급하며 자신의 생각을 보다 명확하게 보완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강연의 말미에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아마존에 지원하기 전에 생각해봐야 할 지점들이 제시됐다. 원 매니저는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할 때 무엇을 받을 수 있을지와 자신이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지를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하며 “교환가치의 무기 하나쯤은 갖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3부에서는 LG 에너지 솔루션 인재확보팀의 최은미 팀장이 “Dream Canvas”라는 주제로 기업특강을 진행했다. 최은미 팀장은 “구직 시 회사를 선택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어떤 직무에 지원할지 결정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첫 단추부터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선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원할 직무와 회사를 선택하기 위한 방법들도 소개했다. 특히 회사 선택의 근거는 다른 사람의 평가가 아닌 자신에게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사와 연애를 한다는 생각으로 자신의 가치관, 관심 분야 등에 부합하는 회사를 선택하고 그곳에 집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 팀장은 강연을 마무리하며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인사 담당자에게 어필하기 위한 방법들을 공유했다. 이어 “스펙은 명확히 설정된 희망 직무와 부합해야만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말하며 명확한 목표 설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취재 | 박혜정(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