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Center for Digital Transformation & Business 콜로퀴움 열려

2019.10.31 Views 2412 홍보실

 

Center for Digital Transformation & Business 콜로퀴움 열려

 

 

지난 10월 28일(월), Center for Digital Transformation & Business(이하 CDTB) 콜로퀴움이 고려대학교 LG-POSCO경영관 SUPEX HALL에서 열렸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선도적인 교육 및 연구 리더십을 유지하고자 학문간 융복합 형태의 새로운 산학 협력 플랫폼인 CDTB 설립을 추진 중인데, 그 노력의 일환으로 통계학과 신승준 교수를 초청하여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핵심 주제인 빅데이터 처리와 관련한 ‘Bigdata: A Blessing or A Curse for Statistics?’라는 제목으로 첫 번째 콜로퀴움 행사를 기획 및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재욱 경영대학장, 김중혁 부학장, 김배호 연구부원장 등을 비롯한 총 50명이 참석했다. 김재욱 학장은 환영사에서 “4차 산업혁명으로 경영환경이 크게 변화하기 때문에 과거의 방식으로는 더 이상 기업을 운영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미래 경영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기술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경영학적인 모색을 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어 “CDTB의 콜로퀴움을 통해 우리가 처한 위치를 정확히 알고 자유로운 소통을 통해 미래를 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통계학과 신승준 교수의 강연이 이어졌다. 신 교수는 ‘통계학이란 무엇인가’라는 화두를 시작으로 참석자들의 관심을 유도하며, 주어진 데이터를 통해 정확히 예측하고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신 교수에 의하면 빅데이터는 ‘volume’, ‘variety’, ‘velocity’의 결합이며, 통계학적인 의사결정은 과학적인 의사결정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핸들링하는 것이 중요한 테크닉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어 추가적인 요소로 ‘veracity’를 꼽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빅데이터란 무엇인지에 대해 깊이 있는 소통을 이어갔다.

 

 

한편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은 CDTB를 주축으로 학계와 산업계 전문가를 아우르는 다양한 연사를 초빙하는 형태로 매월 정기적인 콜로퀴움 행사를 개최하여 교내 구성원의 관심과 협력을 촉진할 계획이다. CDTB 콜로퀴움은 디지털 전환 및 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관심만 있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