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Executive MBA 재학생 인터뷰] 백정현 원우(14기), 백의지 원우(14기)

2017.09.14 Views 4597 경영대학

Executive MBA 재학생 인터뷰│백정현 원우(14기), 백의지 원우(14기)
 
백정현 원우 "시각을 넓혀준 EMBA 과정"
 
Q. 원우님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Jaguar Land Rover)의 대표이사 백정현입니다. 저는 1990년 기아자동차 해외 마케팅을 시작으로 자동차 업계에 입문해 재규어 랜드로버 세일즈/마케팅 담당 이사직을 거쳐 2015년부터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의 대표이사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는 2008년 한국 시장에 공식 출범한 이래, 고객들에게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럭셔리 브랜드로서의 견고한 위치를 바탕으로 최근 3년간 273%에 이르는 성장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Q. MBA 진학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의 대표이사가 되기까지 27년 동안 한 우물만 판 자동차 업계의 전문가라고 자부해 왔습니다.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의 대표이사로서, 치열한 경쟁 환경과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도 재규어 랜드로버가 국내에서 가장 사랑받는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를 원합니다. 보다 넓은 시각과 최신 경영 트렌드에 대한 끊임없는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며 MBA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 국내외 다양한 MBA 프로그램 중 고려대 Executive MBA를 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MBA 진학을 결정했을 때 주변의 많은분들께서 고려대학교 EMBA를 추천하셨습니다. 선후배 간의 탄탄한 네트워크, 해외 본사에서도 인정 받을 수 있는 세계 20위권의 국내 프로그램 중 최고의 랭킹(FT랭킹 24위), 일정관리가 용이한 모듈식 커리큘럼 등을 통해 고려대 EMBA를 최종적으로 결정했습니다.

Q. Executive MBA 입학 전과 비교해 가장 크게 변화된 부분이 있다면요.
한 조직의 최고 경영자로서, 실용적인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실무를 통해 익혀온 경영 감각을 더욱 발전시켜 조직 관리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회사의 중장기적인 비전과 계획을 수립하는 시기에 브랜드 전략 및 재무적인 관점에서 완성도 높은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각 업계의 전문가인 원우들과의 수업시간 토론 및 교류를 통해 다양한 시각과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던 점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Q. EMBA를 다니며 가장 도움이 됐던 커리큘럼은 무엇인가요.
모든 커리큘럼이 도움이 됐기에 하나를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IRP 프로그램을 통해 총 3번 해외 유명대학에 다녀온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1학년 여름방학 때 미국 UCLA, 겨울방학 때 홍콩과기대(HKUST), 이번 여름에 이탈리아 보코니 대학(Universita Bocconi)을 다녀왔습니다. 글로벌 회사의 최고경영자로서 미국, 아시아, 유럽의 대표적인 대학에서 최신 글로벌 경제,경영 현안을 접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Q. EMBA를 다니며 정규 커리큘럼 외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무엇보다도 고려대는 교우회가 체계적이고 잘 조직화 돼 있습니다. 학교를 같이 다니는 원우들 뿐만 아니라 EMBA 교우들과 교류할 기회가 많아,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폭 넓은 네트워킹을 할 수 있고 다양한 경력 개발 정보를 공유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EMBA 진학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제 주변에서도 이미 최고경영자가 됐는데 굳이 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MBA를 지원하냐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고려대 EMBA 과정은 쉬지않고 달려온 저의 27년을 되돌아 보는 시간이 됐습니다. 또한 최고경영자로서 경영 각 분야에 필요한 식견과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EMBA 진학을 통해 초심으로 돌아가 새로운 사고의 패러다임을 배우고, 다양한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활용해 자동차 산업뿐 아니라 다양한 업계의 전문가와 교류하며 폭넓은 지식을 교류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백의지 원우 " 내 인생의 가장 값진 경험"
 
Q. 먼저 원우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건강보험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미국계 생명보험 회사인 라이나생명에서 1997년부터 약 20년간 재무, 계리 영역에서 근무를 해왔고, 현재는 CFO 역할로서 재무회계, 보험계리, 투자, 리스크관리와 사업계획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MBA 진학을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보험산업은 보험사고에 대해 금전적인 보호를 제공하는 전통적인 기능을 넘어서, 헬스케어, 상조서비스 등 산업간의 융?복합에 대한 필요성이 검토되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급속한 변화 속에서 ‘Transformation’의 방향에 대한 많은 고민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년 이상 생명보험이라는 하나의 사업 군에서, 재무영역에서만 근무한 경험을 넘어서 다양한 산업에서 저와는 다른 경험을 해오신 리더 분들과의 교류, 그리고 체계적인 경영 지식을 갖추고 싶다는 생각으로 MBA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 국내외 다양한 MBA 프로그램 중 고려대 Executive MBA를 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MBA 진학은 재정적 투자 외에도 시간적으로도 많은 투자를 요구하기에 신중했습니다. 여러 MBA 과정에 대하여 검색해 보았는데, 고려대는 세계대학 학과별 평가에서 경영분야의 국내 최고 위상을 차지하고 있고, 영국 FT의 세계 100대 EMBA순위에서 국내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등의 대외 평가가 가장 크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회사에서 본 과정을 먼저 진학한 선배의 조언도 프로그램 선정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Q. Executive MBA 입학 전과 비교해 가장 크게 변화된 부분이 있다면요.
업무적으로는 회사 내에서 담당하는 업무 영역이 재무 영역 외에 리스크관리와 경영관리부문으로 확대되었는데 EMBA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을 회
사에서도 인정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함께 한 동기들의 모습에서의 배움이 더 컸던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 리더의 역할을 하고 계신 분들이 학교생활에서는 각자의 지위를 내려놓고 팀프로젝트나 학교행사에 책임감 있게 임하는 모습, 끊임없는 호기심과 다양한 의견들을 내는 열정적인 모습들이 회사 내에 다른 부문 동료들의 새로운 장점을 이해하게 되는데도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EMBA를 다니며 가장 도움이 됐던 커리큘럼은 무엇인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 과목 중 하나는 전략적 인적관리인데, 기업의 인적관리가 결국은 기업의 경영철학부터 Align되어야한다는 철학적 접근이 신선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사업모델을 개발해야했던 ELITE Project는 의료, 제약, 통신 등 각 분야의 전문가로 일하는 동기들의 지식과 수업시간에 배운 모든 경영이론들을 결합하여 헬스케어 신사업이라는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 낸 과정이었다는 점에서 잊혀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Q. EMBA를 다니며 정규 커리큘럼 외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교수님들을 비롯하여 함께 공부한 동기들 한분 한분 모두가 학교 밖에서였다면 이런 분들을 만날 수 있었을까라는 생각을 갖게 되는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강의실에서는 물론이겠지만 강의실 밖에서도 이런 분들의 깊이 있는 인생스토리를 들을 수 있었고 앞으로도 함께 할 수 있을 거라는 사실은 제 인생에서 가장 값진 경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EMBA 진학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한 조언을 부탁 드립니다.
EMBA과정은 Technical skill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많은 원우들의 실제 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기업 경영에 필요한 전략적 접근을 주로 다루는 과정입니다. 많은 원우들이 함께 고민하고, 서로 부족한 경험이나 영역들을 채워가면서 함께 하기 때문에 진학 전에 가졌던 고민과는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되실 것입니다. 스스로를 믿고 변화를 향한 즐거운 도전을 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