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KUBS 소식

[교환학생 수기] “글로벌 경영지식을 배워, 국제적 시야를 넓혔어요” - 강혜인(경영15)

2017.09.14 Views 3000 경영대학

“글로벌 경영지식을 배워, 국제적 시야를 넓혔어요”
 
 
저는 포르투갈 리스본에 있는 Nova School of Business and Economics(Nova SBE)에 교환학생을 다녀왔습니다. Nova SBE는 리스본 명문 학교로 학생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학교입니다. 리스본은 수도로써는 작은 편에 속하여 쇼핑몰, 번화가, 영화관, 박물관, 공원 등 있을 것은 다 있으면서도 웬만한 거리는 걸어 다닐 수 있습니다. 언덕이 있고 위쪽일수록 오르막길이라 대중교통도 적당히 이용해야 합니다. 지하철을 가장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대부분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교통권을 구매합니다. 또한 사람들은 외국인들에 대해 개방적인 편입니다. 마트나 병원 등 시내에서는 영어를 잘 못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젊은 사람들은 대부분 영어를 할 줄 알며 학교의 학생들은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합니다. 그래서 포르투갈어를 잘 못해도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생활할 수 있었습니다.

리스본은 교환학생 단체들의 활동도 활발합니다. Erasmus Lisboa, ESN Lisboa, ELL 등의 단체들이 있는데 이 단체들이 학기초 학교 Welcome Session 때 홍보를 하러 옵니다. 이 때 그 단체 카드를 만들면 월별로 열리는 수많은 다양한 행사들에 소정의 참가비로 혹은 무료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파티나 체험프로그램, 포르투갈 곳곳을 여행하는 것도 이런 단체들을 통해 즐길 수 있습니다. 학교의 모든 수업은 매주 두번의 Theoretical Class와 한 번의 Practical Class(Tutorial Class)로 진행되었습니다. Practical Class는 Theoretical Class를 듣는 인원수를 몇 개의 반으로 나눈 소규모 반에서 진행됩니다. 제가 들었던 수업은 총 네 개였습니다.

Strategy 수업에서는 Case Study와 함께 기업들의 특성과 상황에 맞는 경영전략을 배웁니다. 직접 특정회사의 경영전략을 세워보는 팀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Macroeconomics 수업은 거시경제학 수업입니다. 통계와 정보를 활용해서 결과물을 내는 과제가 종종 있었는데, 경제학 과목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숫자나 그래프가 나와도 수업을 잘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nternational Management 수업에서는 국제 경영과 관련된 내용을 배웁니다. 특정 기업의 경영 범위를 국제적으로 확대시키는 환경, 방법 등에 대해 보고서 제출과 발표를 하였습니다.

Global Business Environment 수업은 글로벌화된 경영 환경에 대해 배우는 수업입니다. 기사의 내용에서 나온 주제로 토론하는 시간도 있었고,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계획에 대해서도 발표했습니다. 아직도 포르투갈 리스본 하면 파란 하늘과 파스텔 톤 빛바랜 색의 집들이 떠오릅니다. 무엇보다 가장 좋았던 것은 시내에서 테주강 쪽으로 걸어내려 가다가 건물들 사이로 파란 강물이 보이기 시작하는 순간이었습니다. 제게 교환학생은 학교에서의 질 높은 수업과 더불어 아름다운 풍경 속 여행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강혜인(경영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