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KUBS 소식
2016학년도 후기 MBA 수석 졸업수기

먼저 열과 성을 다해 지도해 주신 정지웅 지도교수님과 최고의 강의를 해주신 많은 교수님들, 세심하게 행정 전반을 챙겨주신 신민영 선생님, 그리고 1년간 동고동락한 동기 원우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학부에서 경제학과 경영학을 전공하고 금융기관에
서 10년 넘게 근무한 것이 강의를 이해하고 평가를 치르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재무는 어렵다는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FMBA 과정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많은 교수님들이 최고의 강의를 해주신 덕분에 점차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 점이 부족한 제가 수석졸업이라는 과분한 영광을 누리게 된 원동력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Q. FMBA 과정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입니까.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ESADE Business school에서 있었던 해외현장세미나(IRP, International Residence Program)에 참여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유럽 최고 수준의 비즈니스 스쿨에서 현지 교수진으로부터 글로벌 전략과 관련한 다양한 강의를 수강
할 수 있었고, 현지 유관기관과 기업체를 방문하여 현지의 스타트업 지원제도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바르셀로나에서 진행된 자전거 시티투어, 와이너리 방문, 축구장 방문 등의 공식일정도 좋았습니다. 주말과 저녁시간을 이용해 주요 관광지를 방문하고 여러 원우들과 친목을 도모하며 더 가까워질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Q. FMBA에서 어떤 도움을 얻었다고 생각하십니까.
금융, 재무, 회계, 국제경영, 경제, 금융실무와 관련된 많은 과목들을 수강하면서 금융시장을 바라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었고 다양한 업종의 금융업을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더불어 학부 때와는 달리 교수님들과 가깝게 소통하며 자문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았고, 1년을 함께하면서 많은 동기 원우들과도 가까워지게 되어 인간관계의 폭을 넓힐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Q. FMBA에 입학한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FMBA는 단순히 이론을 전달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다양한 재무와 금융 관련 사례나 최신 연구동향, 그리고 금융업의 실무 노하우를 모두 접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FMBA 과정은 국내 최고의 교수진이 제공하는 훌륭한 강의와 유기적인 동문 네트워크, 다양한 교육 인프라를 모두 누리면서 금융권이 원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좋은 분들과 즐겁게 소통하시면서 자기 자신을 업그레이드 하실 수 있는 계기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Q. 수석 졸업의 비결은 무엇인지요.
원장상 수상으로 1년간의 학교생활의 마침표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FMBA 교수님들께서 어려운 과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해주셔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강의 중간마다 원우들이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시고, 개념이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반복적으로 설명하셨습니다. 교수님들의 열정적인 강의 덕분에 수업에 더욱 집중하며 강의 내용을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강의마다 주어졌던 팀 프로젝트도 매우 뜻 깊었습니다. 학습했던 주제와 관련 한 실제 사례를 찾아보고 배운 이론을 적용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책 안의 지식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업무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Q. FMBA 과정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입니까.
학교에서 교수님들의 명강의를 들었던 것도 좋았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원우들과 함께 보낸 시간들입니다. 강의실에서 원우들과 선물교환을 하며 송년회를 보낸 일, 스페인으로 IRP를 다녀온 일, 속초 MT에서 바다를 바라보며 맛있는 대게찜을 먹었던 일 등 원우들과 함께 했던 소중한 시간들이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아 오랫동안 기억될 것 같습니다.
Q. FMBA에서 어떤 도움을 얻었다고 생각하십니까.
FMBA 커리큘럼이 실제 업무와 연관되는 일이 많아 향후 회사생활을 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밸류에이션, 관리회계, 재무제표분석 등은 실제로 기업 신용평가 업무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었으며, 국제금융 과목의 경우 수출 관련 외환거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지식들이 향후 업무를 더 잘 이해하고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FMBA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수출자에게 더 나은 제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Q. FMBA에 입학한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1년이라는 시간이 짧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고려대학교 FMBA에서 보내는 시간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사회생활에서의 스트레스와 성공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잠시 내려두고 원우들과 즐겁게 웃고 즐기는 행복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FMBA 과정을 마친 후 지난 1년을 돌이켜 보았을때 지식보다 마음이 더 크게 성장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생활을 접고 시작한 공부이기에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공부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생명과학을 전공한 저는 GMBA 첫 번째 수업부터 이해가 되지 않은 것들이 많았고, 그 때마다 교수님들과 관련 전공을 한 원우들에게 질문을 하면서 수업내용을 이해해 나갔던 것 같습니다. 각자 다른 전공과 업계경험을 가지신 원우들과 토론하면서 과제를 진행했던 것도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지난 1년간 많은 가르침과 도움을 주신 유용근 주임교수님과 여러 교수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함께 미래와 꿈에 대해 고민하고 서로를 격려했던 GMBA 11기 원우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회사를 그만두고 GMBA과정에 지원 했을 때 저를 믿고 든든히 지원해주신 남편과 가족들 덕분에 좋은 결과를 가지고 졸업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GMBA 과정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입니까.
사발식과 FM을 알려준 오리엔테이션, 동기들끼리 더 가까워지게 해준 고연전, MT 그리고 바르셀로나에서 진행되었던 IRP 수업과 우정여행 등 지난 1년간 잊지못할 즐거운 추억들을 많이 쌓았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은 ESADE에서 진행된 IRP입니다. 해외시장에 대한 이해와 정책 등을 배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조원들과 투자유치를 위한 mock presentation을 준비하기도 했는데 이것 또한 기억에 남습니다.
Q. GMBA에서 어떤 도움을 얻었다고 생각하십니까.
GMBA과정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펼칠 원우님들을 만나게 되었고, 이분들과 여러 산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업계 선배님들 또한 알게 되면서 네트워크를 넓힐 수 있는 기회도 얻었습니다. 이제 업계로 돌아가 그간 쌓은 지식과 네트워크를 활용하면서 경력을 개발해 나가고자 합니다.
Q. GMBA에 입학한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KUBS GMBA 12기 후배님들 먼저 입학을 축하 드립니다. 1년이란 시간이 생각보다 빨리 지나갈 것입니다. 이 소중한 시간동안 입학했을 때 가진 열정을 유지하면서 배우고, 경험하시면 얻고자 하시는 지식과 네트워크를 가지고 졸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학교생활을 하며 동기들과 많은 추억도 쌓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학교행사를 통해 GMBA 12기 여러분을 만나게 되면 반갑게 인사드리겠습니다.