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고려대 경영학회, 스마트섬유 제품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상

2020.10.16 Views 1526 경영지원팀

고려대 경영학회, 스마트섬유 제품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상

 

고려대학교 재학생들이 한국섬유수출입협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한 '제5회 2020 ICT 스마트 섬유 제품 아이디어 공모전'에 출전해 대상과 우수아이디어상을 수상했다.

 

첨단 IT 신기술 및 이종 산업간 융복합을 통해 현대인 생활 전반에 혁신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스마트 섬유제품으로 실제 상용화의 실현성이 있는 아이디어를 공모한 이번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은 경영대학 내 정보기술경영학회인 ITS(Information Technology Society)의 학회원이다.

 

△김보승(경영16, 팀장) △강수현(경영18) △윤우진(경영14) △김희수(미디어18) 씨로 구성된 I SUM U 팀은 '안장통 완화와 주행 경험 최적화를 위한 스마트 안장'을 제안해 대상을 수상했고, △최세연(경영17, 팀장) △이혜진(통계16) △정다연(서어서문19) △장윤서(경제15) 씨의 닥터잠 팀은 '우울증을 진단하는 스마트 베개'로 우수아이디어상을 받았다.

 

고병완 ITS 학회 지도교수는 “ITS 학회원들은 디지털 변화를 주도하는 IT 기술을 탐구하고 이를 실제 비즈니스에 적용해 보려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해오고 있다”며 “코로나로 힘든 상황이었지만 학회원들의 열정적인 노력이 결실을 이룬 것 같아 자랑스럽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수상팀 인터뷰: I SUM U(대상)

 

1. I SUM U 팀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소개해 주세요.
저희 팀이 기획한 제품명 ‘여기안장’은 안장통 완화와 주행 경험 최적화를 위해 ICT 스마트 섬유를 활용한 스마트 자전거 안장입니다. 자전거 안장통은 모든 라이더에게 숙명과도 같은 통증입니다. 장시간 주행을 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허리, 엉덩이, 또는 회음부의 통증이나 피부질환 등 다양한 안장통이 발생합니다. 안장통의 증세에 따라 그 원인이 다르며, 원인에 따라 해결 방법이 다르게 적용되어야 하지만, 자전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은 안장통 완화 방법에 대해 잘 모릅니다.
스마트 안장 ‘여기안장’은 안장통에 시달리는 수많은 라이더에게 손쉬운 복합 솔루션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안장통의 주요 원인인 잘못된 안장 높이와 각도, 과열된 안장 온도와 높은 습도를 개선하여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주행 경험을 만들어 줍니다. 더불어 안장에 부착된 센서들로 주행 중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노면 경사, 주변 온도와 같은 환경 요소들을 감지하여 즉각적으로 이상적인 세팅을 맞춰주기 때문에 전문적인 라이더들도 주행 중 조작의 번거로움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2. 수상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무래도 ‘ICT 스마트 섬유’라는 비교적 생소하고 공학적으로 느껴질 수 있을 법한 주제의 공모전이었기 때문에, 기획 초기 단계에서는 막막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주최 측이 공고에서 밝히고 있었던 주제의 방향성은 현대인 생활 전반에 혁신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스마트섬유 제품으로, 실제 상용화의 실현성이 있는 아이디어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접하게 된 기술이 팀원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것이었음에도, 경영학도와 경영학회원의 시각에서 최대한 사람들의 일상과 밀접한 편의성을 제공해줄 수 있는 제품을 탄생시켜보자는 관점으로 접근했던 것이 주효했던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성이 좋은 참신한 아이디어를 구상하였고, 그에 적합하고 알맞은 기술을 위주로 탐색해 도입하여 구체화한 것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3. 수상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도 학회도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시기에 좋은 성과를 거두게 되어 너무나도 뜻깊고 의미 있는 경험이 된 것 같습니다. 경영과 IT기술을 함께 접목해 다루는 학회 ITS가 아니었다면 해내지 못했을 성과이며, 좋은 팀원들을 만나 협력하여 이뤄낸 결과라 더욱 가치 있는 공모전이었습니다. 이를 자양분으로 삼아 앞으로도 다양한 기회에 도전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경영학도가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