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KUBS 소식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김재욱)이 주최하고 스타트업 연구원(원장=김희천)이 주관한 ‘2019 가을 츄츄데이(2019 Fall CHOO CHOO DAY, 이하 츄츄데이)’가 11월 15일(금) 디캠프에서 열렸다. 츄츄데이는 경영본관 2층 스타트업 연구원에 입주한 청년 기업가들이 자신들이 개발한 제품과 서비스를 발표하는 행사다. 이번 행사엔 투자자 및 업계관계자,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 창업가 등 약 146여 명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행사에 앞서 일진창업지원센터 문정빈 센터장 개회사가 있었다. 문정빈 센터장은 “비도 오는 궂은 날씨에도 이 자리까지 와주셔서 감사하다”며 “우리나라 스타트업의 산실이라고 할 수 있는 디캠프에서 여섯 번째 츄츄데이를 선보일 수 있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문 센터장은 “많은 관심과 격려, 그리고 아낌없는 투자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어 츄츄 4기 출신인 히든트랙 오정민 대표의 오픈마이크가 있었다. 오정민 대표는 “대학생들이 학업과 병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정말 치열하고 힘들게 준비하는 만큼 잘 부탁드린다”며 “또 창업자 분들은 오늘의 결과로 너무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셨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엔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해 유통업체별 식자재 통합견적을 받아볼 수 있는 식자재 견적비교 O2O플랫폼 ‘딜리버리 랩’ △제품제조 용역 플랫폼 ‘볼트앤너트’ △해외에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해외 교육과정 온오프라인 강의 중개 플랫폼 ‘아이코’ △챗봇을 개발할 수 있는 챗봇 에디터와 예약/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영감컴퍼니’ △만성 요통을 예방할 수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헬스케어 IoT 서비스 ‘에이치씨랩(HCLab)’ △점술/역술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손쉽게 예약할 수 있는 중개 플랫폼 ‘천명앤컴퍼니’ △각종 온라인 데이터를 수집해 트렌드를 분석하고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스메테우스’ 등 총 7개의 스타트업 기업이 참여했다. 각 기업은 공개 기업 설명회, 질의응답, 부스를 통해 그 동안의 성과와 비전을 제시했다.
오후 5시부터 시작해 오후 8시까지 진행된 이번 행사는 각 팀별 발표 후 행사장 외부에 설치된 팀별 부스에서 계속됐다. 주최 측인 스타트업 연구원은 국내 최초 경영대학 내 설립된 스타트업 육성 및 연구기관으로, 우수한 학생 창업가들을 발굴해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창업경진대회인 ‘스타트업 익스프레스(Startup Express)’를 매학기 개최하고 있으며, 입주팀은 모두 서류, 면접심사를 거쳐 10대 1이 넘는 경쟁을 통해 선발된다. 스타트업 연구원은 입주팀에 운영비를 지급하고 ‘일진창업지원센터’의 창업보육공간과 ‘승명호 앙트프러너십(entrepreneurship) 에듀케이션센터’의 청년창업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아울러 경영대학과 MOU를 맺고 있는 김앤장 법률사무소, 삼일회계법인, 아마존웹서비스, Y크라우딩펀딩 등 스타트업 관계기관의 전문가들과 정보를 교류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